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7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대한학교의 필요성
2.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대안교육의 의미
2.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3.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4.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특징과 성격
5.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특성별 분류
6. 대안교육 실천에 대한 신념
7. 대안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
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요약 결론 및 제언 79
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표 목 차>

<표 Ⅲ-1> 특성화고등학교별 교육과정 이수단위 비교(2000학년도)
<표 Ⅲ-2> 한빛고등학교 특성화 교육의 내용에 따른 의의와 목표
<표 Ⅳ-1> 연구의 대상
<표 Ⅳ-2> 연구기간 및 절차
본문내용
Ⅰ. 서 론

1.대한학교의 필요성
우리의 교육은 새로운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으며, 대안학교, 혹은 대안교육에서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제기되고 있다. 또한 사회와 언론의 관심이 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어느 일정한 방향으로의 진로모색이 아닌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자연발생적 노력으로 진행되어지고 있으며, 교육부에서도 학교 부적응아를 위한 대안학교를 운영하거나 재정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은 오히려 대안교육, 대안학교의 본질을 왜곡하여 대다수의 일반학교 교사들이나 학부형들은 대안학교를 정규학교에서 버림받은 학생들을 수용하는 수용소 학교 정도로만 인식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은 교육의 본질을 되찾으려는 대안교육의 본질과 역할을 일반 교육수요자들이 이해하기도 전에 식상하고 오도하여 대안교육 자체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상황에 도달하게 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갖게 한다. 이는 대안학교의 교육적 목적과 운영에 대한 오해와 무지, 그리고 대안교육에 대한 개념의 정립이 부족한 탓이다.
6개의 중등 대안학교가 교육부의 지원하에 개교하였다. 우리 나라 국민들의 교육에 관한 의식이나 교육열을 감안할 때 학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교육은 성장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다. 그 동안 어떤 형태로든 학력이 공인되지 않고는 학교로서 존립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그런 학교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그 확산 정도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던 현실에서, 이러한 노력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이는 기존의 제도교육과 병행하여 공교육을 대치하는 것으로서의 새로운 공교육 학교를 운영하려는 노력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또 그 동안 자연발생적으로 여러 가지 측면으로 행하여진 대안교육이 새로운 활로를 갖게 됨을 의미한다. 이로 인하여 우리 나라의 교육형태도 미국의 챠터스쿨이나 영국의 교부금 지원학교와 같은 공교육 안에서의 사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근거가 마련되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현실로 볼 때 대안교육에서 정규형 대안학교의 역할은 교육개혁의 새로운 분야로서 중요하리라고 여겨진다. 그러나 현재의 정규형 대안학교들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 고등기술학교와 같은 기존의 학교와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98학년도에 개교하는 학교와는 그 성격이 여러 가지 의미에서 서로 다르다. 또한 이들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지 그리고 어떤 위상을 갖게 될 지에 대해서도 단정하기 어렵다. 또한 이러한 정규형 대안학교의 역할에 대한 연구도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정규형 대안학교는 현재의 한국교육에서 장애요소는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참고문헌
경주화랑고등학교 (2000), ꡒ학교 교육 과정ꡓ, 2000학년도 학교 교육계획.
고병헌 (1997), ꡒ교육개혁 운동으로서의 대안교육 운동ꡓ, 처음처럼 통권 4호.
(1998), ꡒ신자유주의와 대안교육의 식민화 가능성ꡓ, 처음처럼 통권 제 6호.
곽병선 (1995), ꡒ대안적 학교교육이란?ꡓ, 교육개발 통권 94호.
교육부 (1998), ꡒ교육 50년사ꡓ, 서울 : 교육부.
권현숙 (1999), ꡒ대안교육의 교육관과 실천사례 연구ꡓ,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명수, 김홍태 (1998), ꡒ대안교육운동 탐색에 관한 연구ꡓ,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동명고등학교 (2000), ꡒ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ꡓ, 2000학년도 교육계획.
민들레 만들래 (1996), ꡒ언니자료집ꡓ, 대구 : 여름 민들레 학교.
박홍규 (1995), ꡒ대안으로서의 자유교육학교ꡓ, 교육개발 통권 94호.
서울평화 교육센터 (1996), ꡒ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ꡓ,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송복 외 (1996), ꡒ학업중퇴자 연구 : 실태와 대책ꡓ, 서울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안창규 외 (1995), ꡒ가출 청소년과 학교 관례체제ꡓ, 서울 : 집문당.
영산성지고등학교 (2000), ꡒ무학년․무학급제 교육과정 운영계획ꡓ, 2000학년도 교육계획.
오인탁 (1995), ꡒ인간 교육의 재구성론ꡓ, 교육개발 통권 94호.
원경고등학교 (2000), ꡒ교육과정 운영․편성ꡓ, 2000학년도 교육계획서.
이건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래사회와 불평등
  • 실태 및 정보화인식 조사’정보접근 부분에서는 지역 격차가 존재하며 대도시지역에 비해 읍면지역은 75.6 수준이다. 대도시와 농촌 지역 간에 가장 큰 격차 발생 영역은 통신망과 컴퓨터 보급과 같은 접근 부문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수준별 정보 불평등 현황【 표 】교육수준별 정보 불평등 현황인식지수접근지수역량지수이용지수불평등지수*중졸이하44.1 32.6 4.3 4.4 25.7 고 졸72.9 59.6 39.9 37.7 56.6 대졸이상100.0 100.0 100.0 100.0 100.0 격

  • [교육학]영재교육의 실태와 해결방안
  •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에 관하여< 목 차 >Ⅰ. 序Ⅱ.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1. 수월성교육2. 영재교육2-1. 영재의 정의2-2. 영재교육의 필요성2-3. 우리나라 영재교육 실태3. 미국의 영재교육3-1. 영재교육 제도와 정책3-2. 영재학교, 영재학급의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운영 사례4.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結-영재교육에 대한 최종 의견 Ⅰ. 序최근 여덟 살짜리 천재 소년 송유근 군이 고입검정고시와 고졸검정고시에 이어 인하대에 합

  • [교육학] [교육학]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목차 >Ⅰ. 서론Ⅱ. 본론 : 문제점 및 원인분석1. 학벌위주의 사회2. 현재 교육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4. 필요성을 떠난 지식들의 강제적인 주입식 교육5. 실패한 정책들6. 학교 환경과 시설의 문제7. 교사로 인한 문제점Ⅲ. 결론 : 개선방안1. 선진국의 교육 실태2. 열린 교육3. 대안 학교4. 학교 교육의 해결 방안5. 대학을 통한 해결 방안Ⅳ맺음말Ⅴ참고자료I. 서론우리는 학교라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학교생활과 교육제도 - 입시위주의 교육과 경쟁적인 분위기에 대한 집단 스트레스 학업부담과 미래에 대한 불안, 교사들의 업무과중 ④ 사회적 배경 요인 - 기성세대들이 보여주는 지나친 경쟁심, 이기적, 자기중심적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 공감 및 수용능력의 결핍 방송과 비디오 등을 통한 폭력장면에의 과다노출이 원인이다 이를 좀더 자세하게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개인적 차원의 문제 청소년은 사회적 기회와 갈등을 통해 자신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
  • 및 과제- 우리나라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시에 있어서의 공통적으로 제기된 문제점-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현황-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따른 문제점-해결방안 모색-2.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교육현장 적용 사례 - ‘꿀떡’ 을 중심으로 -Ⅲ.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적용 사례-서초 푸르니 어린이집-- 질문지 -Ⅳ. 평가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적 적용 논문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안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현장적용 실태에 관한 연구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