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0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1

본 론4
Ⅰ패스트푸드 산업4
Ⅱ프랜차이즈 사업9
Ⅲ맥도날드의 내부환경 및 경쟁사와의 관계10
Ⅳ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경영전략14
Ⅴ글로벌 시대에 따른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및 구체적 사례28
Ⅵ외부환경의 영향과 사회의 맥도날드화37
Ⅶ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51

결 론52

참 고 문 헌54
본문내용
『서 론』
우리는 지금 초일류 기업에 관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움을 찾고 있다. 어떠한 기업을 선택하여 배움을 얻고 또한 분석할 것인가에 우선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세계의 기업중 고도의 성장과 최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많다. 또한 입지적인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 또한 무수히 많다. 그러나 미국의 96%, 세계인의 절반이상이 이용하는 기업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주로 하여 밀크세이크와 프렌치 프라이라는 지극히 평범하고 값이 싼 대중적인 즉석 식품을 가지고 철강업과 자동차 산업에 뒤지지 않는 세계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한 맥도날드야 말로 신화적인 기업, 진정한 초일류 기업이라고 보아야겠다. 맥도날드는 매년 14억 달러를 들여 전세계에 광고를 하고 있다. 광고의 상징인 어릿광대의 로널드는 모든 미국 아이들로부터 산타클로스 대접을 받고 있으며, 코카콜라, 성인잡지 플레이보이와 함께 미국식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3대 상품으로 꼽히고 있다.
맥도날드는 프랜차이즈 주로 이제 "미국의 맥도날드"에서 "세계의 맥도날드"로 자리를 잡았다. 철(鐵)의 장막, 소련이 무너지고 모스크바에 가장 먼저 진출한 미국 기업중의 하나가 바로 맥도날드이며, 죽(竹)의 장막, 중국이 개방화를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들어선 미국 기업의 간판이 역시 맥도날드였다. 게다가 외식 산업계에서는 어느 회사도 따르지 못할 만큼 많은 점포와 위성점포(satelite shop)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맥도날드의 햄버거 가격으로 환율을 평가하는 빅맥지수주가 상용화되어 있는
참고문헌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著 (백산출판사)
外食비즈니스 / 미야에이지 著 (한국산업연구소)
미래의 식당경영 / 손일락 著 (성설출판사)
중앙일보 / 중앙일보 뉴미디어 (Contact feedback@joongang.co.kr for more information )
Forbes지 선정 미국을 만든 비즈니스 영웅 20 / 다니엘 그로스외 著 (세종서적)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 조리리치 著 (시유시)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著 (백심출판사)
맥도날드 / J.F러브 著 (삼성출판사)
패스트푸드론 및 실습 / 김갑석, 이선미 著 (부심정보대학 출판부)
외식산업 개론 / 신재용, 방기용 著 (대왕사)
외식업 마케팅 / 신봉규외 3인 著 (학문사)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著 (박영사)
글로벌 경영 / 장세진 著 (박영사)
한국유통연감 2000, 2002년 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패스트푸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한국 맥도날드 시장 점유율 1위 위한 전략
  • 맥도날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특히 롯데리아의 본사가 일본이긴 하지만 별도의 자본으로 설립한 국내기업으로서, 토종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4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 조는 반대로, 대표적 라이벌인 맥도날드의 관점에서 판단하려고 시도했으며 맥도날드가 세계점유율의 1위이긴 하나 한국에서는 롯데리아의 뒤를 이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날드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Ⅰ. 서론1979년 한국에

  • [경영학] 농심의 현 제과시장의 흐름 및 쥐머리 새우깡 사태에 대한 대처 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농심의 현 제과시장의 흐름 및 쥐머리 새우깡 사태에 대한 대처 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0. 차례0. 차례 1. 서론 2. 본론 (1) 타개책 및 나아가야할 방향 1)기존의 문제점 개선 방향 ①위기관리 능력의 개선② 생산과정의 개선③ 소비자의 의식개선2)극복을 위한 새로운 방향 ①기업의 이미지 쇄신②식파라치 대응 방안 ③고급화된 하위 브랜드 런칭(2) 예상되는 변화 1) SWOT의 개선된 버전 제시 3. 결론 1. 서론농심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

  • [PR학개론] 실패살례와 성공사례 -한국 맥도날드, 매일유업의 위기관
  • 맥도날드가 공중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비교적 다른 기업들이나 매체에 있어서 집중 받지 못했던 소아암환자들을 도와줌으로써 기업이미지 개선과 동시에 다른 정부기관들이 소아암환자들을 돕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크게 평가할 수 있겠다. 전체적으로 볼 때 성공한 PR사례로서 부족함이 없다고 할 수 있겠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자면, 학교에서 실제적으로 실행한 프로그램들은 우리가 생각하기에 상당히

  • [식품산업] 국내외 패스트푸트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맥도날드 & 롯데리아)
  • 맥도날드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특히 롯데리아의 본사가 일본이긴 하지만 별도의 자본으로 설립한 국내기업으로서, 토종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40%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대표적 라이벌인 맥도날드가 세계점유율의 1위이긴 하나 한국에서는 롯데리아의 뒤를 이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날드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패스트푸드 산업구조 분석 패스트푸드의 개념패스트푸드는 외식산업의 한 형태로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개선 방향1) 경영구조상의 문제⑴ 경영 노하우 부족 ⑵ 직업 의식 결여 ⑶ 전문인력 부족 2) 경영외적 구조 문제⑴ 식자재 유통체계 미흡⑵ 법규 및 행정제도의 취약성(3) 표준화 부족과 획일성의 표면화6.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1) 점포 이미지, 메뉴, 서비스 (2) 자본력 및 식자재 관리(3) 전문인력 양성 (4) 브랜드 전략 - 마케팅, 가격 전략, 광고전략등Ⅲ. 결론 - 향후 한식 발전방향 및 나아갈방향 // 시사점 및 맺음말Ⅰ.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