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내용의 통합 방안 연구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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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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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3. 선행 연구의 검토
Ⅱ. 민주시민성의 재검토
1. 민주시민성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
2.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 속에 나타난 민주시민성
3. 지식정보화 ․ 세계화 시대에서의 민주시민성
Ⅲ.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분석
1. 사회과 통합의 이론적 배경
2.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3.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의 검토
Ⅳ. 민주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내용의 통합 방안
1.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의 구성 방안
2.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운영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 본문내용
-
또한 1980년대 ‘민주국민’을 양성이라는 사회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등장한 사회과의 통합적 접근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1980년대 성과 위주의 시대 속에서 사회과의 통합적 접근은 통합에 대한 합의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성급히 추진되어 왔다. 그 결과 사회과 통합형 교육과정은 학계와 교육현장에서 뜨거운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역사과를 중심으로 한 분과론자들은 역사와 지리 교육의 고유 정체성을 파괴하였으며 통합이 아닌 세영역의 나열이라 격렬하게 비판하였다. 이러한 논란은 1990년대 이후 20여년 가까이 계속되면서 통합론자들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최근 개정교육과정에서는 분과적 색채가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통합 논쟁의 불씨는 개정교육과정 안에서도 그대로 남아있다. 따라서 통합에 대한 개념과 통합 수준과 교과 내용체계의 통합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때로 이러한 논의가 어려우니 뒤로 미루고 절충형의 통합형 교과를 주장하는 이도 있지만 통합의 합의 성사 여부를 떠나 사회과 교육에 대한 통합 논의와 시도는 사회과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성 함양’의 의미를 재검토하고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검토하려 한다. 다음으로 사회과 통합 이론을 이용해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들을 바탕으로 민주시민성 함양을 사회과 내용의 구성원리와 통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국민교육공통과정 중 초등학교를 제외하고 중학교와 고1 과정인 7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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