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arrowdown

fileicon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

이전

  • 1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
  • 2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2
  • 3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3
  • 4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4
  • 5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5
  • 6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6
  • 7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7
  • 8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8
  • 9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9
  • 10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0
  • 11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1
  • 12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2
  • 13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3
  • 14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4
  • 15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5
  • 16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6
  • 17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7
  • 18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18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논문 > 경제경영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433445)

구매가격
3,000원 할인쿠폰2,7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17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

목차

I . 서론

Ⅱ.산업 경쟁력과 물류산업
1. 국가 산업경쟁력 강화와 물류산업
2. 국가 물류여건과 제3자물류
3. 국내 물류산업 현황

Ⅲ.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정의
2. 3PL의 발전과정
3. 3PL의 향후전망

Ⅳ. 3PL의 효과와 전략
1. 종합적 측면
2. 화주기업 측면
3. 고객 거래처 측면
4. 전문물류업자 측면
5. 사회적 측면
6. 기업의 전략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웃소싱(Outsourcing)은 프리 할라드 교수가 주장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 "각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나 식당운영 등의 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아웃소싱은 경쟁이론에서 근거한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웃소싱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으로 인소싱(Insourcing : 내부조달)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1980년대 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해 전 세계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되었고, 이제는 경리, 인사, 신제품 개발, 영업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었다.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Outsourcing)을 통한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어떤 조직이 그 조직의 활동, 서비스 및 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외주 위탁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외부의 제3자가 조직 자신보다 특정업무를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경우에 그 업무를 외부의 당사자에게 맡겨서 처리함을 의미한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공공부문 이건 민간을 막론하고 다양한 부문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추진 중인 경영합리화차
원의 한 수단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조직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밖으로 외주 위탁하여 경제성, 효율성, 핵심역량 강화의 효과를 노리고 있다.
국내외의 경제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 급속한 시장변화 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최고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 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업무는 외주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자사보다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팀을 이루어 업무를 추진함으로서 업무의 효율화를 이룰 수 있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 및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 단기적, 반복적인 컨설팅, 외주, 하청, 도급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모든 업무가 그러하듯 아웃소싱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비용증가, 관리혼잡, 저 효율, 전문성부족 등과 같은 마이너스 효과 및 위험 요소도 가지고 있으므로 장기적이며 전체의 최적화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아웃소싱은 업무 전체를 외부에 위임하는 '전체(全體) 아웃소싱'과 특정 부분만을 위탁하는 '선별적(選別的) 아웃소싱'으로 분류되는데, 전문가들은 한국의 경우 공격적인 전체 아웃소싱보다는 필요한 부분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전체를 외주화함으로써 불합리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 제3자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상갑 저 | 경남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전북지역 제조업체의 물류관리 실태와 물류비 절감방안
강태원 저 | 전북대 경영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한국 물류기업의 대중국 진출방안 : 제3자 물류서비스 중심으로
유화 저 | 신라대 대학원 발행, 통상경제학 전공

한국 제3자 물류의 전략적 활성화 방안 연구
정원교 저 | 인천대 경영대학원 발행, 무역 전공

국내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원동환 저 | 서강대 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SCM과 BSC 통합적용 군수 성과측정 프레임워크 실증 연구 국
장준근 저 |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 발행, 경영정보시스템 전공

중소기업의 제3자물류 활용실태 및 활용도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김고운 저 | 숭실대 중소기업대학원 발행, 중소기업개발학 전공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혁신 전략
산업연구원 저 | 産業硏究院 발행, 2000

제3자 물류의 고객만족의 핵심 요인에 관한 연구
유성우 저 | 서경대 경영행정대학원 발행, 6시그마 전공

글로벌 물류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김성원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국제상학 전공

한국물류기업의 중국물류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왕도 저 | 배재대 대학원 발행, 국제통상학 전공

전략적 제휴 관점에서 본 제3자물류(3PL) 활용에 관한 실증분석
허문구 저 | 韓國物流學會 발행

전자상거래에 의한 3PL 기업의 전략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임종섭 저 | 韓國物流學會 발행

第3者物流의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황연수 한우수 저 | 동의대학교 중소기업발전연구소 발행

태그 3자물류, 아웃소싱, 물류경영, 물류전략, 물류 아웃소싱, 3PL, 물류, 물류혁신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