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기능및문제점- 이공계 기피 현상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의기능이란...................................3

1.교육의기능...................................3

1> 교육의 본질적 기능
2> 교육의 수단적 기능



2. 교육의 역기능 및 사회적 문제 ...........................7

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2> 교육의 역기능 이란 ?
3> 한국교육의 근본현실
4> 학교교육의 역기능



3.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과 분석.................................14

1> 이공계 기피현상 의 원인과 분석


최종결론.............................................................................................15

1> 한국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개선책과 대안책
3>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적 대책
4> 최종결론
본문내용
1. 교육의 기능
교육의 기능은 어떻게 나누냐에 따라 그 맥락이 달라지는데, 우선 본질적 기능과 수단적 기능(비본질적 기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으며 다음으로 사상적 측면을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의 본질적 기능
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교육 그 자체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기능을 뜻한다.
예를 들어, 인격완성, 인간 변화 등과 같이 교육이라는 활동이 논리적으로 포함하는 기능을 말한다.
① 교육이 그 자체의 특유한 기능을 가지지 않고서 온갖 종류의 목적에 수단으로서 봉사 할 수는 없다. 그물이 여러 가지의 목적, 예컨대 고기를 잡는 데나 벌레를 잡는 데 사용되는 것은 그물 그 자체의 특유한 기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② 교육은 인간이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계의 본질을 탐색하고 의미 있는 삶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추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개인적인 측면, 문화적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개인적인 측면

① 개인신장으로서의 교육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학생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체재적인 소질과 능력을 찾아내어 이를 학습시켜 주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최대한 발달시켜 주는 작용이다. 교육이란 인간이 타고난 소질을 기초로 하여 적절한 환경에 따라 이루어지는 조성작용인 것이다.
② 개인 완성으로서의 교육
교육은 개인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생활의 여러 가지 경험을 풍부하게 함으로써 개인을 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시켜 준다. 인격완성을 위한 인격교육,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간완성을 위한 전인교육, 생활경험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 생활교육 등 모두는 개인의 완성을 목표로 한다
③ 성장으로서의 교육
교육이란, 피교육자의 타고난 선천적인 소질과 개성을 밖으로 끌어내고 확충시키며, 그 가능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최대한 이끌어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④ 가치형성과 교육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키는 활동으로, 인간형성의 작용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결국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가치형성의 작용에 있다. 이를테면 바람직한 가치관은 교육의 결과로서
참고문헌
교육학의 이해, 오성삼․구병두․양영선, 양서원
교육학 개론, 오해섭, 학지사
교육 사회학, 이석재, 정민사
교육사회학총론, 이종각, 동문사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조영일 저
현대교육학개론, 김필식, 오만록, 조태성 공저, 형설출판사
새교육학, 신중식, 강영삼, 김기민, 김헌수 공저, 교육출판사
교육사회학, 송준수,강재태,신재영, 교육과학사
새교육사회 , 석태종 지음, 교육과학사 p.80~82
http://www.chosun.ac.kr/cgi-bin/crbbs/upload/teach1/교육학노트정리.hwp
http://web.edunet4u.net/Users/KEEIS/userupload/교육학개론.hw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의 기능이 자세하게 잘 나와 있다.
  • hwajin9***
    (2005.11.29 10:43:05)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직무교육시스템의 현실과 발전적 방향
  • 교육훈련비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가 무려 24배이다. 위의 통계자료와 같이 2004년 기준으로 1인당 평균 교육훈련비용이 10.2만원이고 교육시간은 8시간으로 나타났다. 한 달에 1만원, 1시간이 채 안 된다는 것이므로, 이는 요구 수준에 비해 매우 빈약한 결과이다. 중소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는 까닭은 법적, 제도적인 면과 마케팅에서의 문제점, 그리고 중소기업의 국제화 추진 시 겪는 곤란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법적, 제도적인 문제점은 대학생과

  •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현황과 전망00
  • 및 시장 중심의 WTO 규정 준수 등의 내용을 담은 「항공우주산업개발 촉진법」전부개정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8. 우주항공산업 활성화 위한 세부과제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선결조건으로는 먼저 산업의 견실화를 통한 경쟁력의 확보이다. 우리나라의 항공기산업은 그 동안 군용기의 창정비 및 면허생산, 그리고 일부 민간여객기의 동체 및 엔진부품 등의 하청생산을 통하여 양적으로 상당히 성장한

  • [교육행정] 마이스터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 이공계 및 자연계 분야로의 진학을 기피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고등교육의 양적 팽창과는 달리 전반적인 교육 고등 교육의 환경과 질은 정체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교육. 훈련기관의 경직성과 폐쇄성이 인재양성과 교육기회의 확대를 저해하고 있으며 대학과 연구기관 등 지식창출 기관과 기업 등 지식활용 기관 간의 유기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한 실정이다.이런 사실들이 배경이 되어 우리나라의 직업교육도 본래의 기능이 많이 퇴색된

  • [국제마케팅] 한국 조선사업의 경영전략 및 경쟁력 강화전략 분석-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 분석
  • 및 전문대졸생의 부족 및 동종업계 취업 기피현상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으나,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 못한 가운데 날로 증대하는 수주량을 감당할 만한 전문기능인력의 공급이 절실한 중‧소형조선소의 경우 인력수급 문제는 더욱 시급하게 다가온다. 한국조선공업협회 발간 에 따르면 아래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조선산업 전체 종사자수는 1990년 54,090명에서 2004년 97,323명으로 약 1.8배 늘어났으나 이는 대부분 하도급

  • [금호]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품질경영
  • 위치에 서고 싶지 않겠는가.이러한 것이 회사와 노동자간의 진정한 윈-윈 게임이며 상호간의 일석이조일 뿐 아니라 진정한 품질경영의 길이 아니겠는가!금호아시아나는 향후에도 생산․서비스 등의 현장에서 자신의 일을 묵묵히 수행해 나가는 아름다운 사람을 발굴하고, 이들이 중심이 되어 품질경영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기업을 건설하며, 기업을 통해 국가 공헌 및 사회에 기여 하여 아름다운 사회를 위한 길을 앞으로도 꾸준히 걸어갈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