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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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파놉티콘(Panopticon): 계몽의 빛에서 감시의 시선으로
◎ 벤담의 파놉티콘: 공리주의 철학과 기술의 결혼
◎ 공장의 파놉티콘 : 감시의 시선에서 정보와 기록으로
◎ 수퍼파놉티콘, 역파놉티콘, 시놉티콘: 정보.전자 파놉티콘과 역감시
본문내용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
◎ 파놉티콘(Panopticon): 계몽의 빛에서 감시의 시선으로
1. 20세기 철학자들은 서양의 과학과 철학에서 시각이 특권적인 위치를 차지
- 시각은 정지와 운동을 동시에 감지하기 때문
- 플라톤 (마음의 눈 mind's eye)
- 데카르트(참된 지식이 마치 눈으로 대상을 보는 것처럼 '명징한'특성이라 주장)


2. 근대의 합리적 지식 시대의 비판
- 지식내의 이분법에 대한 비판
지식/권력의 그물망에 대한 비판이라는 새로운 차원으로 옮아감.


3. 푸코
- 진리의 메타포로 간주되던 시선을 권력의 메커니즘으로 탈바꿈
- 스펙터클의 사회 감시의 사회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 제레미 벤담이 1791년에 제안한 원형감옥 파놉티콘이 추동)
- 푸코는 파놉티콘을 근대 규율 권력의 미시구조를 잘 드러내는 전형적인 사례로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많은 영향을 미침.


4. 파놉티콘을 통한 감시가 정보혁명의 결과로 나타남
-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폐쇄카메라, 신용카드 등 다양한 감시와 통제가 이뤄짐
- 파놉티콘은 정보사회가 가져온'정보감옥','전자파놉티콘'과 동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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