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과 기억의 망각에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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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학습, 기억, 망각에 관하여
Ⅱ-1. 학습
1) 학습이란?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3) 스키너(B. F. Skinner)의 도구적 조건형성
4) 파블로브식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5) 강화(reinforcement)
Ⅱ-2. 기억
1) 기억이란?
2) 기억의 모델
3) 활성화확산
4) 처리의 정교성
Ⅱ-3. 망각
1) 망각이란?
2)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3) 망각의 원인
4) 망각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5) 망각의 최소화 방안
Ⅲ. 기억전략 (부제 : 망각하지 않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은?)
1) 기억에 필요한 태도와 동기부여
2) 에빙하우스 암기법
3) 기억을 높이는 효과적인 공부법
4) 기억연구의 교육적 적용 - PQ4R
5) 구체적인 기억기술
6) 기억력을 좋게 하는 생활습관과 식습관
Ⅳ. 설문연구
1) 연구 목적
2) 가설 설정
3) 연구 대상
4) 연구 일시
5) 연구 도구
6) 연구 결과
7) 연구 분석 및 결론
8) 연구의 한계점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스키너(B. F. Skinner)의 도구적 조건형성
유기체가 유발한 반응의 결과를 강조하는 학습을 도구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부른다. 도구적 조건형성에 관한 초기연구는 손다이크 미국의 심리학자. 프래그머티즘의 창시자인 W.제임스 밑에서 동물 실험에 종사하였다. 그의 심리학은 영국의 연합심리학 계통을 잇고 있다.
(E. L. Thorndike)가 고양이를 피험동물로 문제상자를 빠져나오는 것을 학습시킨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실험을 「시행착오학습」이라 하며 도구적 조건형성 연구의 효시가 되었다. 손다이크는 동물실험에 근거하여 「효과의 법칙」을 제안하였다. 이것은 어떤 반응에 보상이 주어지면 그에 상응하는 자극-반응의 연합이 강화되고, 반응에 보상이 없거나 처벌이 주어지면 그 연합은 약화된다는 것이다. 즉 특정한 반응이 나타날 확률은 그 반응의 결과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도구적 조건형성과 함께 학습의 제 2유형으로 조작적 조건형성은 와트슨 영국의 물리공학자. 레이더의 개발로 유명하다. 1935년 최초의 실용적인 항공기 탐지장치를 만들어냈으며, 그 후 고출력 수신기·단(短)펄스변조·펄스수신기·송수신안테나 등의 개발에 많은 공헌을 하였으며, 레이더 기술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J. B. Watson)의 행동주의에 영향을 받아 스키너(B.F. Skinner)가 제창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심원리는 「정적 강화의 위력」이다. 대부분의 수의적(隨意的)행동은 조작행동으로서 강화가 뒤따르는 경우에 더 강해지며,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도 높아진다. 즉 유기체가 강화를 받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쉽게 예견할 수 있다. (예;굶긴 쥐의 지렛대 누르기 실험에서 지렛대를 누를 때 먹이가 나오도록 장치된 상자에 쥐를 넣으면, 쥐는 지렛대 누르는 행위를 학습하게 된다.)

*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① 자극의 일반화와 자극변별
② 조성-유기체의 반응을 바람직한 것에 가까운 방향으로 선택적·점진적으로 강화하는 과정이다. 원하는 반응을 학습할 때까지 그 반응을 계기적으로 보상하여 학습시키는 방법으로 동물을 조련하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③ 미신행동-보상이 반응에 관계없이 주어질 때 그 보상과 우연적으로 연합된 반응이 학습되는 현상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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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tv.sbs.co.kr/skin/skin_naver.jsp?uccid=10000279899 :좋은 아침, 10.100 작전. 공부를 하면 1시간 배운 내용을 10분 복습하면 100%남는다는 내용. 배운 것을 1일 2일, 7일 되었을 때 반복하면서 상기시키면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130&article_id=0000001530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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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eyeloveu10/50010244400 : 효과적인 기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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