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자아의 발견과 실현(도덕)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요

2. 성취목표

3. 분석

4. 과제분석

5. 매체

6. 수업지도안

7. 평가도구
본문내용

구체적 특성 분석

이 학생들은 이제 막 중학교에 입학한 1학년 과정에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이의 과도기적 과정에 속해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한 자아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초등학교 과정에서 자아와 자아실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하지 못했다. ‘자아’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아 어렵게 느낄 수 있으나 자신의 꿈에 대해서는 지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있다. ‘자아실현’ 이라고 말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나의 꿈을 실현하는 법’이라고 바꿔 말하면 학습자들은 학습내용에 대해 친근하게 생각할 것이며, 자신의 꿈과 그에 대한 실현 방법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자신만의 꿈과 그 실현방법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아'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습득시키고 난 후 학습자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자신의 꿈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활동하는 과정을 학습주제와 연계시켜 발표하게 한다면 학습주제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고 잘 참여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에서 다루어 온 교육 내용 전반에 걸친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검토와 개혁을 요구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개정은 현재까지 장기간에 걸쳐 시행. 정착되어 온 교육의 역사와 성과의 맥락에서 추진되기 때문에, 현실적인 교육 여건과 환경, 교육경험과 제도를 교육 개혁의 이상 실현과 조화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개정상의 제약과 다양한 요구가 뒤따르는 복잡한 선택과 의사 결정의 과정이기도 한 것이다.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간단한 줄거리, 대상 제시, 그 대상을 정한 이유, 가면과 의상 디자인한 스케치.> 과제에 관한 것은 예시를 정확히 보여준다. 예) 돈키호테/ 간단한 줄거리/ 대상: 돈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교육 하에서의 독서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지적 성장 뿐 만아니라 정서적 성장, 그리고 독서치료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규희. 2010. 수학영재 독서지도프로그램을 위한 도서분류체계 개발 및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2부독서지도의 준비Ⅰ. 선별 및 대상Ⅱ. 교육조직의 구성Ⅲ. 관련서식Ⅰ선별 및 대상(통합교육) 독서지도수업안 • • • ○ 독서지도 대상: 성균관 초등학교 4학년○ 장애학생: 4학년 3반 ADHD/학습장애(4명)― 경도장애○ 장

  •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 및 방법
  • 수업장학의 개념을 교원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과정이라고 제시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학교에서의 교수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이상의 제 개념규정을 종합해 볼 때, 수업장학이란 학교조직의 핵인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교사의 교수활동을 돕고, 지원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교육공학 / 박숙희, 염명숙 / 학지사 / 88~93p 교수방법론 / 이성호 / 학지사 / 64~82pⅡ. 토론식 수업1. 토론법과 강의법과의 관계토론법은 강의법과 대비시켜 연구되어왔다. 강의법이 주로 지식을 습득시키기 위해서 활용된다면 토론법은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활용된다. 그러나 토론법에 대한 연구를 검토해보면 토론법은 단지 인지 기능을 기르기 위해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성, 협동성, 자아 개념, 가치관 교육에도 적용되고 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