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국어가 걸어온 길(국어)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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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

Ⅱ. 선수 하위기능 분석

Ⅲ.학습자/학습 환경의 특성 분석

Ⅳ.성취목표 진술(최종)

Ⅴ.준거지향검사

Ⅵ.교수전략(수업지도안)


본문내용
Ⅴ.준거지향검사

♦사전검사
(교수 전 활동에서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확인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1.지난 시간에 배운 것이 무엇인지 발표해 볼까요?
2.고대 삼국에서 지배 계층과 백성들은 어떻게 의사소통했으며, 서로 의사소통을 할 때 어떤 불편함이 있었는지 누가 말해볼래요?
3.국어의 계통이 무엇이었는지 기억하나요? 그렇다면 어느 어족인지 함께 대답해 볼까요?

♦학습증진검사
옛날에 조상들은 국어를 표기할 고유한 문자체계가 없었지요. 그래서 고대(원시시대~통일신라)에 조상님들은 중국에서 들여온 한자를 가지고 국어를 표기 했어요. 초창기에는 한자를 이용하여 고유명사와 같은 단어를 국어 식으로 표기했지요. 그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음차’와 ‘훈차’가 그것인데요, 그 예시를 볼까요?
(교과서 19p를 펴고 그곳에 있는 만화로 설명한다. 이 부분은 이해를 목적으로 두고 있으므로 음차와 훈차의 정의만 따라하게 한다. 예시를 보여 주며 설명한다. 만화를 따라 읽으면 쉽다.)
1.한 사람의 이름을 ‘소나(素那)’ 와 ‘금천(金川)’으로 표기한 사실을 참고하여 고대 시대의 표기 방법 두 가지를 설명해 보자. (혼자서 하게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게 한다. 한자를 해석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한자 한자 뜻과 음을 불러준다. 이해하지 못하면 다시 설명한다.)
✐답:➀ 한자의 뜻을 버리고 음만 빌려오는 경우(음차) ‘소나’를 표기하기 위해 ‘素那’ 로 적고 그 음을 빌려 옴.
➁한자의 음을 버리고 뜻만 빌려 오는 경우(훈차) ‘소나’를 표기하기 위해 ‘金川’으로 적고 그 뜻을 빌려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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