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순종과 자율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주요개념
2. 성격이론
3. 성격 발달이론(8단계 이론)
4. 이론의 쟁점
5. 이론의 평가
6.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7. kohlberg와 피아제(piaget) 도덕성 발달 이론
Ⅰ. 에릭슨(Erikson, Erik H.)의 이론과 실제
Ⅱ. 기독교적 순종과 자율성
Ⅲ. 설문지
Ⅳ. 사례조사





결 론
본문내용
프로이드(Freud ; 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Erikson ; 1902-1994)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지대한 영향력을 준 점을 고려해 보면, 고졸 학력자에 불과한 사람을 미국의 간판 대학에서 교수로 발탁해간 서구의 학풍도 놀랍지만, 그러한 경이적인 성취를 일궈낸 에릭슨이 걸어간 삶의 여정 그 자체는 더욱더 극적이다.
에릭슨은 자신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른 채 평생을 살아야 했다. 유태인이었던 에릭슨의 어머니는 첫날밤에 남편과 헤어지는 불운을 경험하였다. 집안어른들과 잘 알고 지내던 사이였던 남편이 첫날밤에 자신이 범법행위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로 도피해야 할 뿐 만 아니라 사생활 측면에서 여성편력의 문제가 있음을 고백했기 때문이었다. 그 후 에릭슨의 어머니는 취중에 몇 명의 남자와 관계를 갖게 되고 누가 아버지인 지에 대해서는 단지 아이의 외모만으로 추측해야 하는 상황에서 에릭슨을 낳게 된다. 나중에 에릭슨의 어머니는 소아과의사였던 유태인 양부와 재혼을 해서 에릭슨을 유태인 율법에 따라 유태인으로서 양육하게 된다. 참고로 유태인의 율법에서는 어머니가 유태인이면 아버지가 누구인지 불분명한 상태일지라도 뱃속의 아이는 적어도 절반은 유태인의 피가 흐르기 때문에 유태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반면에 만약 아버지는 유태인이지만 어머니가 유태인이 아니라면, 유태인의 피가 흐른다는 점이 100% 보장될 수 없기 때문에 그 아이는 유태인으로서 공인 받지 못하게 된다.
어쨌거나 에릭슨은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하지만, 유태인 사회에서는 이방인 취급을 받게 된다. 에릭슨은 유태인과는 너무도 다른 외모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에릭슨은 키가 크고 금발에 푸른 눈을 지닌 덴마크인을 닮아 있었다. 얄궂게도 에릭슨의 어머니와 친한 덴마크인 중에서 에릭(Erik)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은 하나가 아닌 둘이었다. 이러한 성장배경을 가지고 있는 에릭슨이 대학 재임시절 󰡒상이한 문화적 여건 속에서 자라는 아동들이 삶에서 아이덴티티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나가는가󰡓하는 문제에 남다른 열정을 기울이게 된 것은 당연한 일처럼 보인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학지사 출판 영유아발달의 이해에서 발췌 - 정옥분 지음
2. 김태련, 장휘숙, 발달심리학 (제 2판), 2007

<참조 인터넷 사이트>

일반 사이트

검색 사이트
http://kr.yahoo.com/
http://www.naver.com/
http://www.empas.com/
http://www.nate.com/
http://www.hanmir.com/
http://www.chol.com/
http://www.google.co.kr/
http://search.haja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1공통-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 교육’을 비판하면서 그 대안으로 ‘대화’와 ‘비판적 의식’을 제시하고 있다. 그가 비판하는 ‘은행저금식 교육’은 학생의 주체적인 교육 활동 구성 능력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 관계에서 성립되는 것이다. 그런 교육활동에서 습득되는 지식은 교사와 학생 모두의 현실 삶에 어떤 의미도 가질 수 없다. ‘은행저금식 교육’에서는 반복할 것을 강조함으로 학생들을 순종적으로 길들인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사상과 가치들을 강요하는 폭력을

  • 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
  • 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가족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민주적 생활태도를 개발해야 한다고 보았다. 3) 민주적 부모교육의 목적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자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4) 민주적부모교육의 목표 부모-자녀 관계, 성인-유아 관계를 평등성에 기초하여 보다 바람직한 상호관계 유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유아가 잘못된 목표를 형성하지 않도

  • 교육철학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 교육학은 물론이고, 철학, 인류학, 역사학, 사회학, 참여관찰연구, 신문학, 심리치료, 심리학, 의료학, 사회봉사, 생태학, 박물학, 예술, 음악, 체육 등 여러 지식과 학문 영역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페다고지』의 교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상들은 역사학, 철학, 신학 등 다양하다.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영향을 준 사람으로는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헤겔, 룻소 등을 비롯한 고대, 근대 사상가들을 비롯하여 알튀세, 파농, 루카치, 모택동, 마르

  • [연구계획서]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효과
  •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1992). 교육학대사전. 교육학사전편찬위원.권복순․이경은․이성희(1997). 학교부적응에 대한 학교사회사업실천. 사회복지개발 연구.김기태(1996). 학교부적응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위한 문제해결프로그램 연구. 사회 복지연구, 6(1).199-266.김남성(199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김동일(1993). 청소년 음주와 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김동하(1992). 국민학교 아동의 부적응 행동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연구. 한국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