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한국 현재 시민사회의 형성의 역사성, 보편성을 통한 가치의 확인(통합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통합지도안: 일반사회 +역사통합>

1. 통합수업지도안의 내용선정 준거

1) 통합적 구성의 원리

2) 민주시민의 자질 육성

3) 교수자 중심의 교육방법 적용

2. 수업구조도와 이해도

3. 학습지도안 설계

4. 수업의 실제(수업안)

5. 학습자료

6. 과제

7. 학생들을 위한 추가자료


본문내용
3. 학습지도안 설계

1. 통합 단원 및 주제명
` 단원: Ⅵ.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시민
1.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발전
1) 시민 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
3. 사회적 쟁점과 합리적 의사 결정
1) 시민사회형성과정에서의 쟁점들(pp176~180)

2. 교육과정상 관련 단원 및 주제명
` 인간과 사회 - 시민 사회의 발전과 민주 시민

3. 분량: 1차시(50분)

4. 선행학습
` 4학년: 인간과 사회 - 주민자치와 지역사회의 발전
` 6학년: 인간과 사회 - 민주정치의 기본원리/ 민주시민의 권리와 준법정신, 우리나라의 민 주정치
` 8학년: 인간과 공간 - 현대 세계와 전개
인간과 시간 - 유럽세계의 형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인간과 사회 - 현대 사회와 민주시민
`9학년: 인간과 시간 - <국사> 조선 사회의 변동/ 개화와 자주 운동/ 주권 수호 운동의 전개/ 대한민국의 발전
인간과 사회 - 민주 정치와 시민참여/ 민주시민과 경제생활

5. 학습목표
영 역
학 습 목 표
지식
`참여가 시민의 주요덕목임을 이해한다
`시민의 권리는 주어지는 것이 아닌 참여로써 획됙되는 것임을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가치/태도
현대사회의 사회적 문제인 정치적 무관심에 경각심을 가진다


6. 방침
① 시간, 영속성과 변화+인간,공간과 환경+권력과 시민적 참여+생산과 자원 배분+민주주
참고문헌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두산, 2009
고등학교 사회, 교사용 지도서, 천재교육, 2005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 운영 모영 및 교수·학습자료개발, 한국교원대학교 통합사회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9
정문성·구정화·설규주외 3인, 『사회과 교수·학습법』, 교육과학사, 2008
최용규·정호범·외 3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8
교육인적자원부『사회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7』, 교육인적자원부, 2007
박은종,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 탐구 : 분석 및 모형 개발 탐색』, 한국학술정보,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 상황을 살펴 보면 교육보다는 훈련의 요소가 더욱 많이 포함돼 있음은 안타까운 현실이다.(2) 교육의 정의교육의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다만, 사회화 관점, 공학적 관점, 성년식 관점 등으로 대표적 유형을 가를 수 있다.우선 첫째 유형은 전수(transmission)에 강조를 두는 입장으로서 사회화 관점에서 내린 정의라 할 수 있다. Peters는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장차 헌신할 가치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로서, 특

  • 고등학교 국어 下 - 7. 전통과 창조
  • 확인하고,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자.※ 전통(傳統):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날로부터 이어 내려오는 사상관습행동 따위의 양식(樣式), 또 는 그것의 핵심을 이루는 정신. 역사적 생명력을 가진 것으로서 현재의 생활에 의미와 효용이 있는 문화유산을 이르기도 함.창ː조(創造):어떤 목적으로 문화적물질적 가치를 이룩함.Ⅱ. 단원 학습 목표덧붙여 놓았음․ 문학과 문화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능

  • 개인의 인권과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 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교육1) 대립-대결구도에서 협력-상호보완구도로의 방향 전환 / 8(1) 가정교육(2) 교회교육(3) 학교교육 (4) 사회교육 2) 기독교 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통한 대응적 측면 3) 기독교 교육의 “세계관”을 통한 대응의 측면4) 기독교 교육 안에서의“일관된 목적”을 통한 대응의 측면 - know-why5) 기독교 교육의 “신념”을 통한 대응의 측면6) 기독교 교육의 “인간”을 통한 대응의 측면7) 통합적 기독교 교육(1) 상호주관적 공동체성(2) 대화적 상호주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사회성과 역사성, 외재성과 내재성, 현실성과 이상성, 보편성과 특수성, 가변성 등과 같은 공통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과 문화의 관계는 문화의 교육적 기능과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의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적 기능에는 욕구충족의 방식 및 행동의 표준제시, 교육목표와 내용의 자원, 정체성 확립의 기반제공, 인격과 성격형성의 기초, 자유의 범위확대, 절제와 통제의 기능 등이 있으며, 문화과정이란 문화가 형성되고 전달,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