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위에 대한 불일치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의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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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린 시기에 반복을 통한 기초적인 도덕적 동작을 습득시키고, 공감 내지 동정심과 같은 이타적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도덕관념 형성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박상국, 2001) 이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교육을 전개하려면, 아동의 도덕교육은 성인들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유아들에게 많은 규범들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거나 훈육하기보다는 도덕적 감정을 통해 스스로 올바른 규범의 의미를 알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김진아, 2006) 예를 들어 왕따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아동에게 친구들과는 함께 사이좋게 지내야한다고 가르치는 것보다는 따돌림 당하는 친구의 외롭고 속상한 마음을 잘 나타내줄 수 있는 비디오를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을 이해시킨다. 그리고 비디오를 본 후, 자신이 따돌림을 당한다면 어떠할지 생각해보게 한다. 이를 통해 입장을 바꿔 생각함으로써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형식적 사고가 형성되기 전인 아동은 올바른 친구관계와 같은 높은 단계의 도덕적 의미를 받아들이기 어렵다. 때문에 자신의 친구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우정이나 갈등 경험을 통해 올바른 친구관계의 의미를 이해시키도록 한다. 유아 때는 동화나 비디오를 통해 여러 상황에 대해 생각해보고, 입장 바꿔보기, 놀이 등의 교육 활동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부끄러움, 감정이입 등과 같은 도덕적 정서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입장채택, 역할 채택 경험을 통해 자신의 행동이 타인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생각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추병완)
유치원에서 도덕관념 형성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면, 초등학교에서는 바른 생활 과목을 통해 다양한 도덕규범에 대해 배우고, 이를 습관화 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상국, 『도덕적 판단이 행동에 이르는 과정의 고찰』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1
-김진아,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행동의 관계』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6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8
-추병완,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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