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다문화 가정 아동이 겪는 문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학급 담임 교사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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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 이해 교육의 배경 및 필요성
Ⅱ. 다문화 가정 아동이 겪는 문제점
Ⅲ. 담임교사로서의 해결 방안
본문내용
그동안 우리는 ‘한국인’이라는 개념을 국적과 민족을 아우르는 표현으로 써 왔다. 국어사전에도 한국인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나 한민족의 혈통을 가진 사람’으로 되어 있다. 이는 우리가 오랜 세월 단일민족의 신화 속에서 생활해온 것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지난 해 조사 결과에 따르면 8쌍 중 1쌍이 국제결혼을 했고, 농촌의 경우 3쌍 중 1쌍이 국제결혼을 했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가 100만명을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고, 새터민 이주자도 2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 경제와 고용 시장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처럼 실상은 국제결혼과 이민이 늘면서 ‘한국인=한민족’이라는 개념이 깨어진 지 오래지만, 한민족의 개념을 어디까지로 볼 것인지는 사회적으로 합의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단일민족’이라는 인식에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미 다문화 사회로 진입한 현실에서 순혈주의를 고집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며, 이에 바탕을 둔 배타적 시각이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기 때문이다.
새롭게 유입된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은 대체로 기존 한국 사회의 문화와 언어에 대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 역시 두드러졌다. 코시안, 이주노동자의 자녀, 새터민 자녀 등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그들의 대인관계가 매우 소극적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지난 해 다문화 가정의 아동 가운데 집단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경우가 약 20%에 달했으며, 따돌림을 당한 주된 이유가 자신이 다문화 가정의 자녀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는 설문 조사 결과도 있었다. 이와 같이 일반 학급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통합 교육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피부색이나 생김새, 말투가 다르다는 이유로 따돌림이나 괴롭힘의 대상이 되는 일이 적지 않다. 이러한 상처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이 겪는 정서 장애의 원인이 되며, 학업과도 직결되어 반복적인 학습 부진을 가져온다. 또한 성장 과정에서 발생되는 격차의 누적이 부정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더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다문화 이해 교육이 우리 사회의 시급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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