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성과 젠더, 여자와 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선천성
후천성
후천적 요인설(Nurture)
- 본문내용
-
지난 1995년 제 4차 북경여성대회를 기점으로, 성(性)에 대한 영문표기로 섹스(Sex) 대신에 원래 문법적 용어였던 젠더(Gender)를 쓰기로 합의하였다. 이로써 [Sex]는 생물학적 성을 뜻하게 되었고 [Gender]는 사회문화적 성을 의미하게 되었다.
[Sex]는, 로보트 스톨러(Robert Stoller)에 따르면, 염색체, 외부생식기, 생식선, 내부생식기, 호르몬 상태, 제2차 성징, 뇌등을 포함하는 생물학적 구성요소를 지칭한다. 즉 일반적으로 성은 성기를 비롯하여 그 밖에 남성과 여성에게 부과되는 신체적 특징을 포괄하는 것이다(R. J. Stoller, 『Presentations of Gender』, 1985).
[Gender]는, 존 머니(John Money)에 따르면, 심리적·사회적·문화적 영역에서 정의되는 성적 정체성으로, 개인적·사회적 성적정체성을 모두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사회적 구성물이자 의미체계이다. 따라서 젠더 정체성은 동일성, 통일성, 자신의 개인성을 남성 혹은 여성으로 고집하는 것으로 정의된다(J. Money, 『Man and Woman, Boy and Girl』, 1972).
그렇기에 [Sex]가 아니라 [Gender]를 성에 대한 영문표기로 사용하겠다는 주장에 담겨있는 정치적 의미는, “앞으로 여자와 남자를 생물학적 성차(sexual difference)가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성적 정체성(gender identity)의 차이로 구분하겠다”는 선언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