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공통사회과 교수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획 단계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2. 사회과 교육의 목표
3. 단원의 학습계열 구조
4. 단원 안내
5. 단원의 개관
6. 단원의 구조도
7. 단원의 학습목표
8. 단원의 지도 계획

Ⅱ. 진단 단계
1. 대상
2. 학생 실태 조사 및 분석과 대책

Ⅲ. 본시 학습의 실제
1. 학습 주제
2. 수업 형태
3. 학습 목표
4. 학습 자료
5.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수 - 학습 자료
1. 학습지
2. 형성평가 문제
3. 활동 평가지 (자기학습/동료평가지)
본문내용
5.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해양 진출에 유리한 조건을 갖춘 남부 지방의 위치와 지형, 기후 특성과 주민 생활 모습을 파악하고, 남부 지방을 호남 지방, 영남 지방, 제주도로 구분하여 각 지역의 자연 및 인문 환경의 차이로 나타나는 산업 발달의 차이, 지역의 변화와 발전, 지역 문제와 해결 과제 등을 이해하게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4. 관광 산업이 발달한 제주도'에서는 제주도의 지형, 기후의 특색과 주민 생활, 지역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도록 되어있다.
이 단원에서는 남부 지방 산업의 입지 조건과 최근의 변화 등 에 대한 지도와 통계, 시사 자료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기능을 기르고, 주제 학습 및 사례학습, 탐구 학습을 전개하도록 한다. 지리적 현상만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적 요소 및 타 지역과의 관계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지도하며, 학생들이 살고 있는 고장과 비교하여 이해하고, 국토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6. 단원의 구조도
Ⅲ. 남부
지방의
생활



1. 해양 진출의 요지

․해양 진출에 유리한 위치 (1/12)
․남부 지방의 자연 환경 (2/12)










2. 농업과 공업이 함께 발달하는 호남 지방

․농업 입지 조건, 농업 특성 (3/12)
․공업 구조 변화, 공업 지대 (4/12)
․수산업, 환경 보호 (5/12)















3. 임해 공업이 발달한 영남 지방

․다양한 농업 활동 (6/12)
․양식업과 환경 보호 (7/12)
․남동 임해 공업 지역 (8~9/12)










4. 관광 산업이 발달한 제주도

․지형, 기후, 식생의 상호 관련
(10/12)
․농․목 업, 수산업, 관광 산업
(11/12)
․지역 문제 (12/12)




7. 단원의 학습 목표

참고문헌
▪ 국토지리정보원(2004), ⌜한국지리지⌟-전라, 제주편
▪ 김영돈(2000), ⌜제주도 제주사람⌟- 민속원
▪ 강문규(2006), ⌜제주 문화의 수수께끼⌟ 각
▪ 현창국(2000), ⌜제주다워야 제주가 산다⌟ 한울
▪ 이영권(2005), ⌜새로쓰는 제주사⌟ 휴머니스트
▪ 강정효(2003), ⌜한라산, 돌베개⌟
▪ 현용준(1977), ⌜제주도신화⌟ 서문문고
▪ 한국문화유산답사회(2004), ⌜한려수도와 제주도⌟ 돌베개
▪ 중학교 사회 1,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 EDUNET, 중앙교수학습센터-http://www.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공통사회교육론(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전숙자 지음) 책을 읽고)이 책은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이해를 위해서(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개정되었다. 이 책은 사회과교육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고히 하려는 시도를 근거로 현재 사회과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들을 종합 분석하여 사회 변화의 필요성에 비추어 과제와 전망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의의 기초적 동기는 지금의 사회가 세계화․정보

  • [사회교과교육] 개념학습
  • 개념학습 Ⅰ. 들어가는 말Ⅱ. 개념의 학습1. 개념의 의미와 유용성2. 개념의 성격3. 개념의 유형4. 개념의 교수방법Ⅲ. 개념학습의 모형1. 속성모형 2. 원형모형3. 상황모형4. 모형들 간의 관계Ⅳ. 개념학습 모형의 효과 논의Ⅴ. 맺음말Ⅰ. 들어가는 말사회과 교수-학습 내용에 있어서 지식은 사실, 개념, 이론, 일반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특히 개념은 사회과의 학습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Ⅰ. 수업 준비의 방향 : 일반사회 지리 통합 /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적 구성이번 학기 수업 지도안 작성의 중점은 통합과 통합적 사고능력 신장으로서 교수-학습이다. 우리는 이미 수업 교재와 다양한 참고문헌을 통해 사회과의 각

  • [사회과 교육] 초등학교 수업지도안
  • 학습문제 추측하기T :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케로로와 어디 지역으로 여행을 하게 될까요?S1 : 필리핀요.S2 : 태국도 가요.S3 : 싱가폴도 가요.1‘문제 확인학습목표 확인하기◉ 학습목표 *동남아시아의 나라별 특징을 알고 친구에게 소개해 줄 수 있다. 사회과 교육 Ⅱ(김학희교수님)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07244133 최은주1‘전개활동1 전체학습T : 자 오늘 우리가 케로로와 함께 여행할 지역은 바로 동남아시아입니다. 화면을 보세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들어가기 전.이번 학기 교육공학 수업을 들으며 구성주의 수업과 객관주의 수업의 차이점에 대하여 몸소 체험해 보았다. 또한 체제적 수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도 직접 수업지도안을 작성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이번학기에 배운 것들을 정리하며 이번 레포트를 쓰고자 한다. 또한 다음 교생실습에서 사회과를 가르치게 되었는데, 사회과에 기초한 구성주의의 내용과 교수-학습활동의 실제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