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일치를 일으키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기술의 발달, 급속한 경제성장, 기계화로 인한 인간소외, 가치관혼란, 교육기능의 약화 등 많은 사회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약물복용, 자살, 따돌림, 범죄 등 많은 일들이 야기되고 있다. 한편, 현재 교육과정은 ‘도덕’을 과목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에게 도덕 교육을 하고 있다. 이때,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에 의하면 교육적인 개입을 통해서 도덕적 추론의 바로 단계로 진입할 수 있다. 한편,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일하게 도덕성인 도덕적 사고를 교육 받게 된다. Kohlberg의 이론에 의하면 도덕적 사고가 발달한다는 것은 도덕적 추론 능력이 발달함을 의미하고 그것은 도덕적 성숙에 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때, 도덕적으로 성숙됨은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할 줄 알고 이런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로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덕적 추론 단계가 높을 것이고 옳은 행동을 할 것이다. 하지만, Kohlberg의 이론과 달리, 사실상 도덕적 추론 단계와 도덕적 행동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도덕적 행동에 동기를 주는 요인이 도덕적 사고만이 아닌 성격, 지능 적성 등 사회적 경험들도 있다. 물론, 도덕적 추론 단계도 도덕적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우선, 도덕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상황이 도덕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아닌지 결정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즉, 지능을 발달시켜야 한다. 동시에, 도덕적 사고의 높고 낮음이다. 이것이 Kohlberg의 도덕적 추론단계이다. 즉, 도덕적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올바른 도덕적 사고를 확립시켜야한다. Kohlberg의 도덕 추론은 어떤 도덕적인 딜레마 상황의 사고와 관련 있다. 이때, 교사는 아이들에게 딜레마를 제시하고 이 딜레마에 내포된 의미와 타당성을 찾도록 한다. 그 후에 올바른 추론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최종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다음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예를 들려주어 도덕적 행동 실천에 동기를 주어야한다.
참고문헌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최창환/ 학위논문>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교육 방법론 모색/ 저 자 노희정 정설 김란, /2008/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고찰/ 문용린 저/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1988>
<교육심리학/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공저/양서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 성기능 부전
  • 교육6.2.2. 의사소통, 친밀감, 관계 기술 훈련6.2.3. 구조화된 행동 활동6.2.4. 생물의학 치료7. 요약8. 우리들의 행복한 논의1. 서두섹슈얼리티는 다양하고 복잡하고 광범위한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변인을 포함한다. 개인의 섹슈얼리티는 성기관, 호르몬, 기본적인 성충동에서부터 성적 반응, 성 정체성, 신체상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생물심리사회적 요인들은 성적 자극에 반응해서 일어나는 인지(사고와 환상), 행동, 정서로 구성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속성, 보존, 유목화, 서열화, 조합의 개념과 획득시기 / 도덕발달이론: 3가지 수준 : 전 인습수준 - 인습수준 - 후 인습수준. 6단계: 벌과 복종, 욕구충족 수단, 대인관계, 법과 규범준수, 사회계약설, 보편적 도덕적 원리)

  • [초등도덕교육론] 흄의 공감의 원리와 초등도덕교육에서의 적용
  • 도덕적 견해를 일치하게 하는 공통적인 근거를 제공하여 ‘도덕성의 씨앗’을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Ⅲ. 경험 사례 분석1. 나의 경험교대에 들어온 후 꾸준히 들어왔던 내용은 ‘교육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었다. 교육이 한 사람의 인생을 얼마나 크게 좌지우지할 수 있는지, 또한 그 사람들이 모여서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 지에 대해서 여러 강의에서 교수님들은 강조하셨다. 그렇지만 그것이 나에게 실질적으로 와닿거나 나의 행동을

  • 초등도덕교육론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교육적 제안-행동주의 심리학에서 보는 인간의 변화와 성장은 모두 학습이라는 개념과 관련지어 설 명한다. 따라서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역시 학습과의 관련 속에서 알아보아야 한다.도덕적 행동 - 인사예절을 분석해보자. 아동이 인사를 잘해서 칭찬을 받으면 유쾌한 느낌을 갖게 되는 반면 인사를 잘하지 않아 꾸중을 듣게 되면 불쾌감을 느낀다. 이러 한 일이 반복되다 보면 칭찬을 하지 않아도 인사를 잘하게 되고 스스로 기쁨과 자랑스 러움을 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