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기초
1. 수업과 수업 모형
2. 수업모형의 분류
3. 논쟁문제 수업 모형
4. 사회과의 성격과 7차교육과정 분석
III. 실제 적용
1. 선택단원과 수업모형 개관
2. 통합그림도
3. 바람직한 통합교과서에 대한 생각
4. 교실 구조 지향점
5. 수업지도안
IV. 학습지
V. 지도상 유의점
VI. 나오는 말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3) 논쟁문제의 교수단계

(1) 문제 제기 : ① 논의하고자 하는 문제의 내용 ② 그 문제가 제기하는 중요 메시지 ③ 문제가 제기된 배경 ④ 문제와 관련된 이론과 주장에 대한 것들을 제기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 이해를 이끌어 내는 단계이다.

(2) 가치문제 확인 : ① 관련 사실의 검토 ② 관련 가치의 검토 ③ 가치갈등문제의 확인④ 가치관련행동의 서술 ⑤ 가치의 원천 서술의 과정을 통해 사실과 가치문제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실과 가치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혼동하면 논쟁은 계속되기만 하고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3) 정의와 개념의 명확화 : 논쟁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의, 개념, 용어 등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주의사항으로는 순환적인 서술(tautology)의 오류를 피하고, 학문적인 연구를 쫓아서 용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는 것이 혼란을 피하는 방법이 된다.

(4) 사실의 경험적 확인 : 문제제기-가설설정-자료수집-분석-결론도출의 가정을 거치는 사회탐구의 과정이다. 사실을 경험적으로 증명할 때는 증명하는 자료가 객관적이고 정통성이 있어야 하며, 학문적으로 가치가 있어야 한다. 통계적인 자료의 경우에는 적절한 표집에 의해 분석된 것이어야 하고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의 비교 등 연구설계에 편견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역사적 자료의 경우에는 자료의 원형이 보존되었느냐의 문제와 함께 자료 자체의 신뢰도가 검토되어야 한다.

(5) 가치갈등의 해결 : 갈등되는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있게 되는데, 이때 바람직한 방향으로 학생이 가치관을 내면화하도록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가치갈등 해결을 위한 기준으로는 인간의 존엄성, 민주주의적 가치, 보편적 가치, 사회적 가치, 추상적 가치와 특수적 가치, 구체적 가치의 관계 등이 있다. 가치갈등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면 문제를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비슷한 다른 경우와 비교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6) 대안 모색 및 결과 예측 : 가치분석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안을 모색하게 되며, 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학문사, 2000.
전숙자,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교육과학사, 2002.
최병모 외,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운영모형 및 교수학습자료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전국역사교사모임, 『우리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002.
전국사회교사모임대안사회분과, 『주제가있는사회교실』, 돌베개, 2004.
박진섭 외,『 경부운하, 축복일까 재앙일까』, 오마이뉴스. 2007.
한반도대운하연구회, 『한반도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경덕 출판사. 2007.
김종욱, 「“한반도 대운하”건설계획에 대한 하천지형학적 검토」, 한국지형학회지 2008.
김경미, 「중계탑 : 한반도 대운하쟁범 대토론회, 찬성론자 : 그들만의 논리 일색」, 햐양한국, 2007.
중학교 1학년~3학년 사회교과서 및 지도서 (교학사)
고등학교 사회(두산), 인간사회와 환경(법문서), 한국지리(금성), 세계지리(금성), 국사, 정치(법문사), 사회문화(천재) 교과서 및 지도서

◎ 참고사이트

‘대운하 건설’ 관련 뉴스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80419071804769&cp=ytni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80419075516857&cp=imbc
KBS 스페셜 - 대운하, 물류로 보다.
http://qtv.freechal.com/Viewer/QTVViewer.asp?myqid=29642921&srchcp=D&q=대운하
한반도 대운하 동영상
http://blog.daum.net/krenown/10075395
청와대홈페이지 http://www.bluehouse.go.kr
참여연대 http//www.peoplepower21.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수업 활동을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는 상호 보완적인 성격이 많다. 예를 들어, 정보 분석하기에 필요한 기본 자료를 정보 탐색 활동이나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정보 탐색하기나 정보 분석하기, 웹 토론하기 등의 많은 활동 결과는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정보 만들기 활동을 거치게 된다. (1)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기술교육 강화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소양교육과 각 교과별 교수학습 과정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교육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은 성, 나이, 사회 경제적, 신체적인 능력에 관한 이슈와 관계가 있고, 다양한 민족과 인종의 문화적인 유사점과 차이점들에 대한 연구와 결합한다.미국 내의 문화적 다양성을 다루는 다문화 교육은 상대적으로 불평등한 대접을 받는 소수 민족, 집단 여성, 저소득 집단, 장애인 집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의미하기도 하고 모든 학생들의 민족, 사회, 경제적 지위, 언어,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사람들을

  • [교육공학] 중학교3학년 사회교과 수업 계획안-자원 개발과 환경문제
  • - 목 차 -Ⅰ. 수업의 개관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교수학습 내용3. 수업 진행방향 개관Ⅱ. 교육이론과 이론의 적용1. Assure 모델2. Assure 모델의 적용과 의의3. ICT활용 교육4. ICT활용 교육의 적용과 의의5.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 전략6.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 전략의 적용과 의의7. 에듀테인먼트의 활용과 적용Ⅲ. 학습지도안1.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2. 학습자료※ 참고자료Ⅰ. 수업의 개관1. 단원의 개관우리 모둠은 중학교3학년 사회교과에서 (3)

  •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 연구 활동,경제활동(기업인)에서 하나 씩 주제를 맡아 해외에 진출하여 세계 속에서 한국을 빛낸 사람들을 조사해오는 것을 전 차시에 과제로 부여한다. T: 과제로 모두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빛낸 사람들에 대해 조사해 보았죠? 오늘 수업에서는 우리도 방금 본 뉴스 동영상처럼 우리가 조사해 온 인물들을 가지고 뉴스를 만들어 볼 거예요. ○ JIGSAW모형에 따른 수업진행 과정을 설명한다.T: 이제 자신이 조사해 온 자료를 가지고 전문가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사회성 2) 선천적인 사회성* 인간은 생득적 사회성을 이미 내포하고 있다(무한한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인간의 사회성은 성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⑵ 후천적인 학습에 의한 사회성* 인간의 사회성 개발과 발전을 위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과 교육과 학습의 중요성 강조- 사용하는 언어는 물론 가치관과 태도, 행동양식이 사회 문화적 환경. 학습에 의해 다르다* 후천적인 학습에 의한 사회성 연구 결과에 따른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