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개념, 배경, 원인,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성격과 특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현황과 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유형별 대처 방안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개념

Ⅲ.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배경
1. 가정적 측면
1) 가정교육의 약화
2) 부모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
2. 교사-학생 측면
1) 학생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
2) 교사와 학생간의 가치관의 차이
3. 교육제도 측면
1) 1인 학급 담임제
2) 관료제의 경직성-교사의 과도한 업무
3) 교권추락
4. 사회적 측면
1) 사회변화가 가정에 미친 영향
2) 사회변화가 교사-학생간에 미친 영향
3) 사회변화가 교육제도에 미친 영향

Ⅳ.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Ⅴ.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성격과 특성
1. 저항이 아닌 대립이다
2. 충돌의 중심 요소는 관계에 대한 태도와 방식의 변화이다
3. 세대 간 대립이 아닌 문화 요소의 대립이다
4. 공동체성/반공동체성의 대립이다

Ⅵ.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현황

Ⅶ.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Ⅷ.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유형별 대처 방안
1. 학생 측면
1) 문제 상황
2) 예방 및 대처 사항
2. 교원 측면
1) 문제 상황
2) 예방 및 대처 사항
3. 사회적 측면
1) 문제 상황
2) 예방 및 대처 사항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학교붕괴’현상을 둘러싼 논의는 크게 두 가지 경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는 학교붕괴의 기본적인 책임과 원인이 대량생산체제에 맞는 학교체제와 교사에게 있고 그 해결에 명백한 한계가 있으므로 학교 밖에서 대안을 찾거나 경쟁과 수요자 선택권이 보장되는 체제로 완전히 변화해야 한다는 ‘공교육 축소론’ 내지 ‘시장적 재구조화론’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폐지론’ 또는 ‘공교육 해체론’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우려된다. 다른 하나는 ‘공교육 강화론’으로 요약된다. 교수방법론에만 치우쳐 교육의 규범적 기능을 약화시키는 역기능으로 작용한 ‘열린교육’과 신자유주의적 경쟁체제를 뼈대로 하는 일련의 교육개혁정책이 학교공동체를 흔들고 여기에 반공동체적인 문화요소가 등장하여 학교붕괴를 초래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공공성을 빼앗기지 않으면서 개인주의와 소비주의, 물질주의라는 잘못된 시대적․문화적 흐름에 휩쓸리지 않는 학교공동체를 가꾸어 나가야 한다고 본다.
학교붕괴현상의 원인을 진단하는 논의에서, 우선 교사집단의 무지와 무능과 나태함에서 비롯되었다는 분석은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수업의 질 이전에 학습에 대한 의지나 욕구 그 자체의 저하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대부분 수업 자체가 싫고 그것을 강제하는 상황을 참아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 현상이다. 일정한 자발성을 기초로 하는 사설학원 등 사교육현장에서의 소외현상이 오히려 더욱 심각해지고 있음이 그 반증이다. 학교수업이 다수의 아이들에게 재미있었던 적은 이전에도 별로 없었다고 한다면, 교사의 지적 수준이 그 전보다 떨어지고 게을러졌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오히려 교사의 전반적인 수준과 노력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대량생산체제인 학교가 문제라는 입장은 좀 더 짚어볼 필요가 있다. 산업화단계에서 형성된 학교는 획일적인 대량생산체제에 맞춰서 만들어진 것으로, ‘정보화’로 대변되는 후기 산업사회에서 적절하지 않으며, ‘한마디로 시대가 더 이상 지금과 같은 학교체제를 감당할 수 없으며 감당할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고영규, 학교야 일어나라, 자유지성사
◉ 노응원,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 논평, 한국개발연구원, 1999
◉ 이인규,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학교 붕괴, 푸른 나무, 1999
◉ 이한,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1998
◉ 윤철경 외.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1999
◉ 전종호, 학교 붕괴 현상의 실상과 대책 한일교육포럼, 1999
◉ 홍영의, 아사히신문사 편, 학급붕괴, 서울 : 초록배매직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이론 3. 학교폭력의 유형 4. 학교폭력의 특성 5. 학교폭력의 원인 6. 학교폭력의 실태 7. 학교폭력의 문제점 8.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 9. 학교폭력 예방 정책 10. 외국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 Ⅲ. 결론 ※ 관련기사 ※ 참고문헌 Ⅰ. 서론해마다 언론을 통해 학교폭력의 문제로 고통 받고, 이로 인해 자살을 하는 학생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폭력 사건이 우리 사회에 큰 충격

  •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란
  • 학교에 가는 게 즐겁다.47172562. 학생 입장의 의견 분석2.1 수준별 학습 우리 공교육에 내재된 본질적인 문제의 하나로 흔히 동일학급 내 학생들의 학업성취 이질성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이 문제는 지난 30년간 지속되어 온 평준화 정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즉 학업능력이 이질적인 학생들이 같은 교실 안에서 공부해야 하는 평준화 제도 하에서 교사는 중간수준에 맞춰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고, 따라서 성적이 우수하거나 뒤떨어지는 학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의 급류 속에서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에서는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여건 등

  • 한일 양국의 교육현황과 교육개혁
  • 현황과 교육개혁日韓兩國における敎育現況と敎育改革일시:1999年 11月 22日 장소:흥사단 강당日本敎職員組合한일교육포럼 日韓敎育フォラム 한일교육 포럼 일정제1부 개막식 사회 : 이동진(EI집행위원)09:00-10:00 대표 인사말 및 소개제2부 한일포럼1주제 한일 양국의 교육현황과 교육개혁사회: 이용관(전교조 정책실장)10:00-12:00 발제 및 토론 김대유(전교조 정책연구국장)OGAWA Kyoji(일교조 교문부장)12:00-13:00 점심식사2주제 학교현장 보고 - 학교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