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OLYMPUS(올림푸스)의 체험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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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Outline
II.Situation Analysis
III.Strategic Proposition
- Alternative Idea
- Paradigm Shift
- Experiential Marketing
Ⅳ. Advertising
본문내용
실상을 살펴보면


높은 성장률의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의 No.1 브랜드이지만,
2위를 비롯한 추격 브랜드와의 좁은 격차,
추격 브랜드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및 브랜드 파워 상승으로
위태로운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한 전문가/매니아 층에서의 니콘의 점유율은 70%를 육박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안은 무엇인가?


대안 1에 대한 탐색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은 비용 대비 효과가 큰 마케팅이다.
즉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큰 효과를 얻어 내는 것이다.


More…


이미 형성된 시장에서의 Core Target은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으로
디지털 카메라를 구매함에 있어서의 다양한 정보 접촉력을 가지고 있고,
구매요건도 까다로우며 결정적으로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브랜드 순위가 이미 positioning 되어있다.


문제점 1


소비자의 인식 속에 이미 형성된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디자인과 기능이 나쁘다는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기에는
너무나 많은 마케팅 비용이 지출이 예상된다.


디지털 카메라의 필름카메라 대체는 예견된 미래이며,
이에 따라 기존의 필름 카메라 고객들에게
디지털 카메라 = 올림푸스를 Positioning 시키자


*‘시장을 둘로 나누어 보라.”<삼성을 이기는 전략 9번>
대조효과와 임시 기억 카테고리를 형성

*“적의 강점을 약점으로 만들어라” <전략 12번>

-> 올림푸스가 “전문가적인 카메라가 아니다”라는 인식을
역이용 해보자.


욕구발생


사진을 찍고 싶을 때
타인이 디카로 사진 찍는 것을 볼 때
전지현이 나오는 올림푸스 tv광고
인터넷 배너광고
체험관(안테나 샵)을 방문하고
타인의 권유
필름카메라의 현상이 귀찮을 때
매장에 전시된 디카를 봤을 때
싸이월드 등 타인의 사진첩을 볼 때


경쟁사에 비해 TV 광고노출이 많다.
남대문에 안테나 샵(체험관)이 있지만
에 잘 띄지 않고 소비자들 역시 존재
여부조차 인지하지 못함.


FISS (Family in Saturday Sunday)족
-주 5일 근무제의 확산으로 주말을 가족과 함께 여가생활(여행, 취미생활등)을
즐기며 보내는 어린 자녀를 둔 부부


특징 : 가족생활을 소중히 여김.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
여가나 취미생활을 즐김


동작구 흑석동에 사는 홍길동(35)씨는 금요일 오후 업무를 마치고 곧장 집으로 귀가하여
여행 채비를 한다. 지난 주 가족회의에서 아들 홍당무(7)의 의견대로 주말에 강릉 경포대로
2박 3일간 여행을 떠나기로 했기 때문이다. 부인 황진이(34)씨도 퇴근 후 장을 보고
수영복과 물놀이 도구들을 챙긴다. 추억을 담는 여행의 동반자 디지털 카메라도 잊지
않고 챙긴다. 이렇게 매 주말 도시를 떠나 교외로 여행을 다니면서 자연을 접하게 하는
것이 자녀에게 큰 교육이 된다고 황진이씨는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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