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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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신학 운동의 등장

2. 국제 실천신학 학회의 출범과 연구 방향

3.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Ⅱ.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1. 새로운 교육과정 이해를 모색하는 재개념주의 학파

2. 휴브너의 교육과정의 이론적 사고

3. 교육의 언어에 있어서 종교적 은유들

4. 교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새로운 이해

Ⅲ.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3. 질문
본문내용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새로운 교육과정 이론의 모색>


Ⅰ. 기독교교육의 실천신학적 접근

1. 새로운 패러다임의 실천신학 운동의 등장

1970년 칼 라너(Karl Rahner), 판넨베르그(W. Pannenberg) 등에 의해 제기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광범위하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신학의 중심주제로 자리 잡음

1) 전통적인 신학 분류 속에 이해되어 온 실천신학
① 이론 신학이 정립해 놓은 이론들을 현장에 단순히 적용시키는, 일종의 응용신학(applied theology)이라는 기능적 역할을 감당하는 것으로 축소되어 옴
② 슐라이에르마허(1768-1834)의 『신학연구 입문』
철학적 신학, 역사적 신학, 실천신학 등 3중 형태의 신학 구성을 구분하고 나무의 비유를 통해 세 분야의 신학이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전체로서 하나의 유기체 구조임을 설명. 신학의 연구 순서는 철학적 신학에 뿌리(root)를 두고 역사적 신학을 중심(body)으로 전 개되며 실천신학은 이들 연구 결과를 통해 응용하는 신학의 하위 부분(crown)으로 간주

2) 실천신학에 관한 최근의 논의가 일어나게 된 원인(Lewis Mudge & James Polding)
① 근대화 이후에 신학의 컨텍스트가 다양해짐
② 신학이 다양해진 컨텍스트 하에서 오늘의 신앙공동체의 사고 및 경험과 분리되어 그 근 거를 잃어버리게 됨
③ 신학이 이론과 실천 사이의 극단적인 분리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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