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4자물류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4자 물류의 정의와 목적
2. 제4자 물류의 도입배경
3. 제4자 물류의 특징
4. 제4자 물류서비스의 특징
5. 제4자 물류의 도입사례
6. 4PL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 작업 <4단계>
7. 4자물류의 이점
- 본문내용
-
2. 제4자 물류의 도입배경
1)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 증가
그동안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문물류업체의 활동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고 최근에는 개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경제활동의 세계화와 정보통신, 수송분야의 기술혁신과 주요 시장에서의 기업 간,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물류전략의 고도화를 통한 비용절감과 고객 서비스의 향상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원천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전문물류업체(3PL)로부터 아웃소싱하는 비율이 급증하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선진국에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보편화된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은 세계화 기업들의 싱가포르, 홍콩, 대만, 중국 등 점차 아시아 국가로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원재료 및 부품의 조달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도소매업체를 포함한 관련 업체들 간 보다 광범위한 공급사슬(SCM) 체제를 구축하여 물류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확대되고 있다.
2) 전자상거래의 확산
공급사슬 내의 물류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능적 아웃소싱의 단계를 거쳐 물류기능의 통합과 운영의 자율권이 증대되고, 전체적인 공급연쇄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기업의 경영자원, 능력, 기술을 관리하고 결합하는 공급사슬 통합자로서 제4자 물류가 필요하다. 제4자물류는 경영컨설팅 업체, 제3자 물류업체, 정보통신업체들과 제휴관계를 맺어 가상조직을 형성하여 한번의 계약으로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원스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방식을 의미한다. 제4자 물류의 이용으로 기업들은 원재료의 조달에서부터 최종고객으로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공급사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물류활동을 하나의 조직에 의존할 수 있게 된다.
3. 제4자 물류의 특징
① 공급사슬과 공급사살 내의 복수기업이 관련되는 물류업무를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② 자신의 서비스 능력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타 서비스 제공업체와 연계하여 보다 완전한 공급사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