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의 텍스트언어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3. TV광고 텍스트의 구성과 결속구조

3.1 TV광고 텍스트의 구조

3.2 TV광고 텍스트의 결속구조

3.2.1. 반복(recurrence)

3.2.2 생략(ellipsis)

4. TV광고 텍스트 구성과 광고 효과

4.1 TV광고 텍스트 분류

4.2 TV광고 텍스트 분석

4.2.1 해설부 중심 발화 형식

4.2.2 대화부 삽입 발화형식

4.2.2.1 일방대화와 해설부 결합 형식

4.2.2.2 일방대화와 해설부 교대 형식

4.2.2.3 쌍방대화부와 해설부 결합형식

4.3. 발화 형식과 광고 전략과의 상관성

4.3.1. 광고 주제와의 상관성

4.3.2. 발화 형식과 광고 상품과의 상관성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3)에서 보이는 것처럼 해설부와 대화부는 TV광고 텍스트 내에서 다양한 조합을 이루면서 사용된다. (1)은 광고주 본인의 입장에서 말하는 해설부로, 텍스트 수용자와의 거리는 멀어지지만 설득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확실히 표현할 수 있다. 해설부를 구성하는 발화문들은 시나 소설 등의 문어(文語)텍스트들이나 뉴스․연설문 등 문어체(文語體)텍스트에서 파생한 것으로, 관형사구와 명사가 결합한 구 층위의 발화나 부사구 등으로 술어부분을 생략하거나 ‘-ㅂ니다’. ‘-다’형태의 존대 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경어법 및 서법을 생략하는 관계로 끝을 맺는 명사에 의미를 집약시키고 동시에 단정적인 느낌을 주어 해당 발화의 명제 내용에 객관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반면 대화부 삽입 텍스트는 일상 생활의 대화에 기원을 두고 이를 재현하면서 광고를 시청하는 청자의 실생활과 광고의 상황을 자연스럽게 밀착시키며 텍스트 수용자에게 친근함을 주고 있다. (2)는 시청자를 청자로 상정하고 발화하는 일방대화 중심의 텍스트이며, (3)은 두 명 이상의 모델이 등장하여 가상의 상황을 보여주는 쌍방대화 중심의 텍스트이다. 이들 텍스트는 궁극적으로 대중을 청자로 삼기 때문에 경어법은 주로 ‘해요’체로 실현되지만 화자가 자기 자신을 청자로 삼고 발화한다거나 텍스트 상황 속 화․청자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가에 따라서 다양하게 실현된다. 특히 신선경(1999)에서도 지적한 것처럼 대화부가 삽입된 텍스트들은 반드시 해설부와 함께 TV광고 텍스트를 구성한다.모델들의 대화 부분이 성우의 해설부에 비해 텍스트 생산자의 직접적인 목소리가 개입되지 않아 설득에 대한 의도가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았을 때, TV광고 텍스트 내에서 해설부는 주로 광고의 설득 주제를 강조하는 기능을 담당하여 텍스트 의도성에 집약적이고 대화부는 텍스트 수용자에게 친근한 느낌을 형성하여 텍스트 용인성에 기여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이렇게 서로 다른 유형에서 파생한 해설부와 대화부가 하나를 이루는 TV광고 텍스트는 다른 텍스트들에 비해 그 결속구조의 실현에 있어서 좀더 독특한 운영 방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 두 발화 형식 해설부 대화부가 서로 다른 유형에서 파생되었다는 것은 그것을 이루는 결속구조 장치의 운용이 다를 수 있다는 전제를 갖기 때문이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해설부 중심의 광고 텍스트와 대화부 중심의 광고 텍스트의 결속구조를 비교하며 이들의 결속구조 장치 운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3.2 TV광고 텍스트의 결속구조

참고문헌
고영근(2001), 「텍스트 이론」, 아르케
김명환(1999), ꡒ광고문의 텍스트언어학적 연구ꡓ,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선희(2000), ꡒ광고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ꡓ, 「한글」248.
______(2000), 「광고심리학」, 학지사.
김정선(1997), ꡒ텔레비전 광고 텍스트의 구조와 대화ꡓ, 한양어문 15.
김혜숙(1997b), ꡒ신문 광고 문안의 결속구조 고찰ꡓ, 「동국어문학」9.
______(1998), ꡒ광고 텍스트의 통사․의미적 결속 기능ꡓ, 「동국어문 학」 10~11.
노은희(1996), ꡒ교육적 관점에서의 대화의 결속기제 고찰 - 반복 기제 를 중심으로ꡓ, 「국어교육」93.
문금현(2002), ꡒ광고문에 나오는 간접표현의 의미 분석ꡓ, 「한국어의 미학」 10.
문현정(1995), ꡒ광고언어의 설득적 표현에 대한 비판적 고찰ꡓ,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명선(2000), ꡒ광고텍스트의 문화적 의미와 교육ꡓ, 국어교육 103호.
신선경(1999), ꡒTV 광고의 텍스트 언어학적 특징 - 발화 단위와 형식 을 중심으로ꡓ, 텍스트언어학 7.
윤석민(1989), ꡒ국어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시론ꡓ, 국어연구 92.
이은희(2000), ꡒ광고 언어의 생략 현상ꡓ, 「국어교육 」103.
이현우(1998), ꡒ광고 슬로건 및 브랜드 네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연 구ꡓ, 「광고연구」40.
______(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임유종(1993), ꡒ광고표제부에 대한 연구 - 표제부의 특성, 표현양상, 방식을 중심으로ꡓ, 「한양어문연구」 11.
장경희(1992), ꡒ광고언어의 유형과 특성ꡓ, 「새국어생활」2-2.
______(1997), ꡒ대화텍스트의 결속구조ꡓ, 「언어와 문학의 새연구」. 한양대.
진영원(1998), ꡒ텔레비젼 광고의 서사구조 분석ꡓ, 경북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한희경(2001), 「광고의 언어학적 분석」- 문법 현상을 중심으로, 영남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Brinker(1992). Linguistics Textanalyse. (이성만(역) (1994), 「텍스트 언어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De Beaugrande. & W. Dressler(1981), Introduction to Textlinguistics. (김태옥, 이현호(역)(1995),「텍스트 언어학 입 문」, 한신문화사.)
George Yule(1996), Pragmatics, Oxford University Press.
Jacob L. May(1993), Pragmatics An Introduction, (이성범 역 (1996), 「화용론」, 한신문화사)
Jean M. Adam & Marc Bonhomme(1997), L'Argumentation Publicitaire : Rhétorique de l'éologe et de la persuasion, NATHAN. (장인봉(2001),「광고논증 : 찬사와 설득의 수사학」,고려 대.)
Haliday & Hasan(1989), Language, context and text : aspects of language In a social -semiotic perspective. Oxford University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프로 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
  • 텍스트 속에 녹아든 자본의 논리를 벗겨내고, 이를 넘어서 이데올로기에 대한 저항과 실천에 방향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후기호학의 성향은 담론분석적 문화학의 연구경향과 같은 방향을 띄고 있다. 문화학적 측면에서 광고는 시대의 거울이며 동시에 문화를 비추는 거울이다. 다시 말해 광고 속에 문화가 녹아 있다는 이야기다. 즉 문화기호들이 광고텍스트에 조직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문화기호란 무엇인가? 단적으로 말해 이 글에서 차용하고 있는

  • [학사][광고언어] 광고의 언어적 역기능에 대한 고찰
  • 언어학적 문제▪ 유행어의 사용▪ 은어 / 비속어의 사용▪ 외래어의 남용V. 논의1. 광고언어의 역기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2. 광고언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1) 내용면2) 형식면VI. 결론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I. 서론오늘날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펼쳐 든 신문에서도,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TV 방송에서도,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잡지에서도 광고가 우리를 제일 먼저 반긴다. 광고는 소비자가 합리적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한국에서 TV 방송이 6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방송된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TV문화는 국민들의 생활 문화에 가장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최근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방송환경에서 극단적인 생존경쟁에 내몰린 방송사들에게 tv드라마는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시청률을 보장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드라마에 방송사의 사활이 걸렸다는 인식도 없지 않다.드라마는 원래 희랍어의 ‘행동한다.’, ‘

  • [기호학] TTL 광고분석
  • Ⅰ. 서론 : 미시적 텍스트로서 광고 광고(廣告)란 무엇인가? 광고란 문자 그대로 무엇을 널리 알리는 행위이다. 법인 또는 개인이 다수를 대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이 광고의 정의이다. 광고는 메시지를 보내고 그 메시지를 상대에게 전달, 태도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것이 목적인 것이다. 이러한 광고를 연구하는 방법에는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이 있다. 거시적 관점은 광고가 사회 구조와 경제 구조 변화에 미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TV 픽션물 일반에 숨어 있는 심층 구조의 한 발현물ꋿ TV 픽션물 : TV 프로 일반에 숨어 있는 심층구조의 한 발현물 2) 어떤 하나의 발화체 (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그 발화체로부터 문화보편적인 개념들의 관계구조를 발견 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하나의 발화체가 한 사회의 문화보편적 약호(문화보편적 언어체)를 모두 내재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이다.예) 광고 속의 이항대립적 개념들의 관계구조 그림 .남성복 광고의 문화 특정적 텍스트관계구조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