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와 취지,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지침, 운영절차, 운영실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과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개념,도입배경,운영과정,운영내용,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성과,개선방안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분류,편성절차,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운영내용,연구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문제점,대안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 편성,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 운영과 평가,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목차
-
Ⅰ. 서론
Ⅱ.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
3. 재이수 과정
4. 특별보충과정
Ⅲ.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취지
Ⅳ.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지침
1. 적용대상
2. 단계(이수수준)의 성격
3. 단계의 수
4. 단계의 진급
5. 특별보충과정의 설치 운영
6. 특별반의 설치 운영(허용 사항)
7. 각 단계별 하위과정의 설치
1) 기본 과정
2) 심화 과정
3) 보충 과정
8. 하위과정 배치 기준
9. 학습집단의 구성
10. 최저 및 최고 단계의 난이도 수준
Ⅴ.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절차
Ⅵ.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실제
1.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적용
1) 단계형 수준별 학습 집단(그룹) 편성
2) 단계형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3)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4) 단계 진급 평가
2. 영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및 적용
1) 단계형 학급 내 수준별 학습집단(그룹) 편성
2) 단계형 수준별 교재 개발
3)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4) 단계 진급 평가
3. 특별 보충반 운영
1) 실시 교과
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
3) 편성시기
4) 특별보충과정 교재 개발
5) 운영 과정
Ⅶ.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진급형프로그램
Ⅷ.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과제
1. 교육과정 재구성
2. 기초․기본 학력 지도
3. 학급당 정원 감축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개발
4. 심화보충 실시 시기
5. 교과 협의회
6. 특별보충 실시
7. 교사와 학생의 의지
Ⅸ.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 관심, 적성, 학습 능력과 학습의 요구에 상응하는 교육의 내용, 방법,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국민공통기본 교육 기간에 수준별 교육과정은 ‘단계형’과 ‘심화․보충형’으로 구분하여 편성․운영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 요소간의 위계가 비교적 분명하고,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이전 학습에서의 결손이 후속 학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수학과 영어에 적용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교과의 단계 설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단계형이 적용되는 수학의 경우 1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10단계, 중학교부터 단계형이 적용되는 영어의 경우는 7학년부터 10학년까지 4단계를 두고, 각 단계별로 학기를 단위로 하는 2개의 하위 단계를 설정, 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수학교과에서는 중학교 1학년 기본단계를 7단계로하고 1학기에는 7-가부터 시작하되 학생들의 학습 능력에 따라 그 이하의 단계도 운영할 수 있으며 중학교 3학년의 경우 9-나 단계까지 개설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영어의 경우 초등학교 과정에서 심화․보충형으로 운영되어 오다가 중학교 1학년부터 1단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중학교 1학년 1학기는 그 이하의 단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수준별 집단은 학교의 여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편성할 수 있으나 수학 또는 영어 교과에서 편성된 학습 집단을 다른 교과의 학습 집단으로 고정시켜 우열반으로 고정시키는 것은 지양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는 학교 구조적, 교육과정 내용적, 학습자 심리적인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지만, 학교 입장에서 가장 많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은 학급당 학생수의 과다, 담당 교사의 부족, 교실 부족, 재정적인 지원 부족 등이므로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가장 가능한 방식으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학급 내에서 수준별 수업을 하는 방안의 경우 정규 교과 시간에 학생들의 단계 내 수준 차이를 고려한 별도의 학습 집단 편성이 없으며, 학급 내에서 학생들의 수준 차이를 고려한 수업이 이루어지며,
- 참고문헌
-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1999
교육과정개선 연구위원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방안 연구, 1995
교육개발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안), 1997
교육인적자원부 - 21C 학교교육의 청사진 제7차 교육과정과 학교교육의 발전전망, 2001
전라남도 교육청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1997
최영권 -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서울 : 성원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 연구사례,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과 전통교육과정 비교,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발전방향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이론적배경,원리,연구사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 전통교육 비교,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방향,시사점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편성운영과 특별보충과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과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관련 제언
- [수학과 수준별학습]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의미와 도입배경,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전개, 평가,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수학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시사점
-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