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신약시대의 초대교회의 교육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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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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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초대교회의 교육
1. 초대교회의 상황을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과 종교 사상적 측면에서 고찰
2. 초대교회의 교육 목적
3. 초대교회의 교육 내용
4. 초대교회의 교육 방법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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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대교회의 상황을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과 종교 사상적 측면에서 고찰
1) 정치, 경제, 사회적인 측면
로마제국은 대국의 기질이 있었으며 종교정책도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관대하였다. 또한 로마 제국은 피정복민(被征服民)의 고대종교에 대하여서도 그것이 국가의 안보에 반대하지 않는다면 유화정책의 하나로서 큰 역할을 감당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로마제국은 유대인의 고유한 그들의 민족종교를 인정하였으며, 주후 55-70년, 주후132-135년간의 처참한 유대 전쟁 후에도 유대인에게 주어졌던 옛 특권은 계속 인정되었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기독교가 유대인의 민족종교와는 별개의 종교라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으며 더욱이 교인 수가 급격히 제국 내에 퍼지게 되자 제국의 안정에 매우 거슬리는 종교집단이 되었던 것이다. 이대섭, 『초대기독교의 역사적 배경』(서울 : 성광문화사, 1986), pp202-205.
초대 그리스도교 교인들에게 있어서 정치적인 박해의 직접적인 요인의 하나는 임박한 종말에 대한 메시야 사상이었다. 그들이 대망하는 메시야는 의로운 자들에게 보상하고, 외국의 압제로부터 자유를 쟁취해주는 인물이었으며 이 메시야의 역할을 정치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메시야사상은 현 체제인 로마제국을 부정하는 것이라 생각되었고 로마제국을 정복하여 새 세계의 도래를 꿈꾸는 위험한 사상으로 당연한 박해의 요인이 될 수 있었다. 더욱이 초대그리스도 교인들은 두 주인으로서 하나님과 로마제국을 섬길 수 없는 종교적 갈등과 제국에 바치는 세금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어려움도 겪게 되었다. 그러므로 더욱더 이러한 자신들의 처지에서 속히 구원해줄 메시야를 더욱더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게 되었던 것이다. L. J. Sherrill, The Rise of Christian Education (New York : Macmillan, 1960), pp73-5. 김준원, 『초대교회의 기독교 교육 연구』재인용.
2) 종교. 사상적 측면
(1) 유대교
유대인으로 하여금 '유대인' 이 되게 하는 요인을 알려면 먼저 디아스포라(diaspora)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충분한 수의 사람들이 함께 살게 되면 어느 곳에서든 자발적으로 자신들의 이익과 조상들의 종교적 관습을 지킬 수 있는 사회를 조직했던 것이다. J. Cook, 『기독교대백과사전』Vol.12, "유대교" (서울 : 교문사, 1980), p520.
유대인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성서의 교훈들을 가르쳤는데 이 사실은 얼마나 의식적으로 유대인들이 자기의 민족적인 존재기반을 하나님의 역사위에 근거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표시였다. 성서를 가르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었으며 가정, 회당에서 랍비들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Werner Forster, 『신구약 중간사』 (서울 : 컨콜디아사, 1981), pp207-9.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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