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농촌과 도시(사회)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행동 목표

5. 내용의 계열

6. 과제 분석

7. 학습자 분석 & 환경 분석

8. 지도상의 유의점

9. 소단원 수업 계획 - 차시별 지도안

10. 수업의 평가

11. 매체의 선정

본문내용
◈ 일반적 특성 : 
  도시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사회문화를 선택 한 문과반. 남 16명, 여자 16명, 4월 4번째 주 수요일 2교시수업

◈ 구체적 특성 : (이 조사를 위하여 본 수업 이전에 학생들에게 농촌의 문화 체험에 관한 간단한 질문 조사를 하였음)
반인원은 32명으로 다른 반에 비해 학업 성취도는 중간 수준이다. 학생들간의 화합이 잘 된 반으로 무엇보다 수업시간의 참여도가 높은 학생들로 구성 되어 있는 학급 이다. 전체 학생들은 모두 도시에 살고 있으며 이중 약 30% 학생들이 농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가정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농촌 문화의 체험의 기준은 친척 중 농촌에 사시거나 전원생활을 하시는 분이 계셔서 작물을 키운다거나, 직접 동물을 키워보거나 하는 등의 경험이 있는 것을 기준으로 삼았다. 직접적으로 농촌 문화를 체험해 본 학생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중학 사회에서 배운 도시의 모습과 농촌의 모습을 기반으로 하여 도시와 농촌을 구분 할 수 있는 인지적 사고는 가지고 있다. 사회과 교과목에 대해서는 수능에 포함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그 흥미도가 매우 높다. 특히 사회 문화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능에서 선택과목으로 채택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이런 경향이 특히 더 나타나는데 이 학급도 에외는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간단한 줄거리, 대상 제시, 그 대상을 정한 이유, 가면과 의상 디자인한 스케치.> 과제에 관한 것은 예시를 정확히 보여준다. 예) 돈키호테/ 간단한 줄거리/ 대상: 돈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체육과와 관련되는 자료의 수집이나 검토에서, 자신의 학교의 학생들에게 체육과에서는 무엇을 기대하며, 무엇이 필요한가? 라고 하는 기본 방침을 정합니다. 그 형태의 하나로 나타나는 것이 ‘영역별 수업시수’이다.지도계획의 작성은 교육부와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준하여 일부 영역의 내용에 편중되지 않도록, 수업 시수를 채워야 한다는 고정 관념보다는 내용과 영역별 수업 시수를 학교의 실정 등을 고려

  • [성교육]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하여
  • 사회의 문화, 성폭력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처벌에 대한 사회제도 미약, 정책부재로 인한 낮은 신고율과 더불어 중요한 원인은 성적인 문제를 터부시하는 우리문화로 인하여 교육에서 성과 관련된 적절한 교육을 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19세미만 미성년자가 전체 성폭력상담자의 45%를 차지하고 있어(한국성폭력상담소, 1998) 성폭력 상황을 바르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음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Ⅰ서론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교육과정의 학문적 출발은 보비트(John Franklin Bobbit)의 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교육과정 편성 절차 혹은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접근은 타일러(Ralph Tyler)의 1949년 저서 로 다듬어졌다.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

  • [원격교육활용론] 영국의 원격교육
  • 목 차 Ⅰ. 서론- 21세기와 원격교육Ⅱ. 본론가. 영국의 특성1. 지리적 특성1) 국토 2) 국토의 특징 3) 수도 4) 기후2. 문화적, 사회적 특성1) 인구 2) 인종 3) 정치형태 4) 언어 5) 종교나. 영국의 교육적 특성1. 교육의 특징 - 다양성2. 교육체제와 학제1) 학령전 교육 2) 초등학교 교육 3) 중/고등학교 교육 4) 대학교육 3. 영국 교육의 개혁과 원격교육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과 원격교육다. 영국의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1) 원격교육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