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습득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 작용주의 이론의 각각의 특징을 서로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 습득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 작용주의 이론의 각각의 특징을 서로 비교 설명
목차
1. 행동주의 언어습득 이론
2. 생득주의 언어습득 이론
3. 상호작용 주의적 접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언어습득 이론

언어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적 설명이 완전히 사라져 버려서는 안된다. Skinner 같은 이론가들은 복잡한 과정을 그 과정이 일어나는 환경 맥락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행동주의적 개념은 나중에 사회언어학적 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skinner가 너무 미리 서둘렀다는 Chomsky의 지적은 옳다.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를 학습하는 어린이가 속해있는 사회적 환경 안에서 발달을 분석하는데 새로운 범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이제는 환경적 입력은 언어발달에 결정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Skinner와 다른 조작적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행동은 언어 훈련에서 아주 유용한 개념으로 증명되어 왔다. 오늘날, 구조화된 행동주의 기법들은 언어지체나 장애를 보이는 어린이들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에 근거가 되어주고 있다.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한계점은 첫째, Pavlov의 주장은 동물에게 적합한 언어습득 이론을 인간에게 적용시키는 것으로서 무리가 있다고 보았다. 인간에게는 동물과 비교될 수 없는 능력으로 무한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유아는 어머니로부터 배운 만큼의 언어만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복합적이며, 상징적인 언어를 동물과 다르게 습득하고 사용한다는 점에서 동물과 다르다. 둘째, 강화나 보상은 일시적으로 유아의 언어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김남일, 안근석(2000). 심리학. 대전: 신세계 케이션즈.
김영한 외(2002). 교양 심리학. 서울: 시그마 프레스.
김청자 외(2002). 심리학의 이해. 서울: 동문사.
최성규, 이기택 (2003). 장애아동 언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충북: 협신사.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라.
  • 이론에 대한 본인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라.Ⅰ. 서론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다. 학자들마다 어느 것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이 다른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 그 중요성의 인식에는 일치한다. 대표적인 언어발달이론에는 학습과 모방으로 언어가 발달한다는 행동주의 이론과 선천적으로 언어습득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언어발달이론의 특징3)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장단점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1)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정의2)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특징3)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장단점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1)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정의2)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특징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장단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Ⅰ. 서론영유아기에 매우 중

  • 학습이론학습이론의 종류 와각 학습이론의 내용에 관한 논의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흔히 S-R 이론으로 불려 왔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학습을 설명하고 있고, Pavlov나 Guthrie 이론과 같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Skinner나 Thorndike 이론처럼 반응에 따른 강화를 강조하는 입장,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Hull의 학습이론, 그리고 Bandura가 제안한 관찰 학습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최초의 인지론적 학습 이론은 Wertheimer의 형태주의 심리학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Tolman의 기호형태 이론,

  • 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을 각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 논의하시오
  • 언어능력 발달 과정에서 타고난 유전적 요인보다 중요한 것은 주변 환경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언어능력 발달과정에서의 영향력은 부모나 교사 등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인지언어학자인 Schoenfeld(1973)의 ‘생득주의’와 Skinner(1954)의 ‘행동주의’라는 두 가지 대표적인 언어학습이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이론들이 갖는 특징들을 살펴보면서 그 차이점

  •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 중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 이론을 선택하였는지
  • - 언어지도 -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 중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 이론을 선택하였는지, 영유아 언어지도 함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스스로의 관점을 기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언어습득이론이란1) 행동주의 이론2) 생득주의 이론3) 상호작용주의 이론2.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1)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특징 2)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장단점3.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4.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