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2
- 본문내용
-
그리고 ‘인간의 이해 심리학(1996,학지사)’ 이란 책에서 보면 “당신이 깨어난 후에는 당신이 최면 중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10분 있다가 당신은 방 뒤로 걸어가서 거기에 있는 우산을 집어들고 펴십시오.”이라고 최면을 걸면 그 사람은 정말 10분 뒤에 우산을 피고 있다. 왜 그런 행동을 했냐고 물어보면 “조금 있으면 비가 올 것 같아서, 우산이 고장이나 안 났는지 알아보려구요.”라고 답을 한다. 이것으로 보아 행동의 주요한 원인이 무의식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나의 경우를 보면 나는 어릴 적에 부모님이 직업 때문에 해외에 나가있어서 할머니에게서 자랐다. 그러면서 나는 프로이드가 말하는 구강기 때 충분한 Libido를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그러면서 그 단계에 고착되어서 손가락 깨물기, 흡연습관 등을 하고 있었다. 교육심리학을 배우면서 왜 내가 그런 행동에 집착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프로이드의 이론에 더욱 믿게 되었다.
또한 어릴 적에 내성적이고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지도 못했으나 주변에 환경에 의해 눈술학원을 다니고 웅변학원을 다니면서 남들 앞에서도 훌륭한 언변으로 사람들을 감동시킨 사례를 보면 자신의 노력에 의해 내성적인 성격에서 적극적, 활발함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모습이 그렇게 변한 것이 아니라 내성적인 성격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남들 앞에 서는 것을 겁을 내지 않는 것이다.
또한 개그맨 권진영씨를 보면 그의 평상시의 성격은 내성적이다. 하지만 TV를 통해서 본 그녀의 모습은 활달해 보인다. 이 것도 위에 말한 상황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프로이드는 5단계의 심리성적단계론에서 보면 5살 이전에 성격의 틀이 완성된다고 하였다. 하지만 성격의 틀이 완성된다고 해서 아동기 이후에는 성격이 발달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고 다만 아동기 초기에 결정된 틀 내에서 발달이 진행되며 아동기 이후의 갈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Slavin. R.E./강갑원외(역)(2003/2004).교육심리학: 이론과 실제.시그마프레스.
Sternberg.R.J.,&Williams,W.M./전윤식외(역)(2002/2003).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Anita Woolfolk Hoy/김아영외(역)(2001/2003).교육심리학.박학사.
신종호외(2006)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학지사.
김현택외(1996)심리학:인간의 이해, 학지사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2008), 교육심리학, 양서원
참고사이트
네이버 사전 http://www.naver.com/
(주)한국 MBTI 연구소 http://www.mbti.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 [교육학] [교육학]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분석(A+리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