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현대사회와 민주사회(공통사회교육론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단원 학습 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연계표 및 통합그림

4) 단원의 학습 목표

5) 이론적 기반

6) 단원의 지도계획(세안)

7). 평가기준

II.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지도 목표

2) 본시 학습 지도의 주안점 및 유의점

3) 수업 지도안(시안)

본문내용

I. 단원 학습 계획

1) 단원명

1. 대단원 : Ⅴ. 현대 사회와 민주시민
2. 중단원 : 2. 민주시민의 자질과 역할
3. 소단원 : 1. 참여하는 시민사회

2) 단원의 개관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대중매체와 인터넷의 소통을 통해 예전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정치참여에 대한 의식과 진보적 사고를 통한 정신적 성숙을 경험하고 있다. 선거권 영역외의 연령은 대체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선거권 연령을 낮추자는 주장과 아직 19세 미만의 청소년에게는 이르다는 의견으로 양분되고 있다. 학생들에게 선거권에 대한 정의와 의미를 알게 하고 선거권 연령에 대한 논란과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 선거연령을 선택하게 한다. 궁극적으로 사회참여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수업에 대한 아이스너의 인식 속에는 교육에 대한 관점뿐 아니라 교직관, 교육과정 설계 관점, 교육 평가관 등 전반적인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사상, 즉 철학적인 관점을 지니면서도 교육 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실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Ⅱ. 본 론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평가【넷째마당】 교과서 재구성1.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3. 수업지도안【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文學)의 정의문학은 초기에는 文으로

  • [교육학] 교육과정과목적
  • 수업방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2장 교육의 목적‘교육의 목적은 무엇이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해답은 곧 교육과정의 설계와 의사결정 작업을 인도한다. 그렇다면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 목적의 본질적 측면에서 생각해 본다면, 교육을 통하여 성취도리 수 있고 또 성취되어져야만 한다고 보는 개인이나 사회의 바람직한 모습이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교육의 목적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이상적인 교육의 목적플라톤, 루소, 듀이는

  • [교육학]대학원생의 `교육과정과 목적` 요약
  • 수업방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2장 교육의 목적교육의 목적은 무엇이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해답은 곧 교육과정의 설계와 의사결정 작업을 인도한다. 그렇다면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 목적의 본질적 측면에서 생각해 본다면, 교육을 통하여 성취도리 수 있고 또 성취되어져야만 한다고 보는 개인이나 사회의 바람직한 모습이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교육의 목적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이상적인 교육의 목적플라톤, 루소, 듀이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