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국토관과 세계관의 변천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지도안

<참고 자료>

1. 『택리지』

2. 조선전기와 조선후기 국토관의 비교

<협동학습 핸드아웃>

<형성평가>

본문내용
1. 『택리지』
『택리지』 내용은 사민총론(四民總論)·팔도총론(八道總論)·복거총론(卜居總論)·총론(總論)의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민총론에서는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유래, 사대부의 역할과 사명 등 국가를 구성하는 백성들의 역할, 그리고 살 만한 곳에 관한 내용을 기록했다. 팔도총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산세와 위치, 8도의 위치와 역사적 배경, 그리고 도별로 자연환경·인물·풍속·도내 각 생활권을 파악하여 각 지역의 특색을 종합적으로 지적했다. 팔도총론과 함께 이 책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복거총론에는 당시 조선사회의 취락과 거주지의 이상적인 조건 등을 조목별로 제시했다. 풍수적인 조건들에 해당하는 '지리'(地理), 비옥한 토지, 교역에 유리한 위치 등을 강조한 '생리'(生理), 풍속과 당색(黨色)을 고려하는 '인심'(人心), 산과 하천의 아름다움을 찾는 '산수'(山水) 등의 요인을 중요시했다. 이 책은 유통경제의 증진에 따라 사회적·경제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이에 따라 지역적 특화와 변모가 일어나고 있었던 18세기 중엽의 조선의 국토와 사회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조망하여 오늘날까지도 당시 사회를 파악하는 자료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책이다. 또한 기존의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했던 지리서들과 달리 생활권 또는 지역권이라고 하는 새로운 시각으로 서술한 점 등을 들어 근대지리학의 맹아를 제시한 책으로 꼽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 국토와 지리정보나. 중단원 : 1. 국토인식과 지리정보다. 본시학습 : (2) 전통지리사상에는 무엇이 있나?2. 단원의 개관국토는 우리들이 살아가는 사회의 근간이다. 이 단원에서는 국토가 지니고 있는 의미를 알아보고, 국토관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국토관과 관련해서 우리 조상들의 국토관과 세계관이 담겨있는 전통지리사상, 지리서, 고지서 등에 대하여 살펴보며, 조상들의 자연관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비판한다. 이를 통해 인간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교육 과정7. 제7차 유치원 교육 과정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절차1. 생활주제2. 생활주제에 대한 탐색3. 생활주제망4. 주제5. 주제 선정 이유 6. 주제망7. 주제 전개 과정8.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안 구상9. 주제와 관련된 주요개념 10.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 11. 연관활동12. 주 계획안 작성13. 일일활동계획안 작성14. 교육과정 관련 요소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개정중점1. 학습 내용의 정선 및 수준별 적절성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교육후기(통일이후): 국학X고려국자감5부학당(중앙 ★향교(향학): 지방동서남북)★서당12(공)도; 효시 - 최충(문헌공도) + 11조선성균관4부학당(동서남북) 향교종학(왕실자제): 목적내용은 성균관과 유사, 고등교육기관★서원(중등사람): 제를 지내기는 하지만 문묘제향이 아니라, 선현에게 (주로 안향) → 주세붕(백운동 서원)★서당 +- 향촌조합형: 주입암기식, 복식수| 업, 개별학습|일제학습+- 유지독영서당: 동냥공부의 성격근대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학습하겠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를 통해 신라에서도 경서를 배우는 일정한 교육과정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통일신라에서는 국학에서 경서를 중심으로, 역사적 교양과 문장 능력을 익히도록 하는 경사 일치의 교육을 실시했다. 그리고 독서삼품과 유교경전의 통달 정도와 문장론을 세 등급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를 통해 관리를 선발하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통일신라 사회에서도 역사교육이 중시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고려에서는 국립교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