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중국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요 및 목표분석

Ⅱ. 과제분석

Ⅲ. 학습자 및 환경 분석

Ⅳ. 성취목표 진술

Ⅴ. 평가도구

Ⅵ. 교수전략

Ⅶ. 매체 선정


본문내용
1. 학습자 분석
○ 대상: 서울 ☆☆여자고등학교 2학년 14반, 34명.
○ 학습자특성: 학생들 대부분은 중국어에 개인적인 흥미를 가지고 있고, 중국어의 필요성과 미래전망을 인식하여 중국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국어를 배우려는 동기가 강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읽기, 말하기와 듣기 분야에는 관심을 나타내고 있지만 중국어 학습에서 회화 외의 중요한 쓰기부분의 근간이 되는 한자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쓰기 실력이 부족하다.
○ 학습자 수준: 인문 계열 중국어반 중 중국어 성적이 가장 우수하다. 중국어의 성적 분포는 상 15%, 중65%, 하20% 정도이다. 중국어와 성격이 비슷한 영어의 성적도 우수한 편이나 인문계열이라서 그런지 수학과 과학의 성적은 낮은 편이다.
○ 선행지식 수준: 기본적인 한자와 한어병음과 성조를 읽을 수 있다. 한자를 보면 단어의 뜻을 알고 읽을 줄 아나 쓰기에는 약한 편이다.
이번 시간에 배울 단원의 새 단어들을 지난 시간에 미리 예습 하였다. 한자를 잘 쓰진 못하지만 한자를 보면 발음과 뜻을 말할 수 있는 정도이다. 또한 기본적인 문법은 1학기 때 배운 상태이다. 따라서 수업할 때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 수준이다.

2. 환경 분석
○ 시간 환경(수업시기): 9월 둘째 주 수요일 3교시
○ 교실 환경:
-본 건물 4층 가운데에 교실이 위치하고 있다. 교실의 크기는 학생 수에 맞게 적절하다.
-낮에는 햇빛이 잘 들어와 빔 프로젝터과 스크린을 사용할 시, 블라인드를 치는 등 교실의 명암을 조절하여 수업을 해야 한다.
-칠판, 컴퓨터, 빔 프로젝터, 스크린, 스피커의 학습 매체가 갖추어져 있고, 녹음기(or카세트)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프리젠테이션을 활용한 수업을 하기에 적합하다.
-학습 자료의 구비 정도: 교과서와 필기도구를 모두 갖추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ASSURE 모형을 이용한 수업설계
  • 교육공학 최종과제ASSURE 모형을 이용한 수업설계. ASSURE 모형의 1) 단계에 따라 진행한 교수설계 과정을 제공한 form에 맞추어 작성하고, 그 결과로 작성한 2) 수업지도안을 제출.교수 설계를 위한 교육 내용 선정학습주제주요 학습내용간단한 중국어 인사말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상대방과 대화해봅시다.처음 만났을 때 나누는 간단한 대화(자신의 이름과 직업을 소개하는 등)를 중심으로 실생활에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기본적인 중국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하위영역
  • 중국어 교사는 정식교사가 아닌 강사 선생님으로 한 분만이 계셨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어 수업이 없는 날에는 선생님을 만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았고, 수업시간에만 학교에 계시기 때문에 교육공학에서 배운 공학의 5가지 영역이 제대로 실현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듯 보였다. 교사를 전적으로 탓할 수는 없지만 수업이 있는 그 날만 출근을 하시고 가버리시니 학생들은 모르는 점이 있어도 수업 시간이외에는 선생님과의 교류가 어려우며, 교

  • [수업지도안] 중국어수업지도안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지 도 교 수장인실학 번20310604제 출 자이 욥 제 출 일2005. 4. 12 東 國 大 學 校1. 동기유발(주의 끌기): ‘링컨에 대한 일화’를 통해 인생에 대한 통찰력과 自己愛를 고취시키며 학습에 진지하게 임하도록 유도한다.-인사(同学们 好!: 학우들 안녕!) -출석(중국어로 불러줄 것)-간단한 게임으로 전 시간 복습(단어카드 사용)옆 친구와 가위바위보를 하세요. 이긴 사람은 손을 들어 보세요. 이 사람

  • 교육실습 후기 교생 실습 학교 교생 실습 중학교 교생 실습 학교 연혁 교생 실습 학생 현황 교생 실습 중학교 우수사례 교생 실습 중점교육 교생 실습 전 교사관 교생 실습 수업관 교생 실습
  • 수업을 시연할 때 참고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수업참관에서 기억에 남는 것이 5얼 19일 3교시 영어과 연구수업을 3학년 0반에서 진행하였다. 현직교사인 표00 선생님의 연구수업이 있어서, 교생일동을 비롯한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영어과의 많은 선생님들이 연구수업에 참석했다. 연구수업을 들어갔을 때 선생님들을 위한 의자에 수업지도안이 놓여있었다. 수업지도안은 정말 잘 짜여 있었다. 수업은 원어로 진행되었고 학생들과 수업진행의 손발이

  • [교육방법] ADDIE모형을 이용한 교수설계와 학습지도안
  • ADDIE모형을 이용한교수 설계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습지도안§ADDIE모형을 이용한 교수 설계§*학습대상자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 1학년 9반*학습상황 : 1학년 1학기*교재 : 중국어Ⅰ(진명출판사)1. 분석(1)요구분석학습대상자는 일반 평준화 고등학교의 학생들이며 대부분 고등학교 입학 이전에 중국어를 배워본 경험이 없다. 현재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한지 한 달 정도 되었는데 이 기간 동안 성조를 발음하고 병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