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잡가와계몽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두 가지 경로
2. 율격적 개방성과 등가화의 원리
3. 세태묘사의 양식적 차이
4. 통속적 감상주의와 유기체적 전체성론
5. 에필로그
- 본문내용
-
1. 두 가지 경로
주로 삼패(三牌) 기생이나 사계(四契)축 같은 하층의 소리꾼들에 의해 시정 놀이판에서 불리던 잡가는 19세기 후반 도시 유흥공간의 비약적 확장과 더불어 수면 위로 급부상하면서 근대 대중가요의 시초적 형태로 자리잡기 이르렀다.
다른 한편, 그와 동일한 연대에 잡가의 감수성과 전혀 다른 속성을 지닌 또 하나의 운문 양식이 등장했으니, 계몽가사가 바로 그것이다. 4음보 율격이 전통가사를 계승하고 있지만, 구호적 어조 및 대구와 병렬로 이어지는 시상의 전개 등은 창가를 닮았다. 내용은 문명개화와 자주독립이다.
말하자면, 잡가와 계몽가사는 고전시가사의 해체와 근대로의 전환이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가파른 고비를 감당한 두 경로인 셈이다. 따라서 이 두 장르의 양식적․표현적 차이를 탐색할 수 있다면, 비단 시가사의 궤적뿐 아니라 근대성의 기원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포착해낼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이 글은 거기로 가기 위한 서설의 성격을 지닌다.
2. 율격적 개방성과 등가화의 원리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잡가가 여타의 장르들을 물리치고 대중들을 휘어잡게 된 데는 무엇보다 양식적 개방성에 있다. 잡가는 온갖 이질적인 양식들을 흡수, 혼효하였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의 형식 실험을 감행했다. 그리하여 사설시조까지도 끝내 벗어나지 못했던 4음보 율격이라는 틀을 잡가는 과감하게 벗어 던졌을 뿐 아니라, 그 파탈로 인해 생긴 틈새에 자유분방하고도 격정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