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일치를 일으키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기술의 발달, 급속한 경제성장, 기계화로 인한 인간소외, 가치관혼란, 교육기능의 약화 등 많은 사회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약물복용, 자살, 따돌림, 범죄 등 많은 일들이 야기되고 있다. 한편, 현재 교육과정은 ‘도덕’을 과목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에게 도덕 교육을 하고 있다. 이때,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에 의하면 교육적인 개입을 통해서 도덕적 추론의 바로 단계로 진입할 수 있다. 한편,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일하게 도덕성인 도덕적 사고를 교육 받게 된다. Kohlberg의 이론에 의하면 도덕적 사고가 발달한다는 것은 도덕적 추론 능력이 발달함을 의미하고 그것은 도덕적 성숙에 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때, 도덕적으로 성숙됨은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할 줄 알고 이런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로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덕적 추론 단계가 높을 것이고 옳은 행동을 할 것이다. 하지만, Kohlberg의 이론과 달리, 사실상 도덕적 추론 단계와 도덕적 행동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도덕적 행동에 동기를 주는 요인이 도덕적 사고만이 아닌 성격, 지능 적성 등 사회적 경험들도 있다. 물론, 도덕적 추론 단계도 도덕적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우선, 도덕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상황이 도덕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아닌지 결정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즉, 지능을 발달시켜야 한다. 동시에, 도덕적 사고의 높고 낮음이다. 이것이 Kohlberg의 도덕적 추론단계이다. 즉, 도덕적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올바른 도덕적 사고를 확립시켜야한다. Kohlberg의 도덕 추론은 어떤 도덕적인 딜레마 상황의 사고와 관련 있다. 이때, 교사는 아이들에게 딜레마를 제시하고 이 딜레마에 내포된 의미와 타당성을 찾도록 한다. 그 후에 올바른 추론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최종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다음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예를 들려주어 도덕적 행동 실천에 동기를 주어야한다.
- 참고문헌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최창환/ 학위논문>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교육 방법론 모색/ 저 자 노희정 정설 김란, /2008/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고찰/ 문용린 저/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1988>
<교육심리학/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공저/양서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