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의 기억과 망각에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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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학습, 기억, 망각에 관하여
Ⅱ-1. 학습
1) 학습이란?
Ⅱ-2. 기억
1) 기억이란?
2) 기억의 모델
3) 활성화확산
4) 처리의 정교성
Ⅱ-3. 망각
1) 망각이란?
2)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3) 망각의 원인
4) 망각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5) 망각의 최소화 방안
Ⅲ. 기억전략
1) 기억에 필요한 태도와
동기부여
2) 에빙하우스 암기법
3) 기억을 높이는 효과적인
공부법
4) 구체적인 기억기술
5) 기억력을 좋게 하는
생활습관과 식습관
Ⅳ. 설문연구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이전의 경험을 기억,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한 경우에 그 기록 내용을 참조하여 현재의 행동이나 경험에 영향을 주는 과정

독일의 헤르만 에빙하우스 – “기억에 관하여”
‘인간은 학습 한 후
20분 이내에 학습한 내용의 42%가량 잊어버리고
한 시간 뒤에는 56%,
한 달이 지나면 80% 망각하게 된다.


우연학습 조건과 의도학습조건은 회상률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참가자들이 단어를 기억하려고 의도하는 것이 단어의 회상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①참가자들에게 24개의 단어들 각각 3초씩 제시
②무작위 두 집단
③각각 다른 과제 – 유쾌성
평정(정교요구), 낱자확인
④단어 회상 요구
결과 : 유쾌성 평정 집단
2배 높은 단어 회상률


*처리의 깊이 : 재료를 보다 정교하게 처리하는 것이 더 나은 기억을 초래한다.
깊이란? 학습자가 학습재료의 의미를 얼마나 충분히 처리했는지
망각의 측정
① 자유회상(free recall)
② 촉구회상(prompted recall) 또는 단서회상 (cued recall)
③ 재학습법(relearning method)
④ 재인(recognition)
⑤ 지연 표본대응(delayed matching to sample; DMTS)
⑥ 소거법(extinction method)
⑦ 기울기 붕괴(gradient degradation)


<학습의 기억과 망각> 9조          
 *2007학년도 1학기 기독교교육과 2학년 과목 예시


조직신학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사회 / 대학영어 / 일본어 /이단과
종교 / 여성학 / 인간자원개발론 / 발달심리학 / 평생교육방법론 /
사회학의 이해 / NGO와 선교  / 기독교어린이교육 / 우주의 이해 /
생활한문 / 독일어 / 성서와 여성 / 음악치료 / 교회와 음악
-이외에도 자신이 수강한 과목이 있다면 포함 가능  
1. 2007년 1학기 수강했던 과목들 중 자신이 높은 관심을 가졌던 과목들을 모두 쓰시오. 

 2. 2007년 1학기 수강했던 과목들 중 자신의 성적 중에 가장 높은
성적을 받았던 과목들을 쓰시오. 동일한 최고점을 받은 과목이 있다면 모두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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