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세례에 관한 분석 및 연구(예배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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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세례의 어원과 기원

3. 세례의 신학적 의미

4. 신약에 나타난 세례

5. 세례에 관한 논의

6. 결론
본문내용

① 개종의식으로서의 세례

유대인들은 다른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종교적인 정화를 위하여 물을 사용하는데 익숙해져 있었다. 우리는 유대인들이 새로운 개종자들을 유대교에 받아들이는 여러 개종의식들 중의 하나로써 새로운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베풀었던 사실에서 바로 그들이 이처럼 특별히 종교적인 정화를 위하여 물을 사용했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의식이 거행되는 동안에 모세의 율법이 낭독되었다는 사실을 고찰해볼 때 단지 의식적인 정화 행위로서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성례전적인 성격의 물질적인 요소들과 아울러 영적인 요소들을 함께 갖추고 있었던 바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봉헌했던 행위로 간주할 수 있다.

② 세례 요한

티베리우스 가이사의 통치 제15년에 요한이 “요단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베풀었을”(눅 3:3) 때 그가 행했던 이러한 세례는 아마도 개종의식으로서의 세례의 연장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개종의식으로서의 세례와 요한의 세례 사이에는 매우 두드러진 상이점들이 있는데, 요한은 이방인들에게 뿐만이 아니라 유대인들에게도 세례를 베풀었으며(막1:5) 더욱이 그는 세례의 윤리적인 의의와 그 중요성을 강조하여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에게 “회개에 함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명하였다. 또한 요한의 세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 종말론적인 성격에 있다. 그는 이 의식을 현재 도래하고 있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선포, 즉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는 말씀에 관련지었다. 따라서 요한의 세례는 그 세례를 받는 사람들에게 현재 도래하고 있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준비를 시키기 위한 도덕적인 정화 의식이었다.

참고문헌
-『기독교대백과사전』9권 (기독교문사)
-『예배의 신학』(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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