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학의 갈래 개념과 분화 원리(문학)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과목
◆ 단원
◆ 교수목표
◆ 행동목표
◆ 학습자 분석
◆ 환경 분석
◆ 과제분석
◆ 평가도구
◆ Gagne 의 9가지 수업사태에 따른 학습지도안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포함)
◆ 매체 선정기준
- 본문내용
-
◆ 과목: 문학(상)
◆ 단원: 문학의 갈래 개념과 분화 원리
◆ 교수목표: 기본(상위) 갈래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갈래의 변화 양상과 원리 이해를
통하여 하위 갈래들의 특징을 이해한다.
◆ 행동목표: ① 다양한 문학작품이 제시되었을 때, 상위 갈래인 서정, 서사, 극, 교술과
하위갈래인 시, 소설, 희곡, 수필로 각각 분류하고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우리 문학의 대표적 서정갈래인 향가, 시조, 사설시조, 현대시가 주어졌을때,
그 변화양상을 순차적으로 말할 수 있다.
◆ 학습자 분석
- 대상: P여자고등학교 1학년 4반
반 인원은 30명이며 학년 톱과 꼴찌가 함께 소속되어 있으며 문학의 반 전체 성적은 학년에서 중간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별히 눈에 띄는 행동을 보이거나 수업 중에 잡담을 하는 학생은 다른 반에 비해서 적지만, 대신 조는 아이들이 많은 편이다. 일주일에 2번 있는 문학 수업이 각각 점심시간 이후인 월요일 5교시, 목요일 6교시로 편성된 시간표 탓이다. 전체적으로 국어과의 타 교과 보다는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풍부한 독서량을 가진 친구는 드물다. 대부분 문학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을 처음 접하는 친구가 50%가량 된다. 특히 시 장르는 80%이상이 어려워하고 지루해한다. 고전에 대한 편견 때문으로 대부분의 친구들이 지루해하고 또 입시 준비 때문에 독서를 할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므로, 문학 시간에 교과서 외적으로도 흥미를 이끄는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충분히 소개하여 문학과 친근해지도록 하고 풍부한 문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