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탐구교육학] 사회탐구의 정체성과 사회탐구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정체성

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적 창조성
1) 근대 이전의 동양 사회 교과의 역사성
2) 근대 서양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성
3) 탈-근대 교과 교육의 역사성

다. 사회 교과 교육속의 교육철학

3. 본론

본문내용
의 문제점과 현상을 파악해야 한다. 과거의 역사의 사실을 통한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한국지리에서는 자기가 살고 있는 공간과 인간의 삶을 배우고, 세계지리를 통해 세상의 상호연관성과 열린 자세를 배우며 세계시민적 자질을 키워나가야 한다.
사회 각 교과는 내재적 방법을 통해 민주시민의 의미를 되찾아야 하고, 또한 과거의 사실의 현상이나 개념파악의 지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현재 세상에 일어나는 사건과 쟁점에 대해 토론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올바른 가치와 태도를 습득 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가치 교육은 사실 그것이 교과에서 실현될 때는 어떤 과정을 통해 효과를 나타내는지는 알 수 없다. 더욱이 교사 자신도 자신의 계층적 입장 마다 가치관이 다르기에 현실 인식 역시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교과 교사는 현재의 가치의 부재, 옳은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대혼란의 ‘Chaos’상태에서 가치를 찾아내고 그 질서를 교육하는 것이다. 그것은 교사의 자신의 입장에서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한 발 물러서 반성적인 사유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사회 교과교사는 편견 없는 열린 자세로 늘 탐구하고 배우며 사회의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통찰력을 키워야한다.

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적 창조성

1) 근대 이전의 동양 사회 교과의 역사성
우선 문자의 형성과 체계적 지식의 학습과 형식적인 틀의 사회적 교육이 행해지기 전인 원시시대와 고대 신화사회의 삶의 양식과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여보자. 인간이 자연속에서 식물의 작물화와 동물의 가축화를 통해 농경정착 생활을 이루고, 이러한 생산양식을 바탕으로 사회와 문화, 삶의 양식을 이루어 왔다. 원시시대에서는 이러한 삶의 양식을 전수하는 교육은 모방과 참여, 훈련, 성년식을 통해 일어난다.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동문사.2003,p.26)
특히 성년식은 대개 종교적 의식과 함께 신체적 고통을 가하여 이를 잘


지배 숭배


자연 인간
초월적인 힘 행사
인간은 자연의 포로
견뎌냄으로써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성인으로 인정받게 하는 의식이다.



참고문헌
1)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교육(서울: 학지사, 2001)
2) 최철병, 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3)
3) 윤근섭외 공저, 사회학의 이해, (서울: 삼우사, 1995)
4)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서울: 학문사, 2000)
5) 제레드 다이아몬드 , 총균쇠 (서울:문학과 사상사, 2005)
6) 박의수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서울:동문사, 2003)
7) 신광일, 고등학교의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 논문 : 2003)
8) 박용헌, 민주화 세계화와 교육과제 (서울대학교 출판부:1996)
9) 그 외 다수의 인터넷 사이트 참조 및 조원들의 사회교육에 대한 생각 정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탐구 보고서] 기독교 교육 과정 -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이해
  • 교육의 유형 다섯가지 첫째: 공동체적 유형으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이론에 근거한 것이며. 둘째: 성례전적인 유형이다. 셋째: 선포적, 넷째: 종의 유형, 다섯째: 사도성의 유형이다.안드라고지의 성인학습자들의 4가지는 첫째: 성인의 자아개념은 의존적 인격으로부터 자기 지시적인 인격으로 변화된다. 둘째: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경험은 외적인 경험이 아닌 그의 내적인 경험이다. 셋째: 사회적인 역할의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 사회적 필요에 근거한다고 하는 경우에도 그것이 기존 사회 질서의 필요에 근거한 것인가? 아니면 개개인의 인간다움이 보다 더 잘 실현될 수 있는 사회로의 변화를 위한 것이어야 하는가?요컨대 이런 물음들은 어떤 것을 교육적 인간상으로서 적절하다거나 그렇지 못하다거나 하는 판단을 내리기 위한 개념적 준거에 관련한 것이다.1) 이를 탐구하는 다양한 방법 가운데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방법에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사회봉사 ② 조직적 지식체계에 근거③ 지식 및 기술의 장기적․실제적 훈련 ④ 업무수행상의 자율성⑤ 일정한 윤리규정 ⑥ 연수를 통한 성장. Houle(1981)- 개념적 특징(conceptual characteristic)① 직업 기능의 명료화- 실천적 특징(performance characteristic)② 이론적 지식 습득 ③ 문제해결능력 ④ 실천적 지식 ⑤ 자기성장- 전체적 특징(collective identifying characteristic)⑥ 정규교육 ⑦ 자격수여 ⑧ 하위문화창조 ⑨ 법적 기준 (자신의 권리 보호)⑩ 대중의 인정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정체성, 문화의 재생산로서의 아동• 삶의 황금기에 있는 순수한 존재로서의 아동• 자연으로서 혹은 생물학적 단계를 갖는 과학적 존재로서의 아동• 노동시장 공급 요인으로서의 아동• 지식, 정체성, 문화의 공동구성자로서의 아동2. 모더니티 조건 속에서의 아동기와 교육3. 포스트모던 조건 속에서의 아동기와 교육제 4장. 유아교육•보육기관의 의미구성: 유아교육•보육기관은 어떠한 곳인가?1. 서론2. 유아교육 ‧ 보육기관에 대한 지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사회학 이론-사회의 속성을 기능사회인 동시에 전문가 지 배사회로 이해-사회는 안정 지향적이고 각 제도는 구성원의 합의에 기초하는 것으로 보고 각 제도는 각 각의 기능을 수행하며 상호연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능력에 따른 사회적 신분, 지위의 분배 강조-사회속에서 학교의 기능을 낙관함으로써 교 육의 양적 팽창을 정당화한 이론적 배경인간자본론(교육을 통한 사회 경제 발전에 필요한 인적 자본 생산)Theodore SchultzL. BartonS. Walker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