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탐구교육학] 사회탐구의 정체성과 사회탐구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가.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정체성
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적 창조성
1) 근대 이전의 동양 사회 교과의 역사성
2) 근대 서양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성
3) 탈-근대 교과 교육의 역사성
다. 사회 교과 교육속의 교육철학
3. 본론
- 본문내용
-
의 문제점과 현상을 파악해야 한다. 과거의 역사의 사실을 통한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한국지리에서는 자기가 살고 있는 공간과 인간의 삶을 배우고, 세계지리를 통해 세상의 상호연관성과 열린 자세를 배우며 세계시민적 자질을 키워나가야 한다.
사회 각 교과는 내재적 방법을 통해 민주시민의 의미를 되찾아야 하고, 또한 과거의 사실의 현상이나 개념파악의 지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사건과 쟁점에 대해 토론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올바른 가치와 태도를 습득 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가치 교육은 사실 그것이 교과에서 실현될 때는 어떤 과정을 통해 효과를 나타내는지는 알 수 없다. 더욱이 교사 자신도 자신의 계층적 입장 마다 가치관이 다르기에 현실 인식 역시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교과 교사는 현재의 가치의 부재, 옳은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대혼란의 ‘Chaos’상태에서 가치를 찾아내고 그 질서를 교육하는 것이다. 그것은 교사의 자신의 입장에서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한 발 물러서 반성적인 사유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사회 교과교사는 편견 없는 열린 자세로 늘 탐구하고 배우며 사회의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키워야한다.
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적 창조성
1) 근대 이전의 동양 사회 교과의 역사성
우선 문자의 형성과 체계적 지식의 학습과 형식적인 틀의 사회적 교육이 행해지기 전인 원시시대와 고대 신화사회의 삶의 양식과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여보자. 인간이 자연속에서 식물의 작물화와 동물의 가축화를 통해 농경정착 생활을 이루고, 이러한 생산양식을 바탕으로 사회와 문화, 삶의 양식을 이루어 왔다. 원시시대에서는 이러한 삶의 양식을 전수하는 교육은 모방과 참여, 훈련, 성년식을 통해 일어난다.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동문사.2003,p.26)
특히 성년식은 대개 종교적 의식과 함께 신체적 고통을 가하여 이를 잘
신
지배 숭배
자연 인간
초월적인 힘 행사
인간은 자연의 포로
견뎌냄으로써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성인으로 인정받게 하는 의식이다.
- 참고문헌
-
1)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서울: 학지사, 2001)
2) 최철병, 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3)
3) 윤근섭외 공저, 사회학의 이해, (서울: 삼우사, 1995)
4)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서울: 학문사, 2000)
5) 제레드 다이아몬드 , 총균쇠 (서울:문학과 사상사, 2005)
6) 박의수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서울:동문사, 2003)
7) 신광일, 고등학교의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 논문 : 2003)
8) 박용헌, 민주화 세계화와 교육과제 (서울대학교 출판부:1996)
9) 그 외 다수의 인터넷 사이트 참조 및 조원들의 사회교육에 대한 생각 정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