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학의 갈래 개념과 분화 원리(문학)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과목
◆ 단원
◆ 교수목표
◆ 행동목표
◆ 학습자 분석
◆ 환경 분석
◆ 과제분석
◆ 평가도구
◆ Gagne 의 9가지 수업사태에 따른 학습지도안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포함)
◆ 매체 선정기준


본문내용




◆ 과목: 문학(상)

◆ 단원: 문학의 갈래 개념과 분화 원리

◆ 교수목표: 기본(상위) 갈래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갈래의 변화 양상과 원리 이해를
통하여 하위 갈래들의 특징을 이해한다.

◆ 행동목표: ① 다양한 문학작품이 제시되었을 때, 상위 갈래인 서정, 서사, 극, 교술과
하위갈래인 시, 소설, 희곡, 수필로 각각 분류하고 특징을 말할 수 있다.
② 우리 문학의 대표적 서정갈래인 향가, 시조, 사설시조, 현대시가 주어졌을때,
그 변화양상을 순차적으로 말할 수 있다.


◆ 학습자 분석
- 대상: P여자고등학교 1학년 4반

반 인원은 30명이며 학년 톱과 꼴찌가 함께 소속되어 있으며 문학의 반 전체 성적은 학년에서 중간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별히 눈에 띄는 행동을 보이거나 수업 중에 잡담을 하는 학생은 다른 반에 비해서 적지만, 대신 조는 아이들이 많은 편이다. 일주일에 2번 있는 문학 수업이 각각 점심시간 이후인 월요일 5교시, 목요일 6교시로 편성된 시간표 탓이다. 전체적으로 국어과의 타 교과 보다는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풍부한 독서량을 가진 친구는 드물다. 대부분 문학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을 처음 접하는 친구가 50%가량 된다. 특히 시 장르는 80%이상이 어려워하고 지루해한다. 고전에 대한 편견 때문으로 대부분의 친구들이 지루해하고 또 입시 준비 때문에 독서를 할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므로, 문학 시간에 교과서 외적으로도 흥미를 이끄는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충분히 소개하여 문학과 친근해지도록 하고 풍부한 문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가요- 내용학과 교육학을 중심으로 -
  • 뒤, 팀 내 개별 재평가를 치른다.‣ 학습 전 성취 기준과 학습 뒤 성취 기준을 비교하여 팀별 성취 정도를 결정한다.※ 기본점수, 향상 점수, 모둠 점수 3가지 점수를 종합.‣ 개인별 보상과 팀별 보상을 함께 부여한다.•모둠활동 과제정리(5분)학습내용정리•고대가요의 역사적 전개 양상과 갈래별 특질을 정리한다.•고대가요의 당대 시대 상황을 정리한다.다음차시예고•다음 시간에는 소단원 ‘중세 문학’에 대해서 배울 것임을 예고한다.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문학 99호』, 국어국문학회, 1988의 의미는 주인공 길동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그 행동의 통일적 원리를 찾아낼 때, 분명해진다. 김일렬, 「홍길동전의 불통일성과 통일성」, 『한국고전소설』, 계명대출판부, 1974의 내적 질서를 파악하기 위해 길동의 주요 행동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비롯한 다수의 교과서에 수록된 판본이 경판본이므로 경판24장본을 요약한다.한국교육개발원, 『중학교 국어

  • [교육공학] 협력수업에서의 국어, 중국어 통합교육 계획안
  • 개념을 이해하고,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상(寫像)이 없이도 이 추상적 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 가능한 모든 논리적 형식을 조작할 수 있다는 뜻에서 이 이름이 붙여졌다.8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학습자료로 크게 도서자료, 비도서자료, 온라인자료로 나눌 수 있으며,우리 수업에서는 책과 동영상자료, web검색이 주로 이용된다.1011학생들에게 모둠활동 시간을 주어, 모둠별로 정보활용모형인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수업지도안 결론 - 교실 현장에서의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참고문헌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답은 시대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 (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5)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6)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한다.(7)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 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4. 10학년 수업시수1주일에 8시간Ⅱ. 기본교육과정 1. 국어의 성격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국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