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한국문화교육의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목차목적과 참고문헌 정리
본문내용
** 작성에 앞서
대학원 입학한 지 벌써 1년 반이 지나고 있습니다. 3학기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의미있는 과제를 받기는 하였는데, 노력부족으로 아직 논제를 결정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것 저것 한 번씩 접하던 중 지금은 한국어 교육쪽으로 방향을 돌리는 중입니다. 그러나 이 분야로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한 이유는 혹시 외국어가 바탕이 되어야 쓸 수 있는 분야인지 의심스럽기 때문입니다.
일단 관련논문을 검색한 결과 1990년 후반부터 논의가 활발해 지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로 발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기초조사를 하지 못한 상황에서 선뜻 주제를 잡기는 힘들 듯 하여, 우선 기본적인 분야를 토대로 조사해 보고자 합니다. 한국어 교육의 방향에 관련된 논문을 살피고 이 작업을 통해 향후 논제를 결정하는 데에 이번 과제의 의의를 두고자 합니다.
지난 주말 선배들의 논문발표회를 보고 느낀 바가 많아 더욱 조심스럽고, 그동안 불성실하게 보낸 시간들에 대한 결과를 부끄러운 마음으로 제출합니다.


Ⅰ. 서론


1 연구목적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교육을 실천적 차원에서 이루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작성한다. 외국어를 학습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직접 대화하는 방법이다. 특히 문화적 의사소통 속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상황에서 그 효과는 극에 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효과를 위해서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데, 하나는 학습자들의 일상경험을 교실 수업에 반영하여 학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처음으로 구매해 본 자료입니다.
    계획서이기에 크게 도움될 거라는 생각은 없었지만 제겐 정말 쓸모 없는 느낌이었습니다.
  • kcghi***
    (2006.12.18 09:57:51)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조기 영어교육의 미래
  •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론 Ⅰ에서는 영어 조기교육에 관해 알아보기 전에, 영어 교육의 정의와 필요성을 살펴보고, 영어 습득의 사회, 문화적 요인을 생각해 본다. 본론 Ⅱ에서는 현재 시행 만 3년을 맞고 있는 한국 조기 영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외국의 조기 영어교육의 경우와 비교해 본다. 또,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목표와 성격을 알아본다. 본론 Ⅲ에서는 영어 조기 교육의 찬성 입장으로 언어학적 측면, 사회 심리학적 측면, 기능론적

  • 언어습득환경과 영어강의에 대한 인식 간의 상관관계
  • 교육은 간략하게 아래의 표에서 이해할 수 있다.표 영어몰입교육 도입 전영어몰입교육 도입 후초등학교영어수업 : 일주일에 한 번영어수업 : 일주일에 세 번고등학교영어수업 : 한국어로 진행영어 수업 :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영어로 진행영어교사한국인 교사원어민 교사 배치 의무화이러한 추세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문제를 생각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한국인에게 있어서 영어는 외국어인데, 왜 그렇게 중요

  •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다문화 이해를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 문화가족지원법이 2008년 3월 제정되었다. 이에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은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다문화가족 지원에 필요한 전문인력과 시설을 갖춘 법인이나 단체인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설립하도록 하였다. 이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기초부터 고급 과정까지 수준별 반 편성을 통한 체계적인 한국어교육 학습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사회 적응을 위하여 다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예경, 2003, P. 53).다문화가 가지는 문화의 이질적인 다양화가 존재하고 발전시켜 개인적이고 특징적인 문화의 상호작용을 원칙으로 하는 발전된 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교육적 목적이 부합되어 체계적인 이해의 원칙을 만들어준다.다문화 교육은 미국에서 1960년 초기 민권운동이 학교와 사회를 재구성하는 측면에서 등장하여 1

  • 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
  •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 결혼생활 및 성생활문제’의순서로 나타나 언어가 가장 최우선적인 해결 과제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의사소통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공공시설, 은행, 표지판 등을 이용할 때 읽고 쓰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한국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박미은,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대진대학교 석사논문, 2012. p. 12.2. 직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