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잡가와계몽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두 가지 경로
2. 율격적 개방성과 등가화의 원리
3. 세태묘사의 양식적 차이
4. 통속적 감상주의와 유기체적 전체성론
5. 에필로그
본문내용
1. 두 가지 경로
주로 삼패(三牌) 기생이나 사계(四契)축 같은 하층의 소리꾼들에 의해 시정 놀이판에서 불리던 잡가는 19세기 후반 도시 유흥공간의 비약적 확장과 더불어 수면 위로 급부상하면서 근대 대중가요의 시초적 형태로 자리잡기 이르렀다.
다른 한편, 그와 동일한 연대에 잡가의 감수성과 전혀 다른 속성을 지닌 또 하나의 운문 양식이 등장했으니, 계몽가사가 바로 그것이다. 4음보 율격이 전통가사를 계승하고 있지만, 구호적 어조 및 대구와 병렬로 이어지는 시상의 전개 등은 창가를 닮았다. 내용은 문명개화와 자주독립이다.
말하자면, 잡가와 계몽가사는 고전시가사의 해체와 근대로의 전환이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가파른 고비를 감당한 두 경로인 셈이다. 따라서 이 두 장르의 양식적․표현적 차이를 탐색할 수 있다면, 비단 시가사의 궤적뿐 아니라 근대성의 기원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포착해낼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이 글은 거기로 가기 위한 서설의 성격을 지닌다.

2. 율격적 개방성과 등가화의 원리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잡가가 여타의 장르들을 물리치고 대중들을 휘어잡게 된 데는 무엇보다 양식적 개방성에 있다. 잡가는 온갖 이질적인 양식들을 흡수, 혼효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의 형식 실험을 감행했다. 그리하여 사설시조까지도 끝내 벗어나지 못했던 4음보 율격이라는 틀을 잡가는 과감하게 벗어 던졌을 뿐 아니라, 그 파탈로 인해 생긴 틈새에 자유분방하고도 격정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개념과 범주, 잡가의 분류, 잡가의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서겨,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목 차 ◆< 서 론 >< 본 론 >1. 개념과 범주2. 잡가의 분류3. 잡가의 담당층3.1 잡가의 속성으로의 서민적 정서- 유흥성 추구- 본성적 욕구 표출- 사대부적 정서의 모방3.2 정서 표출의 양상4. 잡가의 장르적 성격- 잡가와 가사. 판소리 선율 양식 비교4.1 가사와 판소리의 선율양식4.2 12잡가 선율분석5.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결 론 >< 참 고 문 헌>< 서 론 >잡가는 다른 시가양식처럼 규격화

  •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 잡가의 모호한 장르적 정체성과 문학성에 대한 의구심이 더해진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대중문화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대중문화의 여명기를 일구었던 잡가가 새롭게 조명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시가 연구의 주변부에 위치하고 있는 실정이다.물론 잡가에 대한 연구 성과가 쌓이면서 가사의 변격 혹은 민요의 특수 형태 정도로 취급 받았던 잡가의 장르적 독자성과 정체성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나아가 잡가의 특수한 존재 방식과 수

  • [고전문학사]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2005-1 歌辭의 발달(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학과 : 국어국문학과학번 : 이름 : 담당교수 : 발표일 : 5월 3일(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명칭과 개념 (1) 명칭(2) 개념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1) 기원(2) 발생시기(3) 장르 문제3. 작 가4. 시대구분5. 분류와 내용6. 작품 분석(1) 속미인곡(2) 면앙정가Ⅲ. 결 론※ 참고문헌 및 부록Ⅰ. 서 론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

  • 인문어학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 가사의 발달(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명칭과 개념 (1) 명칭(2) 개념2. 기원, 발생시기, 장르문제(1) 기원(2) 발생시기(3) 장르 문제3. 작 가4. 시대구분5. 분류와 내용6. 작품 분석(1) 속미인곡(2) 면앙정가Ⅲ. 결 론※ 참고문헌 및 부록Ⅰ. 서 론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민요로부터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을 거처 창제된 주로 창보다는 음영(吟詠)을 위해 창출됨으로써 오랜 세월

  • 고전시가론 - 경기잡가, 12 유산가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 잡가의 범위를 라는 항목 밑에 와 라는 부속항을 설정하고, 긴잡가에 19곡, 휘모리잡가에 10곡을 수록하고 있다. 즉 12잡가는 긴잡가에 포함된 곡들로 소개되어, 경기잡가가 12잡가에 한정되어 있지 않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12잡가는 원래 유산가․적벽가․제비가․소춘향가․선유가․집장가․형장가․평양가 등 8곡인 팔잡가뿐이던 것을, 정가(正歌)인 12가사에 준하기 위하여, 나중에 달거리․십장가․출인가․방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