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분석] 유치진의 `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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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유치진의 생애와 극적 세계
2-1.생애와 활동

2-2.극작세계

3.개작양상 연구
 (1)의 구조

 (2)의 구조

 (3)의구조

 (4)의 구조

 (5)의 구조

4.숀 오케이시의 영향

4-1.오케이시 영향의 배경

4-2.오케이시 희곡과 유치진의 전반기 희곡

5.유치진 희곡의 희비극적 기법

5-1.형태의 희극성

5-2.언어의 희극성

5-3.성격의 희극성

6.낭만주의

6-1.대극장 연극론과 낭만주의

6-2.사실주의의 수정과 낭만주의

7.<소>에서 나타나는 사실주의

7-1.리얼리즘 실현의 긍정적 측면

 현실적 소재

 구어체 대사

7-2.리얼리즘 실현의 부정적 측면

 인물성격의 전형성

 리얼리즘 정신의 미약

8.참고 : 차범석의 사실주의

8-1.차범석

8-2.불모지

 작품 내용(등장인물 중심)

8-3.산불

 내용(줄거리 중심)

 산불과 사실주의

9.결론

10.참고 논문
본문내용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이 힘겨운 노예적 상황임을 알 수 있다. 풍년인데도 빚을 갚을 수 없어 자식을 팔아야 하고 억울한 일로 공소를 해보았자 지주 측에 유리한 재판이 이루어질 뿐이며, 이미 유곽으로 팔려갔다 돌아온 여성은 그의 육체만이 아닌 정신마저 빼앗긴 상태로 방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주에게 소를 자주에게 빼앗긴 국서, 사랑하는 약혼녀를 상실한 말똥이, 만주행 노자를 구할 길 없는 개똥이 등은 모두가 꿈을 상실한 당대 농민의 실존적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 (2)의 구조
(2)의 골격이나 톤은 (1)과 같은데, 다만 3막에서 마지막 장면이 다르게 되어 있다. 구조면에서 1~13까지는 그대로이고 이후는 다음과 같다.

14. 말똥이가 지주의 곡간에 불을 지른다.
15. 개똥이와 유자나무집 딸은 함께 외지로 떠난다.
16. 말똥이가 사음에게 낫을 들고 도전한다.
17. 사음은 말똥이를 주재소로 끌고 간다.

이상과 같은 결말은 이미 (1)에서 지적된 바 있는 작품상의 결함을 청산하려는 태도와는 거리가 먼 것일 뿐 아니라, 오히려 작품의 전체성을 해치고 있다. 15에서 개똥이와 유자나무집 딸이 무작정 마을을 떠나는 것과 16에서 이미 방화를 한 말똥이가 다시 사음에게 도전하는 중첩성을 보이는 것에서 억지로 꾸민 행복한 결말과 불필요한 과장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말은 극적인 감동을 약화시킨다. 타향으로 떠나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며, 또한 한 여인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 단순히 감상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똥이는 온 가족과 유자나무집 딸 사이에서 각각 갈등을 지녀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끈질긴 갈등과는 상관없이 마지막에 돌연한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설득력을 잃고 말았다. 말똥이의 행동 또한 그렇다. 그가 지주의 곡간에 불을 놓았을 때 이미 극의 전체적인 흐름은 일단락된 셈인데도, 다시 사음이 국서네 집을 찾아오고 말똥이가 낫을 들고 달려드는 등, 군더더기에 불과한 사건이 일어난다. (2)에서의 수정은 이러한 이유에서 오히려 효과를 얻지 못한, 불필요한 노력이었다.

 (3)의구조
(3)에서는 작품의 골격이나 어조가 대폭 수정되었다. 구조상의 변화를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1. (1)과 같음
2. 개똥이는 바다로 가서 일확천금을 얻는 것이 꿈이다.
3. (1)과 같음
4. 유자나무집 딸은 어린 시절의 소꿉동무였던 개똥이를 짝사랑한다.
5. (1)과 같음
6. (1)과 같음
7. 국서는 귀찬이 문제로 대신 빚보증을 선다.
8. (1)과 같음
9. (1)과 같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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