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다문화를 보는 역사, 경제, 지리, 사회 통합 학습(통합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이슈 또는 문제 중심의 통합
B.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통합지도안 : 일반사회 영역 내의 통합>
<<도입 부분 자료>>
<<학습지>>
본문내용
덴마크
덴마크는 1980년까지 이민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통합정책을 취하지 않았지만 이후 이민자들이 점차 늘어나자 2002년 체계적인 통합프로그램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이민자들에게 3년간 무료로 언어, 직업 교육을 시켜준다.

영국
1962년 영연방 이민법을 제정해 이민자를 받고 있는 영국은 적극적인 동화정책보다는 이민자의 고유 전통을 인정하는 다문화 정책을 펴고 있다. 정부가 직접 나서 이민자들을 교육시키기보다는 각종 이민자 단체와 백인 주류사회 간 교류를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다문화를 주로 연구하는 비영리 연구기관인 ‘러니미드 트러스트’의 롭 버클리 박사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아이들을 모아 캠프를 열거나 박물관에서 소수민족의 패션과 디자인이 영국 사회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전시를 통해 간접적으로 통합교육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웨덴
스웨덴은 최근 숙련 노동자 유입에 초점을 맞춘 이민 정책으로 방향을 바꿨다. 과거엔 소말리아, 이라크, 이란 등 정치 망명으로 인한 이민자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자국에서 필요한 고급 인력 유입에 더욱 신경을 쓸 계획이다. 스웨덴 기업에 채용되면 입국 수속 기간을 줄여주고, 우수 인력을 해외에서 영입하는 고용주에겐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독일
이민 2세를 위한 교육을 강화해 자국에서 필요한 인재로 키우려는 국가도 많다. 독일은 18세 미만 이민자 2세의 교육을 강조한다. 베를린 주정부의 게르머스 하우젠 이민자 통합문제 담당관은 “이민 1세대 부모들은 고학력자보다는 주로 저학력 노동자들이 많았는데 2세는 교육을 충분히 받도록 노력한다”며 “이민 2세대들을 위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이 따로 있다”고 말했다.

3조, 4조 참고자료 – 외국인 노동자 환경
“다문화정책, 이주노동자?난민 차별”
다문화가족협회 정혜실 공동대표는 26일 “정부의 다문화정책 추진 과정에서 이주노동자와 난민 가족이 배제되는 등 차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정 대표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대강당에서 성.인종 차별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리는 ‘한국사회 성.인종차별 토론회’에서 “다문화가족지원법은 배제와 소외를 낳는 차별적인 법”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미등록 이주노동자 자녀들은 진학과 직업의 자유가 없어 공장에서 단순 노동직으로만 살도록 한국 사회가 강제하고 있다. 새터민에게는 정착금, 직업교육 등 혜택을 주지만 난민에게는 오직 체류 자격만 보장할 뿐 어떠한 정책적 지원도 없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또 “한국어 배우기 시간은 대개 주중 오전 시간에 진행돼 직장이 있는 외국인 남성 배우자들은 사실상 배울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며 “다문화정책이 결혼이민자 여성에게만 초점을 맞춰 시행돼 성적인 평등에 위배된다”고 꼬집었다.
[세계일보] 2009-08-27 9면 총50면 581자


5조 6조 참고자료 – 농촌과 도시 다문화
2020년이면 농가 다문화 여성의 자녀들이 19세 미만 인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다문화 미술교육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은 성, 나이, 사회 경제적, 신체적인 능력에 관한 이슈와 관계가 있고, 다양한 민족과 인종의 문화적인 유사점과 차이점들에 대한 연구와 결합한다.미국 내의 문화적 다양성을 다루는 다문화 교육은 상대적으로 불평등한 대접을 받는 소수 민족, 집단 여성, 저소득 집단, 장애인 집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의미하기도 하고 모든 학생들의 민족, 사회, 경제적 지위, 언어,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

  • 성교육,NIE학습자료(수업자료), 환경교육,무형문화재탈춤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놀이교육,에듀넷활용교육,사이버통일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ㄹ. 수업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Ⅱ. NIE(신문활용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1. NIE의 교육적 의의 및 효과1) 교육적 의의NIE는 신문을 교육에 활용하여 신문의 기능을 이해하고 신문에 담긴 내용들을 파악함으로써 사회와 자연, 그리고 인간을 배워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신문과 친숙하게 하고 신문을 ‘살아 있는 교과서’ 로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학습 결과에 대한 분석적 고찰과 문제점을 진단하여 평가회를 갖는다4. 유의점참고문헌Ⅰ. 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첫째, 정보능력의 함양으로 멀티미디어 사회의 학교 교육은 ‘정보이해’형의 수업에서부터 ‘정보선택’형의 수업, 그리고 지역사회로 학습을 발전시키는 ‘정보수집’형의 수업으로 이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최종의 수업은 멀티미디어에 의한 제시 방법을 이용하는 학습의 방법이어야 한다. 그러한 교육과정이나 단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역사교육 1. 교과서 분석 1)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관점 분석 들어가기에 앞서서2) 단원별로 살펴 본 5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2. 수업 구성 의도 3. 교수학습 과정 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및 자료Ι. 서론민족주의와 실증주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역사교육의 내용, 방법, 해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 어떠한 관점을 택할 것인가

  • [사회교육] 다문화 교육
  • 경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요구하였다.새로운 다원주의라는 이름으로 펼쳐진 이 운동은 다른 집단들, 예컨데 여성, 장애자, 동성 연애자들 까지 그들의 권리와 자격을 주장하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1980-1990년대는 이민자들이 급격한 상승 등 새로운 시대의 이러한 사회적 조건은 다문화주의의 의미형성을 위한 문화정책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계기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로 대치되어지게 되었다.  미국의 이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