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자 물류의 이해와 전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서론

Ⅱ.산업 경쟁력과 물류산업
1. 국가 산업경쟁력 강화와 물류산업
2. 국가 물류여건과 제3자물류
3. 국내 물류산업 현황

Ⅲ.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정의
2. 3PL의 발전과정
3. 3PL의 향후전망

Ⅳ. 3PL의 효과와 전략
1. 종합적 측면
2. 화주기업 측면
3. 고객 거래처 측면
4. 전문물류업자 측면
5. 사회적 측면
6. 기업의 전략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웃소싱(Outsourcing)은 프리 할라드 교수가 주장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 "각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나 식당운영 등의 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아웃소싱은 경쟁이론에서 근거한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웃소싱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으로 인소싱(Insourcing : 내부조달)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1980년대 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해 전 세계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되었고, 이제는 경리, 인사, 신제품 개발, 영업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었다.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Outsourcing)을 통한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어떤 조직이 그 조직의 활동, 서비스 및 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외주 위탁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외부의 제3자가 조직 자신보다 특정업무를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경우에 그 업무를 외부의 당사자에게 맡겨서 처리함을 의미한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공공부문 이건 민간을 막론하고 다양한 부문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추진 중인 경영합리화차
원의 한 수단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은 조직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밖으로 외주 위탁하여 경제성, 효율성, 핵심역량 강화의 효과를 노리고 있다.
국내외의 경제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 급속한 시장변화 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최고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 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업무는 외주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자사보다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팀을 이루어 업무를 추진함으로서 업무의 효율화를 이룰 수 있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 및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 단기적, 반복적인 컨설팅, 외주, 하청, 도급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모든 업무가 그러하듯 아웃소싱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비용증가, 관리혼잡, 저 효율, 전문성부족 등과 같은 마이너스 효과 및 위험 요소도 가지고 있으므로 장기적이며 전체의 최적화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아웃소싱은 업무 전체를 외부에 위임하는 '전체(全體) 아웃소싱'과 특정 부분만을 위탁하는 '선별적(選別的) 아웃소싱'으로 분류되는데, 전문가들은 한국의 경우 공격적인 전체 아웃소싱보다는 필요한 부분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전체를 외주화함으로써 불합리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 제3자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상갑 저 | 경남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전북지역 제조업체의 물류관리 실태와 물류비 절감방안
강태원 저 | 전북대 경영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한국 물류기업의 대중국 진출방안 : 제3자 물류서비스 중심으로
유화 저 | 신라대 대학원 발행, 통상경제학 전공

한국 제3자 물류의 전략적 활성화 방안 연구
정원교 저 | 인천대 경영대학원 발행, 무역 전공

국내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원동환 저 | 서강대 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SCM과 BSC 통합적용 군수 성과측정 프레임워크 실증 연구 국
장준근 저 |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 발행, 경영정보시스템 전공

중소기업의 제3자물류 활용실태 및 활용도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김고운 저 | 숭실대 중소기업대학원 발행, 중소기업개발학 전공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혁신 전략
산업연구원 저 | 産業硏究院 발행, 2000

제3자 물류의 고객만족의 핵심 요인에 관한 연구
유성우 저 | 서경대 경영행정대학원 발행, 6시그마 전공

글로벌 물류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김성원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국제상학 전공

한국물류기업의 중국물류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왕도 저 | 배재대 대학원 발행, 국제통상학 전공

전략적 제휴 관점에서 본 제3자물류(3PL) 활용에 관한 실증분석
허문구 저 | 韓國物流學會 발행

전자상거래에 의한 3PL 기업의 전략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임종섭 저 | 韓國物流學會 발행

第3者物流의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황연수 한우수 저 | 동의대학교 중소기업발전연구소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물류 네트워크의 필요성1. 경제적 함의 : 무역 경쟁력 제고2. 제도적 규약 : 법적 의무 조항의 귀속성3. 사회적 책임 : 대한민국의 사회적 위상 강화4. 지속가능경영 프레임워크제2절. 지속가능한 물류 네트워크의 의의1. 물류분야에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의 도입2. 지속가능한 물류네트워크의 정의Ⅲ. 국내외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논의제1절. 우리나라 대외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비판적 고찰1. 환경파급효과 고려 미흡2. 물동량 유치를 위한 경쟁

  • 국제물류 -한미FTA(제약산업을 중심으로)
  • 전략 또한 분명히 갖추고 있다. 【대응전략】 ① 출시지연으로 인한 매출 감소1. 바이오 의약품의 개발최근 미국 FDA에서 승인된 신약 건수를 보면 바이오 신약이 합성 신약을 추월하여 제약산업에서 바이오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또한 90년대부터 대기업 주도로 인터페론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의 세포에서 생산되는 항 바이러스성 단백질 (두산백과), EPO erythropoietin(에리스로포이에틴). 근육지구력 강화 약물. 본래는 적혈구 생성을

  • [경영학] CJ의 새로운 도전- 미디어 ,문화 기업으로의 도약
  • 전략적 제휴를 통해 종합식품회사로 거듭남.- 삼양유지주식회사 : 유지류, 대두박(사료용 대두박, 식품용 대두박), 대두유(가정용 포장제품, 업소용포장제품, 산업용산물), 팜유(팜정제유) - MD1 : Instore 판촉프로모션, 정보제공, Instore Event 기획, 실행Instore-Marketing Consulting 나. Bio Pharma- CJ (주식회사) : 제약, 바이오 사료사업다. Homeshopping & Logistics- CJ 홈쇼핑- CJ GLS : 제3자 물류, 공동 물류, 택배, 수출입 물류, 물류 컨설팅- CJ 텔레닉스 : 95년 국내최초 TV

  •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 사례를 통해 본 전략적 제휴 성공 열쇠 분석
  • 전략적 차원에서 제 3자 물류를 이용하는 협력관계로 정의한다.Nideerkofler는 기업간의 협력관계가 실패하게 되는 주요 원인은 관리적 행동의 실패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관리적 행동에 중점을 둔 성공적 제휴의 형성 요인을 제시했다. Nideerkofler는 전략적 제휴에서 파트너에 대한 이해와 파트너 간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하였다.Stiles는 제휴가 순수하게 최초의 논리에 따라 이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작되면 변화의 과정을 거치므

  •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제3자물류의 개념2. 제3자물류 도입의 필요성3. 제3자물류의 발전단계Ⅲ. 제3자 물류의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1. 제3자 물류의 현황2. 제3자 물류산업의 규모와 전망3. 제3자 물류의 문제점Ⅳ. 제3자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1. 물류업체 역량 강화2. 글로벌 물류체계 구축3. 그린 로지스틱 체계 구축4. 상생 파트너십 형성5. 화주업체의 개선방안6. 물류업체의 개선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