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Bruner(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책의 개요

1. 구조의 중요성

2. 학습의 준비성

3.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4. 학습동기

5. 교구

Ⅲ. 수업 측면에 대한 고려

Ⅳ. 논의거리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구조의 중요성
브루너에 의하면, 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하며, 해당 학문분야의 폭넓은 기본구조와 관련을 맺지 않은 특수한 사실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몇 가지 근본적인 의미에서 비경제적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둘째,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것이 알 가치가 있는 것임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며, 이것은 다시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학습 사태 이외의 다른 사태에서도 써먹을 수 있도록 할 때 가능하다. 셋째,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서로 얽어매는 구조가 없을 때 그 지식은 쉽게 잊혀진다. 서로 단절된 일련의 사실들은 그 기억 수명이 짧을 수밖에 없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한 학문 분야의 기본 구조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는 그 분야에서 가장 유능한 학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전혀 이루어질 수 없으며, 경험이 많은 현장 교사와 아동발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각 분야의 학자들은 그러한 교육과정을 준비할 수 있다고 한다.

2. 학습의 준비성
대담하면서도 교육과정의 성격을 규명하는데 중요한 가설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이다. 이 가설의 이해를 위해서 브루너는 아동의 지적 발달과정에 관한 문제,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 나선형 교육과정에 관한 문제를 들고 있다.
참고문헌

J. S. Bruner, The Process of Education, N. Y.: Harper and Raw, 1960.
김종건, 듀이와 브루너의 교육방법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74.
이홍우, 브루너 지식의 구조,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이홍우 역, 브루너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1990.
이홍우, 증보 교육과정탐구, 서울 : 박영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②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발간 -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이 일어날 무렵, 1959년 9월 미국 과학 아카데미 주관으로 열린 Woods Hole회의를 통해 Bruner는 《교육의 과정》을 발간했다. 여기서 브루너는 교육 핵심내용으로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였고, 이것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시작이 되었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1) 지식의 구조 강조- 학문 중심 교육과정 모형에서 교육내용을 개념화하는 핵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
  •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50년대 전반까지는 지각심리학뉴룩파의 선봉으로서 지각에 미치는 개인적 요인(요구․가치관․성격특성 등)의 영향을 연구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 후 의견의 형성이나 그 밖의 사회 심리적 현상의 기초가 되는 지각․사고․학습․언어의 문제로 관심이 기울어졌으며, 인지과정에 관한 참신한 연구와 이론을 전개하였다. 브루너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윤리적 바탕을 제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벨오수벨(Ausubel)은 브루너와 함께 1960년대 초반 이후 인지적 학습이론을 대표해 왔다. 이들은 인간 학습자의 심리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으로 보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을 문제삼는 행동주의와는 달리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과

  • [교육론] 부르너의 수업이론의 요소
  • 브루너는 구조에 관련된 교육의 과정의 측면으로서 , , , 의 네 가지 측면을 논의하고 있다. ① 학습의 준비성브루너는 학습의 준비성에 관한 종래의 기계적인 통념을 부정하고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한다. 이런 브루너의 주장은 피아제의 아동의 지적발달과정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 [법과사회] 교과서분석
  • 교육의 헌법적, 법률적 근거를 숙지2. 여성 권익 보호를 위한 헌법적, 법률적 규정의 의미 숙지3. 소비자의 권리 숙지와 그 침해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4. 근로자의 권익 보호에 관한 헌법 내용의 숙지5. 인간다운 생활과 환경권의 관계의 분석환경 보전의 올바른 태도를 지님여성과법소비자의권리보호근로자의권리와법환경과법Ⅳ. 국가 생활과 법기본권의보장1. 기본적 인권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정치 발전에 미친 의미 숙지2. 행정법의 개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