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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업평가, 학습평가)의 개념

Ⅲ.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업평가, 학습평가)의 특징
1. 수행평가의 특징
2. 수행평가와 기존평가 비교

Ⅳ.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업평가, 학습평가)의 지침

Ⅴ.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업평가, 학습평가)의 방법
1. 평가 시기에 따른 평가 방법
2. 평가 대상에 따른 평가 방법
1) 자기 평가
2) 동료 평가
3) 교사 평가
3. 교과별 심화․보충군 배치 선정 기준
4. 평가 결과 활용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업평가, 학습평가)

Ⅶ.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업평가, 학습평가)

Ⅷ.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업평가, 학습평가)의 문제점과 대안
1. 문제점
2. 대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학습자의 선발이나 배치, 서열화를 목적으로 학습자의 학습 결과를 양적으로 측정해 온 평가 방식을 ‘양적 평가’라 한다면, 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수ㆍ학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적으로 가치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질적 평가’라 한다. 다시 말하면, 질적 평가란, 교수ㆍ학습 과정의 질적인 측면을 평가하고, 학습 과정의 개선을 도움으로써 교수 개개인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습자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평가이다. 이러한 질적 평가에서는 학습자의 점수나 석차보다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을 더 중시하며, 아울러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 및 가르치는 데 필요한 절차적 지식의 수준 등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시한다. 수행 평가가 활성화되면서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고 양적 평가보다 질적 평가가 훨씬 뛰어난 것이라는 이분법적 사고는 매우 위험하다.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활동의 성격에 따라 양적 평가가 필요하다면, 양적 평가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편, 제도적인 차원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형식(formal)평가’와 ‘비형식(informal)평가’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를 조화롭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형식 평가란, 제도적인 평가의 과정을 거치고 난 후 평가의 결과를 남겨 이후의 교수ㆍ학습 과정에 참고로 하기 위한 평가이다. 비형식 평가는 제도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공식적으로 결과를 남기지는 않지만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수시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예를 들면, 학습 효과의 향상을 위해 치르는 쪽지 시험이나, 받아쓰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제까지의 평가는 학습의 결과를 중시하였다. 이것은 여러 점에서 많은 문제점을 유발하였다. 결과 중심의 학습 평가는 교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학습 결과가 중요하고 학습의 과정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가지게 하였으며, 교수ㆍ학습의 개선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했다. 결과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학습자가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도 평가 대상이 되어야 한다. 과정 평가는 교수ㆍ학습이 진행되는 동안에 학습자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무엇을 개선해야 할 것인지를 알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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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1998), 초등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모형 개발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 과제 답신 보고서
* 광주교대 부속 공동연구(1998), 열린교육을 지향한 각 교과별 학습방법의 학습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 박성익(1987), 수업방법탐구, 교육과학사
* 이용숙 외(1999), 수준별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Ⅱ), 서울 : 덕성여자대학교
* 허경철 외(1996),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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