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문제점 도출을 통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무역을 자세히 소개해 놓은 논문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목차-
제 2 장 본 론
제 1절. 전자무역의 의의
1. 전자무역의 정의
2. 전자무역 시장에 대해
3. 전자무역의 현재.
4. 전자 무역의 역할과 필요성.
5. 전자무역의 특징.
제 2절 국내·외 전자무역 현황.
1. 국내 전자무역 현황.
2. 해외 전자무역 현황.
제 3절 전자무역으로 인한 신용장거래관행의 변화.
1 .전자무역으로 인한 무역거래관행의 변화.
2. 전자신용장제도와 eUCP.
3. 전자신용장의 향후 과제는 무엇인가?
제 4절 전자무역 결제시스템의 의의와 유형.
1. 전자무역 결제시스템의 의의.
2. 전자결제시스템의 특성.
3. 글로벌 전자무역 시스템 유형.
3. 1 TradeCard .
3. 2 boleroSurf.
3. 3 SWIFT.
3. 4 Identrus.
4. 전자무역결제상의 문제점.
5. 국내의 전자무역 결제시스템 관련동향.
6. 전자무역결제시스템의 전망.
제 5절 국내 전자무역 성공사례.
1. 국내
1. 1 삼성전자 - 무역자동화.
1. 2 EC21.
2. 해외.
2. 1 아마존 - 전자상거래.
2. 2 이베이.
제 6절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방안.
제 7절 전자 무역의 활성화 방안.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게다가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수출하는 기업의 경우 판매상품에 대한 정보를 별도의 홍보책자나 전단으로 만들지 않고 인터넷에 곧바로 전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제품 홍보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고 구매자도 다양한 상품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물품탐색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통해 전자무역거래 방식이 새로운 무역거래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크기나 유명도 보다 어떤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얼마나 충실히 반영해 주는가가 중요한 요소이므로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 능력만 갖추고 있다면 어느 기업이라도 국제적 수준의 기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체와 대기업, 다국적 거대기업과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이 대등한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이에 따라 각국은 이러한 필연적인 필요성에 따라 전자무역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상품, 기술, 제도적인 측면에서 혁신적인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한 인터넷 기술의 발달은 중소기업의 무역시장 진출에도 용이하기 때문에 더욱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무역협회 보도 자료 - 전자무역의 성공 사례
한국 전자거래진흥원 연구자료 - 전자무역과 무역실무
전자무역 거래알선사이트의 현황과 발전방향 - EC21을 중심으로 /정재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요하고 알찬 정보들이 많아서 좋아요
  • coolthe***
    (2014.12.03 18:20:59)
회원 추천자료
  • [졸업][건축] 건설기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사례 분석 및 한계 363.3.3 우리나라 건설기업 지식경영의 한계 38제4절 설문조사 393.4.1 설문조사의 개요 393.4.2 설문결과 분석 41제5절 문제점 도출 463.5.1 조직구조상의 문제 473.5.2 지식공유에 대한 마인드의 부재 473.5.3 지식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및 보상체계 미흡 48제4장 건설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 49제1절 지식경영 위주의 조직구조 개편 494.1.1 CKO(Chief Knowledge Officer) 역량 및 지위강화 494.1.2 일본의 사례 50제2절 지식공유 문화확산을 위한 여건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현재 한국패션유통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을 하기도 하였다. 이랜드는 핵심역량인 패션과 유통 사업에 집중하여 패션사업부문을 대형화와 컨셉에 초점을 맞춰 개혁하고, ㈜2001아울렛을 중심으로 한 유통사업 부문에 사업역량을 집중, 국내 최초 `ERP시스템 도입`, `BSC운영(Balance Scorecard 균형 잡힌 성과 성적표)` 을 통한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사회공헌에 앞장서는 초일류 패션 유통기업으로 자

  • [생산관리] HP의 SCM 사례
  • 문제점 해결방안 >(1) hp의 IJBU SCM 구현사례hp의 잉크젯 프린터 사업부인 IJBU의 비즈니스 플랜 전략은 공급망을 하나의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이 시스템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IJBU는 공급망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상호작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공급망을 구성하였다IJBU의 SCM 전략 Postponement를 통한 Mass Customization IJBU의 Supply Chain의 주요

  • [바이오] 지역 발전전략으로서 강원지역의 바이오산업 활성화 방안
  • 지역 발전전략으로서 강원지역의 바이오산업 활성화 방안논문 요약본 연구는 해외 선진 바이오클러스터 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요인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 강원지역의 바이오산업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지역 발전전략으로서 강원지역의 바이오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세계는 현재 제4차 기술혁명으로 불리우는 바이오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제1차 기술혁명인 농업혁명이 인류의 기초적 생존문제를 해결했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문제점5. 한국 정부와 기업의 관계의 미래나오며《 참 고 문 헌 》《Workshop 진행 경과보고서》목 차들어가며1902년 경성직물주식회사의 등장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기업경영사는 그야말로 파란만장했다. 해방과 정부수립 후 외국의 경제원조를 바탕으로 소비재 무역이 활성화되면서 경제 기반을 서서히 갖출 무렵, 1950년부터 3년에 걸친 6.25전쟁을 겪으며 힘든 시기를 맞는다. 그러나 박정희 정권이 추진한 경제개발5개년계획과 해외차관의 도입,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