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교육학)] `수학학습 부진아`에 대한 이해와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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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근거
1. 학습부진의 개념
2. 학습부진아 원인
3. 학습부진아의 특성
4. 수학학습 부진아의 원인 및 특성

Ⅲ. 수학학습부진아의 구체적 지도방안
1. 인지적 조력(문제 해결과정을 통한 학습)
2. 정의적 조력
(1) 태도개선
(2) 수학불안 및 시험불안 제거
3. 교수방법 빛 보조 도구․자료 사용을 통한 조력
(1) 소집단 (팀보조)
(2) 계산기의 사용



Ⅳ. 결론
1.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초학습능력요인
학습부진의 인지적 원인으로서 기초학습기능(basic learning skills)을 설명하고 있는 장언효(1979)의 입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기초학습능력이란 학습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능력을 말하는데 구체적으로 그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구분이 다르다. 기초학습능력 중 모든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고 있는 측면은 사물의 인지 능력, 지적 학습 능력 및 수업이해력과 같은 변인이다.

2) 교과별 선행학습요인
Gagne(1970)는 한 학습과제는 선행되어 학습되어야 할 학습요인 또는 학습요소로서 분석되고 이 학습요소간에는 위계적인 관계를 갖고 있어서 전 단계의 학습을 하지 않고는 다음 단계의 학습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 학습과제는 선행되어야 할 몇 개의 바로 다음 단계의 학습요소로서 분류될 수 있다.
이러한 위계적인 관계가 강조되고 있는 교과로는 수학과 자연과학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교과에서 선행학습이 실패하고 결손되면 학습 부진이 발생한다. 교과 중에는 위계적인 관계가 약한 수평적인 관계로 이루어진 교과도 있는바 사회과, 예능과 등이 이에 속한다, 그러나 이들 교과에서도 커다란 덩어리의 과제는 위계성이 엄격하다. 1학년에서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하지 못하면 2학년에서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힘들게 되고 2학년 교과의 내용을 성공적으로 학습하지 못하면 3학년 교과의 내용을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힘들어지는 것이다(김순택, 1979).
결국 학습위계가 약한 교과라 할지라도 선생 학습요소가 계속적으로 실패와 결손이 누적되면 학습부진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위계성이 엄격한 교과에 속하는 수학교과에서 선행학습의 결손이나 실패는 수학학습부진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하겠다.

(2) 정의적 원인

1)학습초기원인
학습과제에 들어 올 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열의나 흥미를 Bloom(1976)은 정의 또는 정의적 투입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의 또는 동기를 Bloom은 크게 특정 교과와 관련된 정의 그리고 학문적 자아개념으로 분리하고 있다(이성진, 1979). 교과관련 정의란 특정 교과에 대한 긍정적 견해나 선호, 적극적인 감정(그 반대로 교과에 대한 정적인 견해나 혐오, 소극적인 감정)등으로서 학생이 어떤 교과를 좋아하는지 그 교과의 학습을 계속하고 싶은지, 그 교과에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의 정도를 표현 될 수 있다. 교과관련 정의가 그 교과에서의 성취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하면, 일반적으로 성적 변차의 10%내지 17%를 설명해 주며 고학년에서는 20%에 도달한다(김호권,1977).
이에 따라 정연국는 학교와 학교교육 전체에 관련된 정의도 학교성적 변차의 약 20% 정도까지를 설명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학교에 대한 정의와 특정교과 성적간의 상관계수도 초등학생 보다는 중학생이 중학생 보다는 고등학생일수록 높아지고있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2) 학문적 자아개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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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국, “고등학생의 수학영역 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분석”, 경성대 교육대학원, 2001.
․이군우, “수학학습부진의 원인 분류 및 지도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현자선, “소집단 학습을 통한 수학학습부진아 지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0.
․이기수, “수학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문제개발에 관한 연구”, 공주대 대학원, 1999.
․김진상, “수학학습 부진의 원인분석 및 효과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경성대 교육대학원, 1988.
․유재은, “소집단 협동학습이 수학학습부진아의 학력신장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1.
․마동진, “수학불안 감소훈련이 학습부진아의 수학불안과 수학성적에 비치는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2001.
․송미정, “수학학습부진아의 학습태도 개선을 위한 학습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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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상선, “고등학교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기초학력 신장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임헌용, “수학과 사고력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지오 방안과 수업 모형의 정립 요건” ,충북교육연구원 교원 연수자료, 1990.
․경향신문 2003.4.3(목)
․백서영․임혜경, “계산기 사용이 수학 학습부진아에게 미치는 영향”, 光州敎大科學敎育硏究 25(2000.12) pp.243-263
․박성익 “학습 부진아 교육” 한국 교육 개발원, 1986 pp409-415
․이맹우 “수준별 수학교과지도 효과에 관한 유사실험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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