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부진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학습부진아의 개념 및 정의

1. 학습 부진아란?

2. 학습부진아의 특성

가. 인지적 특성

(1) 지능 수준

(2) 언어 능력

(3) 기억 능력

(4) 사고력

(5) 수리력

나. 정의적 특성

3. 학습 부진아의 원인

가. 신체적 요인

나. 성격 ․ 정서적인 요인

다. 환경적인 요인

(1) 가정 환경적 요인

(2) 학교 환경적 요인

(3) 사회 환경적인 요인

Ⅱ. 학습부진아 지도

1.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2. 학습부진아의 진단

3.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 ․ 기본 학습 지도

4. 학습부진아의 일반적 지도 원리

5.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법

6. 학습부진아 지도의 유의점

Ⅲ. 학습부진아 지도 사례

1. 기초 학력 부진아 선정

2. 지도의 목적

3. 지도의 방침

4.대상아동특징

5. 지도의 계획 및 실제

6. 지도의 결과

Ⅳ. 정리하면서


본문내용
학습부진아는 일반적으로 빈약한 인성을 지니고 있으며 적응 면에서도 다소 뒤지는 현상이 있다. 이들에게 보다 많이 학습을 보조해 주어야 한다는 의존심과, 처음부터 갖게 되는 열등의식을 교정하기 위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갖도록 주위에서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한다(한국교육과정 평가원, 1998).

가. 인지적 특성

(1) 지능 수준

학습부진아들의 지능은 정상아보다 다소 낮은 편이다(신세호, 1979). 그러나 이것이 평균적으로 낮다는 것이지 학교 학습을 감당할 수 없는 저지능이나 정신 지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Hosse, Smith & Zeaman(1964 : 박성익, 1986 : 재인용)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능은 학업 성취의 상한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속도를 의미한다고 한다. 즉 지능이 높든지 낮든지 간에 학습 과제를 성취할 수 있으나, 지능이 낮은 아동은 학습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또 부진아는 보통 언어 능력에서 학습 정상아보다 낮은 경향을 보이며 어법에 맞는 형식적 언어생활, 추상적 표현 능력 등에서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동작성 언어나 일상생활에서의 비형식적 언어에 의한 표현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는 경우도 많이 있다.

(2) 언어 능력

언어를 통하여 사고가 발달하고, 사고를 통하여서도 언어가 발달한다.
일반적으로 언어가 사고에 영향을 미치고, 사고도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거의 대부분의 연구에서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풍부한 자료가 지지되고 있다(김경옥 외, 1997). 그리고 언어가 사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도 어느 정도 인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언어는 학습이나 지적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Vygotsky, 19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교육공학에 지대한 영향, 교육공학의 기초가 됨. - Skinner ① 티칭머신 교수매체는 교사를 대신하여 특정 행동을 이끌어 내는 행동을 해야 한다. ② 프로그램 학습(PI학습) : 개별학습, 사전에 명세적으로 제시되는 행동적 목표, 스몰스텝 및 계열화의 원리, 외재적 동기 강화 및 즉각적 피드백프로그램 학습(장 단점)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학습속도에 맞추어 자신의 학습을 진행, 학습 부진아의 완전학습을 위해 스키너의 강화 이론과 학습내용조직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학습 활동에서 마인드 맵의 적용Ⅳ. 관련 연구 논문 요약Ⅴ. 참고 문헌Ⅰ. 마인드 맵의 기원1. 마인드 맵의 기원마인드 맵(mind map)은 1970년대 초 로저 스페리(Roger Wolcott Sperry) 박사의 좌우 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 즉 인간 두뇌의 대뇌부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들은 복잡한 신경세포로 연결되어 정신활동을 지배하고 있고 좌우 두뇌는 서로 많은 교류를 하고 있다는(한국부잔센터, 2005, p. 65))연구 발표를 토대로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1. 교육심리학의 개념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

  • [경영학] 교육심리학의 정의와 개념 및 특징과 이론분석(A+자료)
  • 심리학은 교육 내의 고유한 심리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에 응용하는 데는 상당한 무리가 있었다. 그 문제점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학이 교육에 관한 타당한 지식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 응용은 가치판단을 전제로 하는데 이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 객관적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와서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영

  • [교육심리학] 학습된 무력감에 관한 연구
  • 교육심리학서 론Ⅰ. 동기심리학1. 동기이론2. 동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2.1. 생물학적 욕구이론2.2. 사회적 욕구이론 2.3. 행동주의적 접근2.4. 인본주의적 접근2.5. 사회인지적 접근 2.6. 인지적 접근 Ⅱ. 학습된 무력감 1. 실험연구1.1. 마틴 셀리그만 (Seliman. M.E.P.) 1.2. 히로토(D.S. Hiroto)2. 학습된 무력감 이론2.1 정의2.2. 초기의 학습된 무력감 이론2.3. 수정된 학습된 무력감 이론2.4. 학습된 무력감의 발생원인2.5. 학습된 무력감의 수동성 발생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