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시의 향기(한문)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요

2. 교수목표

3. 과제분석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5. 행동목표 진술

6. 평가도구 개발

7. 수업전략 수립

8.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본문내용
4. 학습자 및 환경 분석
(1) 학습자 분석
➀ 일반적 특성
반 인원은 30명으로 성별은 모두 여자이고 나이는 16세~17세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생이다. 학생들의 지능은 개인별 차이가 조금씩은 보이지만 보통 고등학교 1학년생과 비슷한 평균적인 수준이며 수업시간의 집중도는 다른 반에 비해 높은 편이며, 학업 성취도 역시 우수하다.
② 구체적 특성
학생들은 대부분 중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기초수준의 한자를 읽고 쓸 수 있으며, 기본적인 문법형식, 즉 한자어의 짜임구조와 문장구조를 이해하고 짧은 단위의 문장 정도만을 해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장문 해석에는 능통하지 않다. 그러나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정확한 학습목표 아래 학생에게 새로운 자극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적절히 제공한다면 한문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 환경 분석
➀ 교수설계 환경 분석
인적자원은 교사 1명으로, 한문 교과지식과 교육공학 지식의 개념적 자원을 바탕으로 50분의 시간적 자원을 통해 교수설계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 있다.
② 학습 환경 분석
교실이라는 교육공간, 학습공간에서 칠판・그림카드 등의 시각매체와 녹음기 등의 청각 매체, 텔레비전・비디오 등의 시청각 매체, 멀티미디어 컴퓨터 등의 복합매체를 사용해 공부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 교육공학 한국 사이버 교육 미국 사이버 교육 기능성 게임
  • 목차1. 서론22. 교육공학.3Ⅰ.교육공학의 개념 / 3Ⅱ.교육공학의 발전 / 4Ⅲ.교육공학의 영역 / 9 3. 사이버 교육12Ⅰ.사이버 교육의 개념 / 12Ⅱ.사이버 교육의 특성 / 12Ⅲ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 / 13Ⅳ.사이버 교육의 장단점 / 20Ⅴ.한국의 사이버 교육 / 22Ⅵ.미국의 사이버 교육 / 23Ⅶ.사이버 교육의 제한점 / 27Ⅷ.사이버 교육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1999. 12교 육 부(교육과정정책과)차 례※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Ⅰ.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방향◆ 총론 :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 체계와 안목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교육 상황을 살펴 보면 교육보다는 훈련의 요소가 더욱 많이 포함돼 있음은 안타까운 현실이다.(2) 교육의 정의교육의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다만, 사회화 관점, 공학적 관점, 성년식 관점 등으로 대표적 유형을 가를 수 있다.우선 첫째 유형은 전수(transmission)에 강조를 두는 입장으로서 사회화 관점에서 내린 정의라 할 수 있다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FILE:98forum-2.hwp정부수립 50주년 기념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기조강연】기조강연 : 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교육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우 종 옥(한국교원대 총장)- 목 차 - Ⅰ. 머 리 말Ⅱ. 교육개혁의 저항 요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