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가정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다양한 복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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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 가정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다양한 복지 서비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자녀의 형제자매의 관계 형성
2. 가정에서의 응급처치 필요성
3. 장애아동 부모의 성교육 필요성
4. 일반아동과의 친구 만들기
5.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장단기 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는 가정의 중추적인 역할자로서 장애학생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의 행복, 건강, 심리적 안정, 예의범절, 사고방식, 기본습관 함양, 인간관계 등을 교육해 야 할 책임이 있으므로 자녀들의 교사, 친구, 상담자, 인생의 선배로서 행복한 가정을 꾸밀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Ⅱ. 본론

1. 장애자녀의 형제자매의 관계 형성
장애 아동은 가족의 자원을 독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형제, 자매 간 갈등의 원인이 된다.
경제적 비용과 부모의 관심이 장애 아동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기에 비 장애 형제, 자매는 보통의 가정에서 받는 정도의 사랑과 누릴 수 있는 혜택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장애 아동의 경우 부모의 절대적인 보살핌과 사랑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애 아동의 형제나 자매의 관계도 굉장히 중요한 반면 부모의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소홀하게 취급되는 경향이 있다. 그런 부모의 태도로 인해 비 장애 형제, 자매는 스스로 덜 중요하고 덜 사랑받는 존재로 느낀다. 또한 스스로 짐스러운 존재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 자신들의 걱정거리, 문제점, 감정을 솔직히 말하지 않아 비 장애 형제, 자매의 문제점을 부모나 전문가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부모들은 비 장애 자녀가 자신들의 특별한 보살핌이 없어도 잘 대처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비 장애 아동은 스스로 화를 참고 자신이 포기해야 하는 상황을 거듭할수록 마음속에서는 자신은 '부모에게 버림받았다.' 라는 느낌, 어느 누구에게도 풀지 못하는 폭력성의 증가, 자기 비하 등 내적 갈등상태가 형성된다. 이러한 상황은 오히려 장애아동에게 악영향을 끼친다. 형제, 자매 관계는 부모보다 장애 아동과 오래 살게 되므로 중요하다. 또한 형제, 자매는 한정된 생활을 하는 장애 아동의 '사회화의 대리인'
참고문헌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개정판 2005)
김용하, “장애인 기초연금의 도입방안”, 2005
김언아 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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