[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와 취지,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지침, 운영절차, 운영실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과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
3. 재이수 과정
4. 특별보충과정

Ⅲ.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취지

Ⅳ.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지침
1. 적용대상
2. 단계(이수수준)의 성격
3. 단계의 수
4. 단계의 진급
5. 특별보충과정의 설치 운영
6. 특별반의 설치 운영(허용 사항)
7. 각 단계별 하위과정의 설치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3) 보충 과정
8. 하위과정 배치 기준
9. 학습집단의 구성
10. 최저 및 최고 단계의 난이도 수준

Ⅴ.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절차

Ⅵ.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실제
1.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적용
1) 단계형 수준별 학습 집단(그룹) 편성
2) 단계형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3)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4) 단계 진급 평가
2. 영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및 적용
1) 단계형 학급 내 수준별 학습집단(그룹) 편성
2) 단계형 수준별 교재 개발
3)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4) 단계 진급 평가
3. 특별 보충반 운영
1) 실시 교과
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
3) 편성시기
4) 특별보충과정 교재 개발
5) 운영 과정

Ⅶ.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진급형프로그램

Ⅷ.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과제
1. 교육과정 재구성
2. 기초․기본 학력 지도
3. 학급당 정원 감축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개발
4. 심화보충 실시 시기
5. 교과 협의회
6. 특별보충 실시
7. 교사와 학생의 의지

Ⅸ.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 관심, 적성, 학습 능력과 학습의 요구에 상응하는 교육의 내용, 방법,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국민공통기본 교육 기간에 수준별 교육과정은 ‘단계형’과 ‘심화․보충형’으로 구분하여 편성․운영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 요소간의 위계가 비교적 분명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이전 학습에서의 결손이 후속 학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수학과 영어에 적용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교과의 단계 설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단계형이 적용되는 수학의 경우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10단계, 중학교부터 단계형이 적용되는 영어의 경우는 7학년부터 10학년까지 4단계를 두고,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 단계를 설정, 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수학교과에서는 중학교 1학년 기본단계를 7단계로하고 1학기에는 7-가부터 시작하되 학생들의 학습 능력에 따라 그 이하의 단계도 운영할 수 있으며 중학교 3학년의 경우 9-나 단계까지 개설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영어의 경우 초등학교 과정에서 심화․보충형으로 운영되어 오다가 중학교 1학년부터 1단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중학교 1학년 1학기는 그 이하의 단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수준별 집단은 학교의 여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편성할 수 있으나 수학 또는 영어 교과에서 편성된 학습 집단을 다른 교과의 학습 집단으로 고정시켜 우열반으로 고정시키는 것은 지양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는 학교 구조적, 교육과정 내용적, 학습자 심리적인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지만, 학교 입장에서 가장 많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은 학급당 학생수의 과다, 담당 교사의 부족, 교실 부족, 재정적인 지원 부족 등이므로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가장 가능한 방식으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학급 내에서 수준별 수업을 하는 방안의 경우 정규 교과 시간에 학생들의 단계 내 수준 차이를 고려한 별도의 학습 집단 편성이 없으며, 학급 내에서 학생들의 수준 차이를 고려한 수업이 이루어지며,
참고문헌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1999
교육과정개선 연구위원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방안 연구, 1995
교육개발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안), 1997
교육인적자원부 - 21C 학교교육의 청사진 제7차 교육과정과 학교교육의 발전전망, 2001
전라남도 교육청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997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서울 : 성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