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학] 다문화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초등교육학] 다문화 수업 모형
목차
단 원
주 제
수업 목표
준비물

도입
전개
정리
본문내용
☞문제제기와 수업주제 전달

T: 자 여러분, 이 사진을 보세요.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아는 사
람은 발표해보세요.

T: (맞아요.) 이 사람은 마틴루터킹
이에요. 인종 차별을 극복하기 위
해 헌신했던 사람이죠.
옛날에 백인들이 단지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흑인들을
차별했었다는 것, 알고 있죠?
그들은 흑인들은 아프리카에 살
던 미개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해
서 그들을 무시하고, 차별했어요.
이런 생각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
라는 것을 여러분은 알고 있을
거예요.
그런데 우리도 잘 깨닫고 있지
못하지만, 평소에 우리들도 인종에 대한 어떠한 편견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도 평소에 사람의 피부색을
보면서 저 사람은 백인, 또는 흑
인, 아니면 황인종라고 생각하죠?
이번 시간은 이런 피부색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는 시간을 가질 거
예요. 자, 수업목표를 다 같이 읽
어 보도록 해요.


S: 잘 모르겠어요,
혹은
마틴루터킹이요.



















S: 아동은 교사와 함께 학습목표를
읽는다.

5
※인종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헌신했던 사람
(마틴루터킹)의 사진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수업방식을 사용(2) 각종 차별과 불평등을 확인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처해있는 다양한 맥락을 존중하고 이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함(다문화교육과 관련)4) 문제점(비판)(1) 비판적인 사고력을 증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그것에만 너무편중된다면 전통적인 가치와 신념을 일방적으로 부정하는 태도를가질 우려가 있음(시민성 전달모형 입장에서 비판점)(2) 사회과학적인 지식의 기초가 약해질 수 있음(사회과학모형 입장에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수업 모형 -동료교수법
  • 교육학. 서울 : 동문사 김민경 외(2005). 초등교육방법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향지 외(1998).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전략 탐색. 大邱大學校 障碍人綜合硏究所 여광응 외(2003). 또래지도가 독해부진아의 독해력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국립특수교육원 오욱환(2003).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이윤옥(2002). 또래 튜터링 질문생성의 특징 및 모델에 관한 모색.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정용호 외(1997). PEER TUTOR를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학의 변화, 특히 고등교육과 성인교육의 변화, 비위계적이고 비경제적인 참여식 교수방법의 시도가 주목을 끈다. 몇 가지 제시된 전략들은 기본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남녀 분리교육을 포함한다. 즉 여학교, 대학, 토론집단, 청소년 클럽 등의 남녀 분리이다. 여기에서 핵심적이면서도 풀리지 않는 문제는 소년들을 어떻게 교육 또는 재교육 하느냐? 이며 그것을 누가 담당하느냐 하는 것이다.급진적 페미니즘은 중요한 비판을 받고 있다. 교육에

  • 한국사회에서의 사회과교육 - 시민성 교육의 실천 방안
  • 수업 시간에 했다가 다음 날 바로 쳐들어온(?) 학부모에게 질타를 당하던 모습, 작년 모초등학교의 한 여교사가 촛불집회를 주제로 수업을 한 후에 그 학교의 학부모도 아닌 전혀 상관없는 네티즌이라고도 할 수 없는 온라인상의 상식 없는 사람들에게 고초를 당하던 모습, 일제고사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학생에게 내주었다는 이유로 교사의 지위를 박탈당하는 모습.어느덧 교과서만 가르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사회과 지

  •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1
  • 모형을 정리하였다. 2015년에는 사회과 ‘공감․배려’생활 중심 다문화 교육 수업 모형 연구에서 거꾸로 교실을 활용하여 다문화 교육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 하였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을 초등학교 3학년 1단원 지리 영역에 적용 가능한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천한 뒤 학습자의 학습 효율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과 지리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