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공통사회과에서의 가치교육 관련 학습지도안(청소년 소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학습지도안의 설계

▣ 대단원 개관 : [Ⅱ. 민주시민과 경제생활]

▣ 대단원 목표

▣ 교과 연계 계통

▣ 통합 학습 개념도

▣ 과제 (前주 수업시간에 부과)

▣ 학습지도과정

▣ 수업자료

▣ 평가기준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대단원 개관 : [Ⅱ. 민주시민과 경제생활]

이 단원에서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원칙을 알고, 이를 현실 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농경사회, 산업사회, 정보사회로의 경제적 변천과정을 알고, 미래 경제를 전망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대단원 목표

● 지식 ․ 이해
1. 경제가 인간 생존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기술할 수 있다.
2. 경제문제가 발생하는 근본 원인을 알 수 있다.
3. 기회비용의 개념과 합리적 선택의 조건을 기술할 수 있다.

● 기능
1. 편익과 기회 비용을 고려하여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소비자의 행동강령을 기술할 수 있다.
3. 국가 구성원으로서 시민이 해야 할 경제적 역할과 관련된 경제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가치 ․ 태도
1. 실제 생활에서 발생하는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2. 민주 시민으로서 바람직한 소비를 실천하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3. 국가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려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원이전까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중시되었으며, 타인주도학습에 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특히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성인들이 자기 스스로 학업을 지속한다는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21세기에 지식 정보사회에 들어오면서

  • [교육] 오하이오 주, 오레곤 주
  • 교육과정해설서 내용3) 비교․분석 4) 시사점5) 참고 문헌 1. 오하이오 주 Resource Guide 전체적인 특징오하이오 주 가정과 교육과정은 가족의 일을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키는데 있다. 가족 유대감을 강화하고, 가정, 직장, 공동체 사회 및 이 지구상에서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는 개인적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오하이오 주에서 사회는 건강한 가족에 달려있다고 보았다. 건강한 가족은 개인을 성장시키고, 그들을 교육하고, 가치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과 같은 그들 소유의 권위가 실행 될수 있도록 자신감을 느끼게 해준다.(중략)이전보다 공유되는 민주적인 리더쉽은 모든 공평한 단계에서 정부,공동체,직장,가정에서 필요되어진다.이러한 책임감있는 시민권은 우리인 세계화공동체에 공익을 필요로 하는 변화와 사회적 행동을 발생 시킬것 이다.3) 학습 활동 - 그룹,협동,그룹에 다른 이와 협동하는 방법,계획 과정,리더쉽,시민 자격,개인,가족,지역사회 복지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황들

  • [교육연극]교육연극활용 국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영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수학교육, 교육연극활용 체육교육, 교육연극활용 관련 제언 분석
  •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그 목표 역시 교육적이다. 이런 이유로 미국의 교육 연극학자인 Nellie McCaslin(1987)은 교육목표와 연극놀이 목표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공동목표로 창의성과 미적 감각발달, 비판적인 사고력 함양, 사회성과 협동성의 함양, 의사소통력 개선, 도덕적․정신적 가치관 함양, 자아 인식 등을 제시하였다.Heinig(1993)도 연극놀이와 교육의 관련성을 강조하면서 연극놀이의 목표를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한다. 첫째, 연극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과정변천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원칙,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창의성교육과 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과 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과(미술교육)의 학년별 창의성교육1. 초등학교 1,2학년의 흥미유발 미술교육1) 재미를 통한 흥미유발2) 상상에 의한 연상 사고 교육 2. 초등학교 3,4학년의 관찰놀이 미술교육3. 초등학교 5,6학년의 놀이표현 미술교육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학년별 전통미교육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수업모형1. 정보 처리 모형2. 개인적 집단 모형 3. 사회적 집단 모형 4. 프로젝트 수업 모형5. 학습 능력 모형 6. 학습 흥미 모형7. 학습 양식 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