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해와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학습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연합설)

Ⅱ. 본 론
1. 학습이론의 정의
2. 행동의 종류
3. 수동조건형성
4. 작동조건형성
5. 관찰학습

Ⅲ. 결 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습이론의 정의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ꡐ변화ꡑ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간단한 반응이나 복잡한 신체적 기술과 같은 것은 연합주의자의 해석이 적당한 반면, 보다 복잡한 인간의 행동, 특히 문제해결과 같은 행동에 대해서는 인지적 해석을 필요로 한다. 학습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이성진저,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최정훈외(1998),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교육학 대사전 (1975)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박승재, 조희형. 학습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4.
장대운저, 인간주의 교육을 위한 현대교육심리학,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행동주의 이론가인 파블로프와 스키너에 대해 정리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해 논하세요
  • 행동주의이론의 적용결론참고문헌1. 서론발달은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교육계는 발달심리학을 이론화하여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성장과 변화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하였다. 즉, 행동과 정신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하여 무엇이 변화하는가와 왜 그런 변화가 발생하는 이유, 더 나아가 이러한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다. 이렇듯 교육계에서는 인간이 전생애동안 경험하는 모든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꾸준히 노

  • 스키너(B F Skinner)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 교육적 적용행동주의 이론가들에 따르면, 내적통제를 학습하는 과정은 주로 6세에서 10세 사이에 진행된다고 한다. 초등학교시기에 교사에 의해 내적 통제를 아이들이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이 중요한 기간 이후 도덕성의 발달은 주로 통제의 과정에서가 아닌 통제의 내용이나 범위에 따라 증가한다고 한다. 아동은 성장하면서 더욱 복잡한 사회적 행동의 형식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에 관해서 새로운 측면에 직면하게 된다. 교사

  • 교육 3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 학습에 대한 학습이론의 적용학습이론별 성인학습에 대한 공헌 및 시사점학습이론의 개념 및 비교학습이론은 사람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심리학의 주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 분야는 여러 이론가들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되었으며, 그 결과 행동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등 다양한 학습이론이 탄생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각각 독특한 관점과 가정을 바탕으로 하며, 학습 과정과 관련된 교육적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

  • 근대 심리학에 영향을 준 20세기 초반활동 했던 대표적인 심리학자 3명을 선택하여 이들의 주요 업적과 어떤 영향을 현대 심리학에 미쳤는지 기술하시오
  • 심리적 위협으로 간주하는 까닭이다.결론개인적으로 경영 필드 내에서 심리학을 활용하는 요소들은 효과적인 인사 관리 부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재무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현재 근로하는 조직 및 임직원들의 역량이 곧, 기업의 미래가치이자 자산이다. 그러므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교육 방법 설계, 동기부여 설계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키우는 배경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 위의 세 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