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신학 운동의 등장
2. 국제 실천신학 학회의 출범과 연구 방향
3.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Ⅱ.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1. 새로운 교육과정 이해를 모색하는 재개념주의 학파
2. 휴브너의 교육과정의 이론적 사고
3. 교육의 언어에 있어서 종교적 은유들
4. 교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해
Ⅲ.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3. 질문
- 본문내용
-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Ⅰ.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신학 운동의 등장
1970년 칼 라너(Karl Rahner), 판넨베르그(W. Pannenberg) 등에 의해 제기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신학의 중심주제로 자리 잡음
1) 전통적인 신학 분류 속에 이해되어 온 실천신학
① 이론 신학이 정립해 놓은 이론들을 현장에 단순히 적용시키는, 일종의 응용신학(applied theology)이라는 기능적 역할을 감당하는 것으로 축소되어 옴
② 슐라이에르마허(1768-1834)의 『신학연구 입문』
철학적 신학, 역사적 신학, 실천신학 등 3중 형태의 신학 구성을 구분하고 나무의 비유를 통해 세 분야의 신학이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전체로서 하나의 유기체 구조임을 설명. 신학의 연구 순서는 철학적 신학에 뿌리(root)를 두고 역사적 신학을 중심(body)으로 전 개되며 실천신학은 이들 연구 결과를 통해 응용하는 신학의 하위 부분(crown)으로 간주
2) 실천신학에 관한 최근의 논의가 일어나게 된 원인(Lewis Mudge & James Polding)
① 근대화 이후에 신학의 컨텍스트가 다양해짐
② 신학이 다양해진 컨텍스트 하에서 오늘의 신앙공동체의 사고 및 경험과 분리되어 그 근 거를 잃어버리게 됨
③ 신학이 이론과 실천 사이의 극단적인 분리를 보임
자료평가
-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cccm***
(2016.04.28 11:09: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