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REBT(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가 시험불안, 사회적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문제 제기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시험불안

1) 시험불안 이론

(1). 욕구이론적 접근(drive-oriented approach)

(2) 인지론적 접근(cognitive approach)

(3) 학습방법 모형(study skills approach)

(4) 특성-상황 불안(trait-state anxiety)

(5) 학습 단계 별 시험불안의 영향

2. 사회적 불안

1) 사회적 불안의 정의

2) 사회적 불안의 구성요소

3) 사회적 불안의 원인

(1) 사회적 기술부족 모형

(2) 인지적 자가- 평가 모형

(3) 고전적 조건화 모형

(4) 성격특성 모형

(5) 자아­표상 모형

3) 사회적 불안의 핵심적 인지내용

3.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REBT)

1) REBT의 인간관

2) 심리적 장애의 본질

3) ABCDE이론

4)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

5) REBT의 치료목표 및 절차

Ⅲ. REBT와 불안감소

1. 시험 불안과 REBT

2. 사회적 불안과 REBT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지론적 접근(cognitive approach)
Mandler 와 Sarason이 만든 시험불안 검사를 요인 분석한 Liebert 와 Morris (1967)는 시험불안이 두가지 요소 즉 염려(worry) 와 걱정(emotionality)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다. 염려는 시험불안의 인지적 측면을 지칭하는 것으로 주로 자신, 상황 또는 결과에 관한 부정적 예견을 말한다. 걱정은 시험불안의 감정적 측면으로 긴장과 초조와 같은 불쾌한 기분을 의미한다. 염려와 걱정 중 학업성취와 관계가 깊은 것은 염려로서 인지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성적과 역상관의 관계를 갖는다.
한편 Sarason(1975, p.175)은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의 성취가 낮은 이유를 높은 불안은 과제 수행과 관계없는 자기 비판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반응을 야기하는 반면, 낮은 불안은 과제 수행에 관련된 반응을 주로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시험불안이 높고 낮은데 따른 위와 같은 설명은 Wine(1980)의 설명과 매우 흡사하다. 그녀는 위협적인 상황에서는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의 성적이 낮은 반면, 낮은 불안의 학생이 높은 성적을 보이는 연구들(Ganzer, 1968 등)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위협적이고 불안한 상황은 높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 과제수행과 관계없는 행동(걱정, 염려 등)에 주의를 집중하게하여 성취가 낮아지는 반면 낮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는 과제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유발시켜 성취가 증가하게 된다. 위협적이지 않은 평범한 상황은 높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 과제에 관련된 관심, 주의 및 행위를 유발시키는 반면 낮은 시험불안의 학생에게는 과제에 관한 관심과 주의를 유발시키지 못함으로 성취가 낮게된다는 것이다.
Wine의 결론은 Mandler와 Sarason(1952)의 결론과 일치한다. 즉 한 개인의 시험불안 수준은 획일적으로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상황 특성(위협적이거나 덜 위협적인)에 따라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 이론간의 차이는 Mandler 와 Sarason은 두 종류의 욕구를 가정하는 반면 Wine은 주의(attention)를 이용하여 시험불안이 상황에 따라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설명하고 있다.
Wine의 이론은 주의용량 모형((limited capacity model of attention, Kahneman, 1973, pp.9~11)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모형은 우리가 한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참고문헌
하준호(2001), 集團相談이 高等學生의 憂鬱性向 및 自我槪念에 미치는 效果 대구가톨릭대 학교,
박규민(2003),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성격특성에 미치는 효과 大邱 가톨릭大學校,
김문식(2002),REBT 집단상담이 중학교 여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
大邱가톨릭大學校,
고명자(2001), REBT 집단상담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스트레스대처방식과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大邱가톨릭大學校,
송미경(1996), REBT 集團相談이 自我正體感에 미치는 效果 : 實業界 女高生을 中心으로
濟州大學校,
김희수, 박경애(2002), REBT를 적용한 진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효과, 韓國心理學會,
이은미, 김미례(2002), REBT를 적용한 스트레스 관리 훈련이 부적응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효과, 韓國心理學會.
김기정(1999), REBT에 의한 집단 프로그램의 부정적 정서의 개선 효과 :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한국교육학회,
이은희(2002), REBT를 적용한 스트레스 관리 훈련이 부적응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효과, 韓國心理學會 ,
박진숙(2001), REBT가 대인관계스트레스와 사회적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박미희(2001). REBT와 RT를 이용한 수학불안 감소 훈련이 수학불안 감소와 수학성적에 미치는 효과 慶北大學校 ,
박진숙(2001), REBT가 대인관계스트레스와 사회적 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김동훈(1998),REBT集團相談이 高校生의 自我槪念에 미치는 效果, 濟州大學校 ,
성필근(1989), 부산시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REBT프로그램이 고교 생의 불안 감소및 지각형성에 미치는 효과
심우엽(1992), 시험불안-인지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학연구h
임용우(1994), 시험스트레스 과정에서의 불안 대처 및 학업성취, 학생생활 연구,청주교 육대학교
http://www.ds.co.kr/cns/gonmn/solution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스키너(Kinner)는 손다이크(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치료절차와 기법을 사회복지실천분야에 적용한 대표적인 집단이 Michigan 대학교의 교수들이다. 인지적 학습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이다. 이러한 인지적 학습이론에 속하는 이론으로는 반두라(Ba

  • [아동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및 대처방안
  • 불안의 시기이며, 급격한 성장은 신체적 변화에의 적응과 성인기로의 생활확대에 따른 적응문제에 직면하게 된다.이 시기는 의존과 독립이라는 갈등에 따라 반항, 외로움, 영웅심 등 심한 감정변화로 자신의 의지와 사고를 통제하기가 어려운 시기이다. 이때 상황을 잘 극복하면 성장에 도움을 주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좌절의 악순환을 가져오고 결국 정당하지 못한 문제해결 방법인 반사회적 폭력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학교 폭력은 폭력의 가해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사회적 인지이론19. 제 20장 켈리의 개인구성개념 이론 20. 제 21장-1 엘리스의 합리적 성격이론 21. 제 21장 -2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22. 프릿츠 펄스-게슈탈트 심리 치료 이론 23. 에릭 번의 교류분석 2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2)2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2) 26.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2)제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무의식적 요소와 비지시적인 무의식의 통로로서 꿈의 해석에 대한 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사회적 대우를 부여해야 한다.(7)평생교육의 특징①인간의 삶의 질을 나선형(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삶의 질이 폭넓고 깊어지는)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②평생에 걸친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한다.③일반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④개인과 사회의 필요에 즉각적으로 대처한다.⑤사회를 학습 사회화(전국민의 학생화)하려고 노력한다. ⑥출발점 행동을 동일하게 하도록 취학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행동의 원리: 습관의 원리, 대조의 원리, 무의식적 원리 유아기 – 강한 공포와 질투로 인한 울음과 떼쓰는 행동 아동기 – 유쾌한 정서표현이 강해 크게 웃거나, 몸을 틀거나 마룻바닥을 구르는 행동 청소년기 – 정서적으로 흥분되는 경우가 많아 불안정함 성인기 –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임 노년기– 노화로 말미암아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적으로 은둔적인 특성을 가짐2) 인간행동이해의 관점(1) 인간행동 이해의 초기적 관점(19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