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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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업 준비의 방향 : 일반사회 · 지리 통합 /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적 구성

Ⅱ. 연구 과정
1. 환경문제와 사회과 교육의 통합연계성
1) 환경문제
2) 민주시민교육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2) 효과적인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방향
3) 환경문제와 민주시민교육의 연관성
2. 모둠별 토론식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
1) 토론학습
2) 협동학습

Ⅲ. 연구의 적용
1. 수업의 구성
2. 수업 주제 선정
3. 수업 목표
1) 수업 목표
2) 수업 방향(방침)
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수업 전 준비
(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
(2) 모둠 구성
(3) 자리 배치
(4) 각종신호
2) 미니강의
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
(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2) Johnson & pro-con 모형
(3) Jisaw 협동학습
(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
4) 마무리 및 정리

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

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

본문내용

2) 민주시민교육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민주 시민이 지녀야 할 자질을 민주 시민성이라 했을 때, 민주주의를 정치적 이념으로 지향하는 사회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적 제도와 이념 속에서 살면서 민주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민주 시민의 자질, 즉 민주 시민성의 성격에는 지식적인 측면과 관련된 측면, 그리고 행동 및 기능적인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 민주 시민성은 그러한 지식과 가치, 기능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 혹은 의사 결정 능력을 심어주는 데 밑받침이 될 지식, 태도, 기능들을 교육시키는 과정이 곧 민주시민교육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민주시민교육은 제도적인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와 가정 등의 비제도적인 교육기관을 통해서도 상당히 많은 부분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민주 사회의 지속적인 번영과 성장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민주시민교육에 크게 의존되어 있음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육 중에서도 사회과교육은 민주 시민성의 함양 혹은 민주 시민의 양성을 제1의 목표로 추구하고 있다. 베렐손(Berelson, B)은 사회과의 목표를 ‘사회과학적 지식을 교육시킴으로써 책임감이 강한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한 바 있다(Berelson, 1962, pp.6-7).
우리나라의 민주시민교육의 경우, 제도교육의 수준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은 미군정에 의해 사회과가 도입된 해방 직후의 일이다. 그 당시에는 사회과라는 외래 도입 교과에 의해서 서구의 민주주의를 수용하는 것이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및 내용이었고, 그에 대한 자주적인 연구 실적도 미비한 상태였다.
민주시민교육에 대해 주체적인 입장에서 자주적인 연구를 본격화한 것은 1960년대 들어와서이다. 1962년 해인사 세미나를 시작으로 1967년 강릉 세미나까지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세미나가 매년 개최되었는데, 거기서는 주로 민주시민의 자질은 무엇이고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개념 정립에 대한 연구 성과가 이루어졌다. 그 후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교과별 연구가 진행되었다. 예컨대 민주시민교육으로서의 정치교육, 경제교육, 사회문화교육, 혹은 사회과 · 도덕과 · 국민윤리과의 민주시민교육 등 주로 각 교과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어떤 목표 하에 어떤 내용으로 실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참고문헌

난이도 중 : 지율. 『지율, 숲에서 나오다』. 숲. 2004.
지율. 『초록의 공명』. 삼인. 2005.
우석훈. 『직선들의 대한민국』. 웅진지식하우스. 2008.
김혜경 외. 『4대 강에 부가 흐른다』.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9.

난이도 상 : 이신행. 『시민 운동』. 법문사. 1999.
구도완. 『한국 환경운동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1999.
에코포럼.『천성산 문제와 환경영향평가제도』. 동국대출판부. 2006.
김호기. 『한국 시민사회의 성찰』. 아르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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